오토닉스, 기판 검출용 포토센서 BJP 출시
  • 박규찬 기자
  • 승인 2018.10.16 16: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업용 센서∙제어기기 전문 기업 오토닉스가 폭 넓은 투광빔으로 PCB 검출에 최적화된 기판 검출용 포토센서 BJP 시리즈를 선보였다.

폭 넓은 투광빔으로 기판 검출에 최적화

[인더스트리뉴스 박규찬 기자] BJP 시리즈는 PCB의 구멍, 홈, 불완전 가공 및 돌출 부위 등의 영향을 않고 안정적인 검출을 실현해내는 포토센서다. 

이 제품은 검출 거리 및 동작 모드를 선택해 사용할 수 있어 제품 사용의 편의성을 향상시켰을 뿐만 아니라 B.G.S.(Background Suppression) 방식을 채용하고 배경 물체의 색상, 재질에 따른 오차를 최소화해 안정적이고 정확한 검출을 실현한다.

직사각 형태의 투광빔으로 PCB 검출에 최적화된 기판 검출용 포토센서 BJP 시리즈 [사진=오토닉스]
직사각 형태의 투광빔으로 PCB 검출에 최적화된 기판 검출용 포토센서 BJP 시리즈 [사진=오토닉스]

가전제품부터 컴퓨터, 이동전화 및 위성 등 다양한 전자기기에 사용되는 인쇄 회로 기판(PCB)는 전기 배선을 효율적으로 설계할 수 있도록 돕는 역할로 복잡한 내부 구성을 지니고 있다. 때문에 기존의 포토센서들이 검출하는 일반적인 물체들과는 달리 돌출 부위 및 구멍이나 홈 등 다양한 검출적 변수가 존재한다. 이러한 이유로 일반 포토센서 및 미소 스팟형 포토센서 사용시 오검출이 발생될 수 있다는 단점이 존재했다.

이런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설계된 BJP 시리즈는 일반 물체를 검출하는 포토센서로도 사용할 수 있지만 특히 30x3mm(검출거리 30mm 기준) 직사각 형태의 넓은 투광빔을 채용함으로써 PCB 내 다수의 홀이나 홈, 다양한 돌출 부위 등에 영향을 받지 않고 안정적인 검출을 실현할 수 있도록 최적화됐다.

이 외에도 수광 렌즈 위치 조절 가능, 검출 거리 10~100mm(설정가능거리 : 20~100mm), 스위치에 의한 편리한 Light On/Dark On 동작모드 선택 가능, 전원역접속 보호회로, 출력단자 과전류 보호회로, IP65의 보호구조 실현(IEC 규격) 등의 특징을 갖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