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광역시의 4차 산업혁명, 부산테크노파크가 선도한다
  • 이상열 기자
  • 승인 2019.07.26 15: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마트팩토리 지원사업과 블록체인 규제자유 특구유치, 스마트시티 관련 사업의 성공적인 추진 목표

[인더스트리뉴스 이상열 기자] 부산테크노파크 최종열 원장은 취임 6개월만에 기술경영과 지역기업 밀착형 R&D 수행으로 지역 기업들과의 상생과 동반성장을 꿈꾸고 있다. 더욱 자세한 이야기를 들어보기 위해 최종열 원장을 직접 만나 부산테크노파크와 스마트팩토리에 대한 소신을 들어보았다.

정부의 스마트팩토리 지원사업에 대한 의견은?

제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서는 스마트팩토리가 반드시 필요하다. 개인적으로 스마트팩토리 구축사업의 첫 출발점은 정부차원에서 먼저 고객들이 스마트팩토리가 왜 필요한가에 대해 인식하고 니즈를 느낄 수 있도록 각 단계별 홍보가 선행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이 말은 고객이 먼저 느껴야만 추진동력을 얻을 수 있다는 것이다. 현재와 같이 각 지자체의 테크노파크 직원들이 일일이 발로 뛰어다니면서 수요기업을 유치하는 것은 분명 한계가 있다. 또한 스마트팩토리는 제대로 구축되어야 한다. 현재 스마트팩토리를 구축한 기업의 숫자에만 연연할 것이 아니라, 구축한 기업들 중 약 70~80% 이상이 도움이 되었다는 인식이 확산되도록 철저히, 제대로 구축 및 운영되어야 한다.

부산테크노파크 최종열 원장 [사진=인더스트리뉴스]

아울러 정부가 지원사업의 50%를 일률적으로 지원하는 정책 또한 수정, 보완되어야 한다. 낮은 레벨일 경우에는 정부나 지자체의 지원금 비율을 70~80%까지 대폭 늘리고 기업 부담금을 줄이는 대신, 높은 레벨로 올라갈수록 기업 부담금 비율을 늘리는 정책도 고려해볼 필요가 있다.

지난해 발표한 '중소기업 스마트 제조혁신 전략’에 따르면 우리나라는 오는 2022년까지 스마트팩토리 총 3만개 보급을 목표로 하고 있다. 따라서 올해부터 보급확산 사업에 많은 예산이 투입될 것으로 보인다. 단기적으로는 공급기업의 시장이 확대되는 효과가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정부 예산투입은 결국 한계가 있기 때문에 2022년 이후를 대비해서 지금부터 준비해야 한다. 부산은 수도권에 이어 많은 수의 공급기업이 분포하고 있기 때문에 공급기술 고도화를 위한 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핵심기술을 확보한 공급기업들은 향후 민간주도의 스마트팩토리 공급시장 형성에도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스마트팩토리 구축 사업을 위해 부산테크노파크가 중점적으로 추진하는 부문은 무엇인가?

지난 2015년부터 부산테크노파크는 부산광역시의 지원 아래 지자체 지원사업인 ‘노후산단 제조공정 혁신지원사업’을 시작한 이래, 2016년부터 중앙정부의 스마트공장 보급사업을 지속적으로 수행해오고 있다. 앞서 얘기한 바와 같이 부산테크노파크 전사 차원에서 스마트공장 보급사업에 참여하는 한편, 스마트공장 홍보를 위해 기초지역 순회설명회, 가이드북 제작 및 배포, SNS(부산 스마트공장 활성화 밴드), 주요 공단지역 현수막 게재, 홍보자료 우편발송 등 모든 방법을 총 동원하여 홍보해오고 있다.

또 영세한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스마트공장 구축을 위한 사전 컨설팅지원사업을 추진하고 있는데, 이 사업은 신청한 기업이면 누구나 기관 담당자와 상담을 통해 기업에 적합한 전문가를 매칭해줌은 물론, 사전 컨설팅을 통해 스마트공장 구축계획이 수립되면 보급확산 사업추진을 통해 시스템 구축을 지원하고 구축과정에 대한 모니터링, 애로사항 해결, 개선방안 도출, 사후관리 및 고도화까지 체계적으로 지원해주고 있다.

특히 기존 시행된 정보화 사업 실패 경험으로 인한 스마트공장 구축사업의 부정적인 견해나 스마트공장 구축 효과에 의구심을 가진 수요자들이 아직 많은 편이다. 이러한 인식을 변화시키기 위해 관내에 시범공장 구축기업 선정, 지역 내 및 타 지역의 유사공정 우수사례 견학 프로그램 개설 등도 추진하고 있다. 금융지원 부분으로는 스마트공장 구축 지원자금으로 부산시가 독자적으로 10%의 추가 보조금을 지급하는 것을 추진 중에 있다. 그뿐만 아니라 신용보증재단을 통한 지역 금융기관들과의 MOU 체결로 스마트공장 구축과 관련한 융자 프로그램 개설은 물론, 전국 지자체 중에서 유일하게 신용보증재단과의 협조로 공급기업에 운영자금을 대출해주는 지원사업도 추진 중에 있다.

스마트팩토리 보급확산을 위한 고객발굴을 일선에서 진두지휘하면서 느끼는 애로점이 있다면?

각 기업이 필요한 스마트팩토리 레벨을 확실히 파악하기 위해서는 컨설턴트들의 능력이 필요하고 공급기업들이 역량도 갖추어야 하며, 정부 지원도 제대로 뒷받침돼야 한다. 하지만 실상은 공급기업들 대부분이 수도권에 집중돼 있기 때문에 지역소재 공급기업들을 적극 육성하고, 컨설턴트와 같은 인력인 지역 내 마이스터를 많이 확보할 수 있는 지원이 뒤따라야 한다.

그 이유는 스마트팩토리 전문 컨설턴트를 많이 양성하게 되면 지역 내 중소기업들이 스마트팩토리를 구축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스마트팩토리를 구축하기에 앞서 가장 중요한 것은 고객들의 니즈를 먼저 파악해서 그 기업에 적합한 시스템을 제대로 구축해줘야 한다.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메인터넌스도 중요하다고 본다. 따라서 구축 후에도 공급기업들이 지속적으로 메인터넌스할 수 있도록 시스템화하는 것도 필요하다.

부산지역 자동차 부품 및 조선 기자재 제조기업이 등 스마트팩토리 구축을 통해 어느 정도의 경쟁력 확보에 성과를 거두었다고 보는가?

2014년부터 지난해까지 총 422개의 부산지역 기업이 스마트공장을 구축한 것으로 집계됐다. 이중 자동차와 조선관련 기자재 제조기업이 약 278개사인데, 이중 약 80%는 기초 수준의 MES 솔루션을 도입한 것으로 조사됐으며, 업무 생산성 향상과 불량률 감소 등에 큰 성과를 나타낸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또 조선분야의 경우, ‘특화산업 공정혁신 지원 및 스마트공장 확산사업’을 통해 2017년부터 2년 동안 집중 지원을 실시했다. 지난 2년 동안 총 23개 기업을 지원한 결과, 불량률 감소와 공정개선, 생산성 향상 등과 같은 부문에서 효과를 거둔 것으로 나타났다. 작년 시범공장 및 로봇 보급사업을 추진한 파나시아 사의 경우 스마트팩토리 구축 로드맵 수립을 통해 지속적인 투자를 진행해 수주증대로 이어졌으며, 올해는 전년 대비 약 10배 이상의 매출 증가를 기대하고 있다.

지난 3월 27일 부산 스마트제조혁신 협의회 업무협약식이 진행됐다. [사진=인더스트리뉴스]

부산테크노파크가 올해 중점적으로 추진할 사업은 무엇인가?

한때 부산시는 우리나라 GDP의 20~30%를 차지할 만큼 제조 및 수출산업의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약 4%대 이하에 이를 만큼 위상이 떨어졌다. 부산테크노파크는 부산지역의 기술 창업을 선도하는 기관이다. 기술 창업사업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자금인데, 부산형 ‘TIPS(Tech Incubator Program for Startup) 프로그램 센터’를 제대로 운영해서 지역에서 창업하는 기업들이 펀딩도 하고 단계적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장기적으로는 국가혁신클러스터를 구축해 혁신지구 특화기능 중심의 핵심 플랫폼 개발을 통한 4차 산업혁명 핵심기술력 확보를 추진할 예정이며 파워반도체 연구 플랫폼 구축, 해양도시관리 실증 클러스터 구축, 차세대 재활복지 의료기기 산업육성 등과 같이 4차 산업혁명 핵심기술과 관련이 있는 사업을 추진 중에 있다. 부산은 전통 제조산업과 4차 산업혁명관련 제조산업이 공존하는 지역으로 발전해야 한다. 최근 일본의 반도체 원재료 수출 규제로 인해 부각되고 있는 비메모리 반도체 산업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는데, 부산테크노파크는 파워반도체센터를 설립한 데 이어 기장에 파워반도체상용화센터도 건립하는 등 파워반도체 산업을 중점 산업으로 육성해오고 있다.

부산테크노파크가 개발 중인 파워반도체는 전력 반도체로도 불리며, 가전기기나 신재생에너지, 친환경자동차, 에너지저장장치(ESS) 등 4차 산업혁명 관련 부문에서 폭넓게 사용되고 있다. 따라서 부산을 파워반도체 연구와 생산의 최적지로 육성하는 한편, 부산의 미래 먹거리 산업으로 적극 육성할 방침이다. 또 EDC 스마트시티 시범사업에 적극 참여하기 위해 스마트시티 TFT를 가동하여 클린에너지, 스마트 물류, 스마트 헬스케어, 재난방재 등에 4차 산업혁명 기술을 구현하기 위한 준비 중에 있으며, 향후 정부의 규제자유특수사업에 부산시가 블록체인 규제자유특구로 선정되면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해 디지털 바우처와 콜드체인, 관광 스마트플랫폼, 공공안전 영상 플랫폼 실증사업도 지원할 계획이다.

올해는 그간의 경영 공백을 극복하기 위해 전반기에는 조직개편과 인사이동을 단행한 데 이어 지속적으로 R&D 수주를 하는 등 실적증가가 기대된다. 전사 차원에서 추진하고 있는 스마트팩토리 지원사업과 블록체인 규제자유 특구유치, 내년부터 본격화될 스마트시티 관련 사업을 위한 준비작업을 성공적으로 추진하는 것이 목표다. 부산광역시의 위상에 걸맞은 부산테크노파크로 탈바꿈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