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서발전, ‘2021년도 제1차 사회적가치위원회’ 개최… ESG 연계 가치 실현
  • 이건오 기자
  • 승인 2021.02.07 09: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0년 6,306억원 성과 창출, 대국민 평가로 올해 추진과제 선정

[인더스트리뉴스 이건오 기자] 한국동서발전(사장 박일준)는 탄소중립, ESG 경영 등 최근 경영환경 변화를 반영해 2021년도 사회적가치 추진전략과 계획을 수립한다.

동서발전은 2월 5일, ‘2021년 제1차 사회적가치위원회’를 열고 지난해 추진실적과 올해 사회적가치 종합계획 수립 등을 논의했다. 사회적가치위원회 사내외 위원 각 5명, 총 10명으로 구성된 내부 자문기구로 사회적 가치와 관련된 회사 업무 전반의 추진 방향을 설정하고 발전방안을 제안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
동서발전 ‘2021년 제1차 사회적가치위원회’ 관계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동서발전]

이날 위원들은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성과 창출에 중점을 두고 △탄소중립 실천 △사회적가치 연계 지수 도입 △사회적경제 활성화 추진 전략 등 18대 세부 추진과제를 검토했다.

이번 추진과제는 임직원이 발굴한 과제에 대해 사회적가치위원회, 시민참여혁신단 등 분야별 전문가로 구성된 사내 자문기구의 의견 수렴과 국민 평가(5,000여명 참여)를 거쳐 최종 선정됐다.

동서발전은 올해 탄소중립 성과측정 지표를 강화하고, 업무 분야별 탄소중립 실현 체계를 확립해 저탄소 경제로의 전환을 적극 이행할 방침이다. 직원들이 업무를 통해 창출된 사회적가치 성과를 직관적으로 체감할 수 있도록 개인별·부서별 사회적가치 연계지수를 도입해 실행력을 높일 예정이다.

사회적경제기업의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 성장 단계별로 체계적인 지원을 시행하고 일자리, 안전, 윤리·공정 등 정부가 중점적으로 추진하는 5대 분야에 대해서는 2022년까지 가시적인 성과 목표를 설정해 관리한다.

동서발전은 ‘생동감 넘치는 에너지 발전소’의 브랜드 정체성을 정립하고, 사회적 가치 성과를 화폐가치로 환산·측정하는 등 사회적 가치 실현 활동을 체계적으로 수행해오고 있다. 그 결과 △고장정지율 2년 연속 발전사 최저(0.00067%) △발전사 최초 4년 연속 사고사망 제로 △2018년 대비 미세먼지 41% 저감 △동반성장 평가 최다(9회) 최고등급 달성 등 작년 한 해 6,306억원의 사회적 가치 성과를 창출했다.

참석위원들은 “기업과 지역, 시기적 상황을 반영해 발전업과 연계해 발전소 주변지역의 사회문제를 해결해야 한다”고 말하고, “코로나19를 극복하기 위한 미래지향적 사회적 가치를 실현해나갈 것”을 당부했다.

동서발전 박일준 사장은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대응해 에너지공기업으로서 ESG 경영을 반영해 안전, 환경, 4차 산업 등 본업을 중심으로 한 사회적 가치 성과가 사회 전반에 지속적으로 확산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동서발전은 사회적가치의 대내외 확산을 위해 지난해 2년 연속 ‘사회적 가치 울산 공공포럼’을 개최했다. 또한 CEO가 직접 질문에 답변하는 SNS 온라인 생방송 사회적 가치 공감 토론을 개최한 바 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