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T, 국내 AI스타트업 ‘코난테크놀로지스’와 MOU체결
  • 조창현 기자
  • 승인 2022.10.28 14: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I역량강화·핵심기술 확보 및 ‘AI컴퍼니’ 목표 달성 위해 협력 나서

[인더스트리뉴스 조창현 기자] 국내 이동통신사 SK텔레콤(대표이사 사장 유영상, 이하 SKT)은 국내 인공지능 기술기업 코난테크놀로지(대표이사 김영섬)의 지분을 확보하고, 양사간 AI 기술협력을 포함한 전략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28일 밝혔다.

SKT는 AI솔루션 전문기업 코난테크놀로지에 대한 투자 및 파트너십을 통해 ‘AI컴퍼니’ 목표 달성에 박차를 가한다. 사진 왼쪽부터 SKT 이상호 CTO, 코난테크놀로지스 김영섬 대표 [사진=SKT]

코난테크놀로지는 검색엔진 및 비정형 빅데이터 분석 분야에 독보적 기술력을 축적한 AI솔루션 전문기업으로 1999년 설립 이후, 자체 개발한 AI 원천기술 바탕 자연어를 처리하는 텍스트AI와 영상을 분석하는 비디오AI 영역서 우수한 기술력을 확보하고 있다. 특히 기업 내 직원 57%가 R&D 인력이며, 연간 매출 30%~50%를 인공지능 관련 연구개발에 투자한다.

SKT는 이번 투자 및 파트너십이 AI 역량강화 및 핵심기술 확보에 기여하고, △AI서비스 △A.(에이닷)고도화와 더불어 인공지능 바탕 비즈니스 모델을 혁신하는 △AI대전환 등 SKT가 ‘AI컴퍼니’로 진화하는 것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전망 중이다.

양사는 파트너십 체결의 시너지 창출을 위한 인력교류 및 기술협력, 시장 확대 등 다양한 분야 세부적인 협업방안을 검토할 방침이다. 구체적으로 양사 AI전문인력 교류 및 활용을 통해 다양한 AI프로젝트를 공동으로 수행할 예정이다.

아울러 코난테크놀로지가 보유한 검색기술·음성합성기술을 활용해 에이닷 기능차별화 및 품질고도화도 적극 추진하고, 양사가 강점을 가진 AI기술과 축적된 경험을 활용한다. 또, AI반도체기업 사피온과도 협력을 추진해 신규 B2B시장 창출에도 나선다.

향후 SKT는 AI기술기업에 대한 투자 및 파트너십 강화로 AI스타트업의 경쟁력 강화를 지원할 계획이다. [사진=utoimage]

AI컴퍼니 비전 달성을 위한 혁신을 가속하기 위해 SKT는 AI핵심기술과 역량 보유 기업에 대한 투자·파트너십을 강화하고, AI대전환에 필요한 기술 및 인재확보 차원에서 스타트업 대상 투자와 전략적인 협업도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 SKT는 AI기술기업에 대한 대기업의 투자와 파트너십, 인력교류 확대가 국내 AI스타트업 경쟁력 강화 및 저변 확대뿐만 아니라, 국내 AI에코시스템이 한 단계 도약하는 긍정적인 효과를 낳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SKT 이상호 CTO는 “SKT의 AI사업 확장에 코난의 AI기술이 접목돼 큰 시너지가 날 것”이라며, “코난테크놀로지도 SKT와 협업을 통해 한 단계 업그레이드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한편, 코난테크놀로지스는 최근 5년간 연평균성장률이 18%에 이르는 고성장을 지속하고 있고, 23년 업력 바탕 전체 고객 중 5년 이상 장기고객 매출 비중은 55%로 안정적인 매출 구조를 유지하고 있다.

파트너십 이전에 진행한 투자에서 SKT는 10월 27일 종가 기준 224억원에 SK커뮤니케이션즈가 보유한 코난테크놀로지 지분 20.77%를 인수해 현재 23.9%를 보유한 코난테크놀로지 김영섬 대표에 이어 2대 주주가 됐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