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달청, 가격관리 사각지대 해소한다
  • 권선형 기자
  • 승인 2023.03.06 10: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네이버 가격데이터 연계 공공-민간쇼핑몰 가격비교 시스템 구축

[인더스트리뉴스 권선형 기자] 조달청(청장 이종욱)은 공공조달시장의 조달가격 반칙행위 근절을 위해 네이버와 협업해 ‘공공-민간쇼핑몰간 가격비교 시스템’을 구축, 가동한다고 6일 밝혔다.

조달청은 다양한 기업들과 데이터 연계활용을 통해 혁신적인 민간 비즈니스 모델창출을 지원하고, 조달서비스도 개선해나갈 계획이다. [사진=조달청]
조달청은 다양한 기업들과 데이터 연계활용을 통해 혁신적인 민간 비즈니스 모델창출을 지원하고, 조달서비스도 개선해나갈 계획이다. [사진=조달청]

가격비교 시스템은 네이버가 보유한 민간 온라인쇼핑몰 가격데이터와 조달청 종합쇼핑몰에 등록된 물품의 가격을 시각화했으며, 이를 통해 조달기업이 공공시장 판매가격보다 낮은 가격으로 민간시장에 판매하는지 여부에 대해 상시 모니터링이 가능하다.

우선 가격관리 집중관리 물품인 컴퓨터, 냉난방기 등 전자·사무기기 위주 65개에 대해 적용하고, 대상 물품을 점진적으로 확대해나갈 계획이다.

조달청 관계자는 “이번 가격비교 시스템은 국정과제 ‘디지털플랫폼정부 구현’의 핵심가치인 데이터 연계활용 강화의 일환으로 추진한 것”이라며, “현 정부 출범직후 지난해 6월 네이버와 협의를 시작, 8개월 만에 데이터 협업 1호 사례를 만들어 냈다”고 설명했다.

조달청은 앞으로도 다양한 기업들과 데이터 연계활용을 통해 혁신적인 민간 비즈니스 모델창출을 지원하고, 조달서비스도 개선해나갈 계획이다.

이종욱 조달청장은 “가격비교 시스템이 민관협력을 통한 정부혁신, 적극행정 등의 좋은 사례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민간 빅데이터 및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접목해 사용자가 체감할 수 있는 혁신적인 조달서비스를 발굴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