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르딕세미컨덕터, 효율적인 배터리 활용 돕는 전력관리 IC ‘nPM1300’ 출시
  • 조창현 기자
  • 승인 2023.07.09 08: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발자 위한 노코드 기반 평가키트 및 앱 제공

[인더스트리뉴스 조창현 기자] 배터리를 사용하는 애플리케이션에서 효율적인 전력관리는 중요하다. 노르딕세미컨덕터(Nordic Semiconductor)가 새로운 전력관리IC(PMIC) ‘nPM1300’을 출시한다고 밝혔다. nPM1300은 초고효율 벅 컨버터 2개와 함께 2개의 부하 스위치 및 LDO(Low Drop Out) 전압 컨버터, 통합 배터리 충전 기능을 갖추고 있다.

노르딕세미컨덕터가 PMIC 신제품 ‘nPM1300’을 출시했다. [사진=노르딕세미컨덕터]

제품은 저전력 무선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정확한 연료 게이지 기능과 독보적인 시스템 관리 기능도 제공한다. 알고리즘에 기반한 연료 게이지 기능은 전압·전류 및 온도 모니터링을 이용해 보다 높은 정확도를 제공한다. 또 쿨롬카운터(Coulomb Counter) 유형을 활용한 연료 게이지보다 PMIC 자체 전력 소모를 낮게 유지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다.

노르딕세미컨덕터는 낮은 전력 소모를 유지하면서도 높은 정확도를 달성한 최초의 기업으로 경쟁 PMIC 제품에서는 아직 찾아볼 수 없는 기능이며, 일반적으로 개별 부품 5개 이상이 필요한 회로를 단일 칩에 통합함으로써 최종 제품에 대한 부품원가(BoM)를 낮출 수 있다고 전했다.

아울러 새롭게 출시된 제품은 ‘nPM1300 평가키트(Evaluation Kit)’ 및 ‘PowerUP PC 앱’과 함께 출시됐다. 이에 개발자들은 평가키트와 앱을 사용해 코드를 작성하지 않고도 nPM1300 PMIC를 간단하게 평가·구성 및 구현할 수 있다.

노르딕세미컨덕터 기에르 코사비크(Geir Kjosavik) PMIC제품디렉터는 “새로운 nPM1300은 개발자들이 개별 부품 5개 또는 6개를 사용해 시스템 관리 기능을 처음부터 설계할 필요 없이 저전력 제품에 최적화된 소형 전력관리 솔루션을 손쉽게 추가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며, “또 개발자들은 키트와 앱을 통해 소프트웨어를 작성할 필요없이 신속한 설정으로 애플리케이션 전력소모를 최소화할 수 있다”고 말했다.

실제로 개발자들은 nPM1300평가키트를 사용해 손쉽게 PMIC를 평가하고 구성할 수 있다. 특히 평가키트를 데스크톱용 nRF Connect에서 제공되는 nPM PowerUP 앱과 연결하면, 직관적인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GUI)를 통해 nPM1300에 대한 설정을 간단하게 구성할 수 있다.

nPM1300은 최대 효율 및 소형 크기에 최적화돼 있으며, I2C 호환 TWI를 통해 구성이 가능하기에 버튼 1~2개로 △하드 리셋 기능을 통합 △정확한 배터리 잔량 측정 △시스템 레벨의 워치독 △전력손실 경고 △부팅 실패시 복구 같이 다양한 관리 기능을 구성할 수 있다.

충전 전류는 최대 800mA를 지원하며, 3.5~4.45V 종단 전압을 프로그래밍할 수 있는 선형 충전 모듈을 통해 단일 셀 리튬이온, 리튬폴리머 및 리튬인산철(LiFePO4) 배터리를 충전한다. 추가적으로 배터리 충전 기능에는 충전 중 칩 최대 온도를 프로그래밍할 수 있는 자동 온도 조절 기능도 제공하고 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