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B, STEM 인증받은 교육용 로봇 ‘IRB 1090’ 출시
  • 조창현 기자
  • 승인 2023.09.22 11: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에너지 절약 전력망 피드백 솔루션 등 로봇 공학 최신 기술 포함

[인더스트리뉴스 조창현 기자] 로봇 자동화가 다양한 부문 및 응용 분야에서 어떻게 적용 가능한지를 배울 수 있는 교육용 로봇이 나왔다. 전기화·자동화 분야 기술 선도기업 ABB는 산업용 교육 로봇 ‘IRB 1090’에 대한 출시와 함께 교육 서비스를 확대한다고 22일 밝혔다.

ABB가 산업용 로봇을 학습하며 학생들이 역량을 강화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한 교육 목적 로봇 ‘IRB 1090’을 출시했다. [사진=ABB]

IRB1090은 학생 역량을 높이고, 고용 확보에 있어 경쟁 우위를 제공하도록 설계됐으며 세계적인 교육기관 STEM이 인증한 로봇이다. 또 로봇뿐만 아니라 교육 패키지와 차세대 컨트롤러, 시장 선도적인 프로그래밍 및 시뮬레이션 소프트웨어를 포함한다고 ABB는 설명했다.

ABB 크레이그 맥도넬 로보틱스인더스트리총괄상무는 “2,301명에 달하는 교육 전문가를 대상으로 한 2023년 ABB 글로벌 설문에 의하면, 응답자 중 80%가 로봇·자동화가 향후 10년 간 고용에 대한 미래를 형성할 것이라고 답변했다”며, “현재 교육 프로그램에서 로봇을 사용하는 곳은 4곳 중 1곳에 불과하다”고 설명했다.

이어 크레이그 맥도넬 상무는 “ABB는 세계 최대 산업용 로봇 제조업체로서 모두가 로봇을 이용하는 데 일조하기로 결정했다”며, “IRB1090은 교육 공간에서 증가하고 있는 산업용 로봇에 대한 수요에 부합한다”고 덧붙였다.

신규 로봇은 580mm 리치와 3.5kg 페이로드를 제공하며 이전 모델 대비 10% 적은 공간 차지와 20% 수준 경량화로 손쉬운 이동 및 설치, 배치가 가능하다. 특히 ABB OmniCore E10 울트라슬림컨트롤러와 결합돼 학생들이 △모션컨트롤 △TrueMove △QuickMove △외부 가이드 모션 △에너지 절약 전력망 피드백 솔루션을 포함해 최신 로봇 개발에 대한 기술을 배울 수 있도록 기능을 향상했다.

ABB에 따르면 교육기관과 로봇 판매업체, SI 업체는 △조립 △자재 핸들링 △아크 용접 △분사 같은 다양한 응용 셀을 설계하고 사용자를 지정할 수 있다. 또 비전 카메라, 그리퍼와 함께 작업 공간과 받침대 및 이동식 카트 같은 다양한 액세서리가 포함돼 고객 특정 요구사항을 충족한다.

한편 ABB는 엔지니어링 노하우와 소프트웨어를 결합해 제조와 이동, 동력 공급 및 운영을 최적화하고 있다. 현재 10만5,000여명에 달하는 임직원이 산업 전환을 가속하는 혁신을 주도하고자 노력 중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