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터뷰] 리커런트에너지 브래드 스털리 아태총괄, “태양광 개발 프로젝트… 지역사회 협력과 환경 보호가 최우선”
  • 이건오 기자
  • 승인 2023.10.31 08: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틸리티 규모 태양광·ESS 프로젝트 초기 개척자… 20년간 재생에너지 개발 선도

[인더스트리뉴스 이건오 기자] 기후위기는 오늘날 국제사회에서 가장 중요한 주제가 됐다.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다양한 분야에서 기후위기 대응은 공통의 숙제이며, 협력과 경쟁을 통해 빠른 속도로 방법들을 찾아내고 있다.

많은 전문가들은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가장 효과적인 방법으로 ‘에너지전환’을 주목하고 있다. 특히, 재생에너지원 중 가장 안정적으로 자리 잡은 태양광 에너지에 지속적인 투자와 발전이 이뤄지고 있다.

BNEF가 최근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올해 글로벌 태양광 신규 설치 용량은 350GW 규모로 예상되며 2030년에는 680GW에 달할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아시아를 비롯해 중동 및 아프리카 등 개도국에서 수요가 증가하며 큰 성장을 이룰 것으로 보인다.

리커런트에너지 브래드 스털리(Brad Sterley) APAC GM [사진=인더스트리뉴스]

본지는 태양광을 중심으로 글로벌 재생에너지 개발을 선도하고 있는 리커런트에너지의 브래드 스털리(Brad Sterley) APAC GM을 만나 아시아태평양을 비롯한 글로벌 태양광 시장 동향과 전망, 그리고 국내 태양광 시장과 관련해 자세한 이야기를 나눴다.

브래드 스털리 GM은 “대만이나 호주와 같은 경우에도 한국과 마찬가지로 넷 제로(Net-Zero, 탄소중립) 달성을 위한 노력에 집중하고 있다”며, “태양광·풍력 등 인프라 구축이 필요하고 이를 계통에 연결하는 부분이 상당히 중요한 과제”라고 말했다.

이어 “현재 글로벌 시장은 큰 변화가 일어나고 있는 시기”라고 언급하며, “데이터센터 등 많은 전력을 소비하는 기업들이 늘어나고 있고, 전기화를 통한 전력 사용 분야도 상당히 다양하게 확대되고 있다. 탄소배출을 줄이면서 이러한 변화에 대응하는 노력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덧붙였다.

기후위기 대응이라는 큰 동인으로 재생에너지 산업에 변화가 있다. 이에 대한 생각과 리커런트에너지의 사업 내용을 함께 소개한다면?

2006년에 설립된 리커런트에너지(Recurrent Energy)는 유틸리티 규모의 태양광 및 에너지저장장치(ESS) 공급과 프로젝트 파이낸싱 분야의 초기 개척자로 20년 동안 재생에너지 개발의 선두에 위치해 있다.

2015년, 캐나디안솔라(Canadian Solar)는 리커런트에너지를 인수해 북미 개발 플랫폼으로 성장시켰다. 캐나디안솔라 산하에 그대로 남아있었던 국제개발사업은 이후 리커런트에너지로 브랜드 통합을 추진했다. 미래와 우리 앞에 놓인 엄청난 성장을 전망하고 기대하는 결정이었다. 브랜드 통합을 통해 당사의 글로벌 개발 플랫폼을 보다 안정적으로 운영하고 에너지전환을 지원하기 위한 노력에 있어서도 훨씬 더 큰 규모와 글로벌 실적을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얻게 된 것이다.

리커런트에너지는 세계에서 가장 크고 지리적으로도 가장 다양한 유틸리티 규모의 태양광 및 ESS 프로젝트 개발 플랫폼 중 하나다. 물론 소유권과 운영도 포함하고 있다. 당사는 전 세계적으로 6개 대륙에 걸쳐 9GW의 유틸리티 규모 태양광 프로젝트와 2GWh의 ESS 프로젝트 개발을 완료했다.

우리는 고품질 청정에너지 자산 개발에 집중하고 있으며 25GW 태양광 및 52GWh ESS 개발 파이프라인을 실행 중에 있다.

리커런트에너지의 주요 목표는 청정하고 지속가능한 에너지 프로젝트를 개발해 전통적인 형태의 에너지 생산에서 발생하는 탄소 배출을 상쇄함으로써 이를 줄여나가는 것이다. 태양광발전은 전력 생산에 있어 화석연료 사용을 대체하므로 기후위기에 대응하는 핵심 동인이 되고 있다.

아울러 우리는 태양광발전 외에도 에너지저장(ESS) 솔루션도 제공하고 있다. 에너지저장 기술은 사용빈도 제어를 통해 계통 지원을 제공할 수 있으며, 맑은 날씨로 인해 생산된 남는 에너지는 저장후 태양이 비치지 않아 생산량이 적을 때 방출을 통해 보다 안정적으로 에너지를 공급할 수 있다.

리커런트에너지 태양광 개발 프로젝트 포트폴리오 [사진=인더스트리뉴스]

태양광과 ESS 프로젝트 참여에 있어 리커런트에너지만의 차별점이나 전략이 있나?

우리는 프로젝트 개발에 대한 지역적 접근 방식을 갖춘 글로벌 회사다. 지역사회와의 협력과 환경 보호를 최우선으로 생각하고 있다. 이러한 방식은 청정에너지 사용을 장려하고 토지소유자, 파트너의 삶의 질 향상과 생태계 보존에 기여한다고 믿고 있다.

리커런트에너지는 6개 대륙에서 운영되고 있다. 우리는 각자 독특한 관점과 경험, 문화, 그리고 배경을 가진 개인들의 집합체다. 현재와 미래에 깨끗하고 안정적이며 저렴한 전력을 전 세계에 공급한다는 사명으로 하나된 팀은 다각도에서 문제를 해결하고 획기적인 솔루션을 찾을 수 있도록 다양한 아이디어, 통찰력 및 재능을 제공한다.

우리의 강점은 신규 개발, 프로젝트 개시, 프로젝트 파이낸싱 및 구매 구조에 있다. 프로젝트 개발과 시작 측면에서 우리는 가장 최적의 프로젝트 기회를 소싱하는 데 전념하는 대규모팀과 재능 있는 전문가들을 보유하고 있다. 이들은 프로젝트를 그린필드 단계에서 운영 단계로 전환하는데 필요한 모든 요구 사항을 대응할 수 있는 전문 지식을 갖추고 있다.

더불어 프로젝트 파이낸싱 측면에서, 리커런트에너지는 건축 전, 건설 및 운영 등 다양한 단계에 걸쳐 수십억 달러를 확보한 입증된 자본 조달 능력을 갖추고 있다. 이는 수십 건의 성공적인 거래에 대한 광범위한 실적에서 비롯된다.

우리는 에너지 금융 분야의 주요 은행을 비롯한 투자자들과의 강력한 관계를 유지해 경쟁력 있는 조건으로 자본을 확보할 수 있다. 내부적으로도 기존과는 다른 다양한 금융 구조로 구매 등 신속한 처리를 위한 프로세스를 갖추고 있다.

구매 측면에서는 고객부터 투자자까지 모든 프로젝트 이해관계자에게 혜택을 주기 위해 맞춤화한 전력 계약을 제공할 수 있다. 이는 전통적인 장기 계약 및 단기 헷지계약을 포함한다.

태양광·ESS 시장과 관련해 글로벌, 아시아태평양, 또 한국의 환경이 다른 것으로 파악된다. 어떻게 보고 있나?

먼저 글로벌 태양에너지 시장은 재생에너지원에 대한 강조와 탄소배출 감소의 필요성에 힘입어 상당한 성장을 보이고 있다. BNEF와 IHS에 따르면, 2023년 전 세계 태양광 설치량은 380~420GW로 2022년 253GW 대비 50~66%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러한 성장과 함께 주목되고 있는 에너지저장시스템(ESS)은 태양광발전에 내재된 간헐적 문제를 완화하고 전력 계통의 전반적인 신뢰성을 강화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될 것이다. BNEF에 따르면, 2023년에는 유틸리티 규모의 글로벌 배터리저장 용량 추가가 약 55GWh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 이는 2022년 설치된 25.7GWh보다 200% 이상 증가한 수치다.

최근 글로벌 태양광 및 ESS 시장에서 떠오르고 있는 이슈는 에너지 관련 환경 변화다. 패널 비용 감소, 배터리 기술 발전, 그리드 통합 강화 등 변화되고 있는 환경에 대응할 필요가 있다.

아시아 태평양 지역은 중국, 인도, 일본, 호주와 같은 국가가 태양광발전 인프라에 막대한 투자를 하면서 태양에너지를 주전원으로 채택하는 글로벌 리더로 부상하고 있다. 중국은 정부 정책이 지역 태양광 시장 역학에 상당한 영향력을 행사하면서 태양광 패널 제조와 광범위한 설치 모두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해 왔다.

반면, 한국과 일본은 초기에 태양에너지 채택을 장려하기 위한 전략으로 발전차액지원제도(FIT)를 시행한 반면, 인도는 재생에너지 채택을 위한 야심찬 목표를 설정해 지속가능한 전력원에 대한 지역의 의지를 강조했다.

한국은 화석연료 의존도를 줄이고 환경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재생에너지, 특히 태양광발전을 적극적으로 추진해왔다. 발전차액지원제도, 재생에너지 인증 등 정부가 지원하는 인센티브는 한국의 태양에너지 성장을 촉진하는 중요한 역할을 해왔다.

한국 시장은 태양광 및 ESS의 확대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독특한 규제 및 시장 구조를 갖고 있다는 점에서 주목하고 있다. 다른 나라와 가장 큰 차이점은 각 지방과 지역의 조례 및 규정이 크게 다르다는 점이다. 염해 농경지, 간척지, 수상태양광 등 다양한 시나리오가 제시되는 것도 차이점이다. 신재생에너지 사업은 정부가 주도하고 있지만 지역별 맞춤형 접근이 필요하다고 판단하고 있다.

사진 왼쪽부터 리커런트에너지 정영환 한국지사장, 브래드 스털리 APAC GM [사진=인더스트리뉴스]

한국시장에 어떠한 사업전략을 갖고 있나?

리커런트에너지는 한국에서 유틸리티 규모의 태양광발전 프로젝트 개발 전략을 추진하고 있다. 정부가 에너지저장 정책을 다시 도입한다면, 우리는 유틸리티 규모의 배터리 에너지저장 솔루션 개발도 모색할 것이다. 당사는 현재 한국 시장에서 800MW 이상의 실적 확보를 위해 13개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리커런트에너지는 농가의 농작물 수확량 확보와 수익성 극대화를 지원할 수 있는 농업용 태양광발전(AgriPV)도 검토 중에 있다. 농촌 지역은 좋은 일조량을 가진 곳이 많기 때문이다. 우리는 농촌 주민들의 지속적인 농업 활동을 지키면서 동시에 추가 수익을 올릴 수 있는 방법들을 공유하고자 한다.

사업 개발 부서에서는 다양한 시뮬레이션을 기반으로 농업용 태양광발전(AgriPV) 접근 방식을 논의하고 있다. 농작물 수확량 확보, 효율적인 태양광발전, 건설비 절감 등 3가지 요소를 모두 고려해 최적의 솔루션을 찾을 수 있도록 방안을 마련하고 있다.

한국 정부에서도 농업용 태양광발전(AgriPV) 개발을 추진하고 있어 빠른 시일 내에 참여할 수 있기를 기대하고 있다. 우리의 솔루션이 미래 고객에게 더 나은 수익과 더 나은 환경을 창출하는 데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고 확신한다.

리커런트에너지가 프로젝트 진행과 사업 추진에 있어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부분은?

리커런트에너지는 세계에서 가장 크고 기술적으로 발전된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진행해 왔다. 아울러 4GW의 태양광 프로젝트와 2.4GWh의 스토리지를 운영하는 글로벌 전력 서비스 사업을 구축했다. 우리는 업계를 선도하고 지속적으로 성장을 가속화해 경쟁력을 유지하고자 한다.

리커런트에너지는 세계 최고의 태양광 모듈 제조업체 중 하나인 CSI솔라(CSI Solar)도 자매 회사로 두고 있다. 가능한 경우 우리 프로젝트에 CSI솔라 제품을 사용한다. 캐나디안솔라 그룹 내의 수직 통합은 장비 공급부터 프로젝트 개발 및 건설, O&M서비스에 이르기까지 토털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어 경쟁 우위에 있다고 생각한다.

ESG, RE100 등 국제적인 경영 환경 변화가 리커런트에너지 비즈니스에 미치고 있는 영향은?

ESG, RE100 등 국제 비즈니스 환경의 변화는 리커런트에너지 비즈니스에 중요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재생에너지 수요 △정부의 규제 지원 △혁신적 기술 측면에서 살펴볼 수 있겠다.

먼저 RE100은 재생에너지 프로젝트에 대한 더 많은 수요를 창출한다. 재생에너지 목표를 달성하려는 기업 및 조직에 태양광발전 프로젝트를 개발하고 판매할 수 있는 더 많은 기회로 이어질 수 있다.

정부의 규제 지원 측면에서는 ESG 경영 실천의 일환으로 정부와 기관이 재생에너지 실행 계획을 지원하고 있다는 점에 주목한다. 재생에너지 프로젝트에 대한 우호적인 정책, 인센티브 및 간소화된 허가 프로세스를 얻을 수 있어 프로젝트 개발과 운영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끝으로 ESG와 RE100은 재생에너지 및 에너지저장 기술의 혁신을 주도할 수 있다. 리커런트에너지를 포함한 많은 기업은 시장에서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 노력한다. 고객의 변화하는 요구 사항을 충족하기 위해 기술 발전의 최전선에 있어야 한다. ESG 및 RE100 프로그램은 도전과 기회를 제공한다. 이러한 추세에 맞춰 증가하고 있는 재생에너지 수요를 충족하고 지속가능하고 환경적으로 책임 있는 전환에 기여할 수 있기를 바라고 있다.

국내 태양광 및 ESS 산업에 조언하고자 하는 내용이 있다면?

신재생에너지는 많은 국가들이 추진하는 필수 산업으로 자리 잡았다. 한국의 경우, 정부 차원에서 신재생에너지 산업에 대한 관심이 많지만 지역별로 선호도나 조례, 규제 등이 상이한 부분도 있다. 이로 인해 프로젝트 개발 수명주기 동안 불필요한 시행착오가 발생할 수 있다.

몇 가지 제안을 드린다면, 먼저 재생에너지 산업을 주도하고 있는 정부 부처와 협력이 필요하다. 정책과 인센티브 관련 정보를 얻고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한다. 프로젝트 개발을 보다 효율적으로 진행하려면 산업부나 전력위원회의 공식 발표에 관심을 둬야 한다.

계통 연결은 태양광발전 개발에 있어 가장 중요한 측면 중 하나다. 화석연료 발전에서 재생에너지로 전환하는 많은 국가와 마찬가지로, 태양광과 ESS를 기존 에너지 인프라에 원활하게 통합하려면 필수적으로 그리드 통합 솔루션에 충분한 투자를 해야 한다. 이를 통해 계통 안정성이 향상되고 초과되는 에너지를 판매하는 것이 용이해질 필요가 있다. 태양광 및 ESS 산업이 성숙해짐에 따라 전력 거래 분석과 구조화된 전력 상품 활용 능력이 중요해졌다.

지역사회 참여도 매우 중요한 포인트다. 지역사회 및 이해관계자들과 긍정적인 관계를 구축할 필요가 있다. 프로젝트에 대한 지역사회의 지원을 보장하기 위해 봉사활동, 일자리 창출 및 교육 활동에 참여할 것을 권유하고 싶다.

올해 아태지역에서 가장 중점적으로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 내용과 계획은?

리커런트에너지는 한국, 호주, 대만, 말레이시아, 태국, 중국, 일본 등에서 활발하게 프로젝트를 개발하고 있다. 저는 아태지역 총괄로 중국과 일본을 제외한 모든 국가를 담당하고 있다. 제가 담당하는 국가 내에서는 다양한 개발 단계에 있는 3.8GW 규모의 태양광과 약 3GWh의 ESS 프로젝트 포트폴리오를 보유하고 있다. 우리는 이러한 프로젝트를 크게 성장시키고 리커런트에너지의 글로벌 전략과 목표에 기여할 계획이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