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율적인 실시간 작업 돕는 ‘로봇 컨트롤러’ 나왔다… 공정 생산성 향상 지원
  • 조창현 기자
  • 승인 2024.01.26 14: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어드밴텍, 업계 표준 프로토콜 지원 및 향상된 분석 능력 제공하는 ‘ARK 시리즈’ 출시

[인더스트리뉴스 조창현 기자] 빠르게 성장하는 로봇 시장을 공략하기 위한 컨트롤러 제품이 나왔다. AIoT 플랫폼과 서비스 제공 분야 선두주자 어드밴텍이 로봇 컨트롤러에 중점을 둔 ARK 시리즈를 출시했다고 밝혔다.

어드밴텍이 업계 표준 프로토콜을 지원하고, 향상된 분석 능력을 제공하는 ‘ARK 시리즈’를 출시했다. [자료=어드밴텍]

새로운 시리즈에는 △ARK-1221L △ARK-1250L △ARK-3534D 제품이 포함된다. 어드밴텍은 새로운 솔루션들이 소형 폼팩터로 뛰어난 성능과 실시간 작업 효율성을 극대화하며, 업계 표준 프로토콜 지원 및 향상된 분석 능력을 제공한다고 설명했다. 이에 새로운 제품들은 산업 및 자동화 분야 사용자가 경쟁력을 가질 수 있도록 지원하는 솔루션이 될 것으로 분석된다.

사용자 요구에 따른 제품 선택 가능

ARK 시리즈는 사용자 필요에 따라 제품을 선택할 수 있도록 3개 제품으로 라인업을 구성했다. 입문용 딘 레일 컨트롤러인 ‘ARK-1221L’은 4K HDM과 4K DP를 지원하며 USB 3.2포트 2개 및 USB 2.0 2개와 보안 목적 내부 USB 2.0을 탑재했다.

또 성능 중심 딘 레일 컨트롤러 제품인 ‘ARK-1250L’은 USB 2.0 및 3.2 포트를 각각 3개 탑재했으며, 디스플레이는 4K HDMI와 VGA를 적용할 수 있다. 확장 슬롯도 △M.2 E-Key 2230 △M.2 B-Key 2280 △풀 사이즈 mSATA1를 각 1개씩 지원한다.

확장 컨트롤러로 볼 수 있는 ‘ARK-3534D’ 제품은 삼중 독립 디스플레이 구성이 가능하다. 디스플레이는 HDMI와 HDMI, Optional Display를 적용할 수 있다. 또 제품은 PCIe x16와 PCIe x4, I/O를 위한 PCI를 제공하며 최대 3개에 달하는 하드 드라이브 베이도 지원한다.

로봇 애플리케이션 위한 최첨단 설계

어드밴텍의 ARK 시리즈는 지금까지는 찾아보기 힘든 성능과 신뢰성으로 로봇 컨트롤 시스템 분야 혁신을 도모하고 있다. 우선 제품은 소형 딘 레일 폼팩터로 설계돼 공간적 제약에 민감한 산업 환경에도 유연하게 적용할 수 있으며, 기존 환경에 대한 큰 변화 없이 손쉽게 적용할 수 있어 작업 생산성은 높이면서도 설치 시간은 단축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제품에는 실시간 작업 기능과 이더캣(EtherCAT) 기능이 탑재돼 있다. 특히 제품은 다양한 산업 표준 프로토콜을 지원하기에 기존 산업 환경과 원활하게 통합돼 호환성 문제를 해결하고 작업 프로세스 간소화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어드밴텍은 자사가 제공하는 컨트롤러는 초고속 통신과 함께 정밀한 동기화를 통한 최적의 성능을 내며, 원활하고 효율적인 로봇 통제를 가능하게 해주면서도 광범위한 산업 프로토콜과 호환돼 뛰어난 정확성과 빠른 속도로 복잡한 작업을 수월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고 전했다.

어드밴텍이 제공하는 새로운 제품들은 산업 및 자동화 분야 사용자가 경쟁력을 가질 수 있도록 지원하는 솔루션이 될 것으로 분석된다. [사진=gettyimage]

로봇 소프트웨어 패키지로 애플리케이션 추진 가속

아울러 새로운 솔루션은 윈도우(Window)와 리눅스(Linux) 기반 소프트웨어 패키지와 모두 호환이 가능하다. 사용자 필요에 따른 선택이 가능하다는 뜻이다. 구체적으로 윈도우에서는 ‘Codesys’ 플랫폼과 호환된다. Codesys는 산업 자동화 프로그래밍과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위해 사용되는 소프트웨어 플랫폼이다.

어드밴텍에 따르면 Codesys는 PLCs(Programmable Logic Controllers)와 더불어 △모드버스(Modbus) △CANopen △OPC UA △이더캣 같은 산업 자동화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다양한 통신 프로토콜을 지원한다. 특히 산업 환경에서 각기 다른 기기 및 시스템과 원활한 통합을 보장하며, 어드밴텍 PowerSuite를 활용함으로써 시스템 구성을 보다 단순화하는 역할을 한다.

또 솔루션은 리눅스에서 ‘인텔 Edge Control for Industrial(ECI)’과 호환할 수 있다. ECI은 인텔이 산업용 엣지 컴퓨팅을 위해 개발한 소프트웨어 플랫폼이며, 산업 환경에서 엣지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개발·배포·관리를 가능하도록 돕는 종합적인 도구와 기능을 제공한다. 어드밴텍은 관련 플랫폼이 주요 업무를 수행하는 다양한 애플리케이션 환경에 적합하면서도 안전하고 안정적인 Ubuntu LTS와도 호환이 가능하다고 부연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