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특성 고려한 신재생에너지 융복합 사업 적극 추진
  • 최홍식 기자
  • 승인 2018.01.04 11: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상남도가 정부 공모 사업에 선제적으로 대응해 국비를 최대한 확보했다. 정부 공모사업인 ‘신재생에너지 융복합지원사업’에 경남도내 10개 시군의 10개 사업이 선정돼 전년대비 국비 47억원이 증액된 61억원을 확보하는 성과를 이끌어 냈다.

국비 확보 기반으로 전년대비 신재생에너지 보급 지원 확대

[Industry News 최홍식 기자] 경상남도(이하 경남도)의 '신재생에너지 융복합지원사업'은 주택·공공·상업시설에 태양광과 태양열 등 2가지 이상의 에너지원 간 융합을 통해 발전효율 증대와 지역특성에 맞는 신재생에너지 설비를 보급하는 사업이다. 36개 마을 1,047 가구에 신재생에너지 설비를 보급해 에너지자립마을로 조성한다는 것이 경남도의 계획이다. 

경상남도 거창군에서 추진된 신재생에너지 융복합 사업 현장 전경 [사진=경상남도]

경남도는 그 밖에 ‘신재생에너지 지역지원사업’과 ‘신재생에너지 주택지원사업’도 2018년에 추진할 예정이다. ‘신재생에너지 지역지원사업’은 공공청사 및 사회복지 시설에 신재생에너지 설비를 설치하는 사업이며, 에너지 수급 체계를 강화하기 위한 사업이다. 전년대비 국비 8억원이 증액되어 총 56억원의 사업비가 투입될 예정이며, 122개소를 대상으로 신재생에너지를 보급할 예정이다. 

‘신재생에너지 주택지원사업’은 1,000가구를 대상으로 120억원이 투입되는 사업으로 주택 연료비 부담 경감을 위해 확대지원하게 되는 경남도의 신재생에너지 사업이다. ‘해피에너지 나눔사업’으로 소규모 사회복지시설에 신재생에너지 설비를 무상으로 설치 지원하게 되며, 에너지복지 증대를 위한 사업 역시 지속적으로 지원해 나갈 전망이다. 

경남도는 유휴부지의 효율적 이용 및 대규모 발전단지 조성을 위한 사업에도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노후 원전 폐쇄와 화력발전 축소 등 정부의 정책에 발맞춰 남해 석탄가스화 복합발전소, 합천호 수상태양광, 거제 수소연료전지 발전소 등 대규모 신재생에너지 발전단지 조성사업에 민간자본을 유치할 전망이다.

아울러, 환경기초시설과 체육시설 등 공공시설 유휴부지를 효율적으로 이용해 신재생에너지 보급 확대에 앞장설 전망이다. 또, 도내 풍력산업 육성과 고용창출을 위한 ‘육·해상 풍력실증단지’를 조성하는 등 주민수용성을 고려해 정부 사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계획이다. 

농촌에 새로운 농가소득 창출원으로 주목받고 있는 ‘영농형 태양광발전 사업’과 ‘주민참여형 에너지농장사업’도 올해 확대한다는 것이 경남도의 계획이다. 지난해 고성군 하이면 덕호리 일대에서 전국 최초 시범사업으로 추진한 벼 작물 재배와 태양광발전 사업인 ‘영농형 태양광발전 사업’과 함양군에서 추진했던 ‘주민참여형 에너지농장 사업’을 경남도내 전 시군에서 참여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