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요 증가로 성장세 계속되는 머신비전
  • 이건오 기자
  • 승인 2018.01.11 14: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글로벌 리서치 기관의 시장 조사 보고서에 따르면 글로벌 머신비전 시장은 일정한 속도로 계속 성장하며 2021년까지 연평균 9%의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했다.

데이터 연결 통해 예지보전까지 한다

[Industry News 이건오 기자] 머신비전은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가 결합돼 이미지 포착 및 처리 기능을 실행할 수 있도록 안내하는 기술이다. 머신비전 시스템은 특수 광학 장치를 사용해 산업용 카메라 내부에서 보호되는 디지털 센서로 이미지를 획득하며 이를 통해 컴퓨터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가 의사 결정을 위한 다양한 특성을 처리, 분석, 측정할 수 있다.

머신비전 시스템은 인간의 눈으로는 볼 수 없는 물체의 세세한 부분까지 검사할 수 있다. [사진=dreamstime]

머신비전 시스템은 생산라인에서 1분에 수백, 수천개의 부품을 검사할 수 있는 것은 물론 인간의 눈으로는 볼 수 없는 물체의 세세한 부분까지 검사할 수 있다. 테스트 시스템과 테스트 대상인 부품 간의 물리적 접촉을 분리해 부품의 손상을 방지할 수 있어 기계적인 구성 요소의 마모 및 손상으로 인한 유지보수 비용 및 시간이 줄어든다. 특히 머신비전은 제조 공정에서 인력의 개입을 최소화해 유해 환경이나 예상치 못한 위험으로부터 작업자를 보호하고 공정 운영을 효율적으로 관리한다.

글로벌 리서치 기관의 시장 조사 보고서에 따르면 글로벌 머신비전 시장은 일정한 속도로 계속 성장하며 2021년까지 연평균 9%의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했다. 자동차산업, 반도체산업 등에서 머신비전 시스템에 대한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글로벌 머신비전 시장은 계속해서 성장할 것이라는 예측이다. 본지에서 조사한 ‘2018 산업자동화·스마트 팩토리 시장 전망’ 설문의 머신비전 기업 응답 또한 5~20%의 성장을 전망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머신비전 제품은 주로 전기·전자, 자동차 분야 등에 적용되며 두 분야는 2016년 머신비전에 대한 총 수요의 약 60%를 차지한다. 독일과 미국은 2016년 글로벌 머신비전 시장의 30% 이상을 차지하는 가장 큰 시장으로 파악되며 아시아태평양, 중국 등의 시장에서 괄목할만한 성장을 이루고 있다. 특히, 중국은 2016년 26억위안(약 3억9,000만달러)으로 전년 대비 18.2% 증가한 글로벌 시장의 5.7%의 시장 규모를 차지하고 있다.

국내 시장 역시 2010년 급증했던 성장 이후 하락세에 있던 머신비전 시장이 다시 성장 곡선을 그리고 있다. [사진=dreamstime]

국내 시장 역시 2010년 급증했던 성장 이후 하락세에 있던 머신비전 시장이 다시 성장 곡선을 그리고 있다. 이는 반도체 시장의 성장, 커넥티드카 및 자율주행차의 성장 및 개발, 스마트 팩토리 보급 및 고도화 등에 기인한다. 양품과 불량품을 가리는 단순한 품질검사를 넘어 공장 자체를 모니터링하고, 데이터 연결성을 갖춰 예지보전 등에 활용되는 등 그 영역과 활용도가 점차 확장되고 있다.

머신비전 시장은 주로 비전 시스템 공급업체, 시스템 통합업체, OEM 및 비전 구성요소 공급업체로 구성된다. 제조 및 품질관리 관련 검사 활동의 진보는 고부가가치 머신비전 시스템에 대한 수요를 촉진하고 있으며 로봇의 성능 요구 사항을 충족시키기 위한 머신비전 기술의 보급은 시장의 주요 추세로 부상하고 있다. 머신비전 관련 업계는 지속 가능한 수익성을 유지하면서 역동적인 저가형 시장 부문에서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기 위해 경쟁하고 있으며 동시에 성장 속도가 빠른 비산업 분야에도 관심이 모이고 있다.

하드웨어 혁신만으로는 더 이상 지속 가능한 비즈니스 개발 및 성장이 어렵다는 판단에 머신비전 기업들은 기존의 집중 영역에서 벗어나 수직 연결성 및 애플리케이션 다양화로 비즈니스 영역을 확장하는 분위기다. 이에 자체 전문기술 개발 및 소프트웨어, 서비스 등 자체 포트폴리오 향상에 집중하고 있다. 연구 및 개발 활동에 지속적으로 투자하고 혁신적인 제품을 개발과 기업 간의 M&A를 통해 시장 경쟁은 더욱 치열해질 것으로 전망된다.

머신러닝·딥러닝은 보다 정확한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해 전체적인 공정을 개선하는 데 활용되고 있다. [이미지=dreamstime]

머신비전 시장에서의 고화소, 고속촬영, 소형화 트렌드는 계속되고 있으며 이로 인한 개발과 연구 또한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광학 분야에서는 다양한 환경에 대응하면서 편의성을 높일 수 있도록 렌즈와 조명의 일체화가 이뤄지고 있고 광학 문제 및 한계를 소프트웨어를 통해 해결하는 트렌드도 생겨나고 있다. 더 나아가 사용자 입장에서 편의성을 높여 전문적인 비전 지식이 부족하더라도 이미지만 입력하면 사용할 수 있는 기술 또한 주목받고 있다. 머신러닝·딥러닝이 대표적이며 보다 정확한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해 전체적인 공정을 개선하는 데 활용되고 있다.

4차 산업혁명에 유연하게 대응하며 각 기업의 경쟁력 보유를 위해서는 머신비전의 보급과 확대는 필수적인 요소다. 머신비전은 점점 스마트 팩토리의 핵심을 넘어 기본 장비로 자리 잡고 있는 추세다. 이러한 시장 변화는 이미 예측된 것으로 국내뿐만 아니라 선진국 및 많은 제조 공장들이 새롭게 건설되고 있는 개발도상국에서도 시장의 확대 및 고도화가 이뤄지고 있다.

스마트 팩토리는 인공지능 기술의 산물이고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이 바로 머신비전이라고 언급한 업계 관계자는 “인간의 오감 중에서 시각이 얻는 정보가 80% 이상인 것처럼 인공지능 기술에서 카메라 센서가 획득하는 정보가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며, “향후 더 다양한 카메라 센서들과 이들을 활용한 머신비전 기술이 상용화될 것”으로 내다봤다.

4차 산업혁명의 필수 요소는 머신비전이라고 한 목소리를 내고 있는 업계 관계자들은 머신비전의 보급 및 활성화를 위해 다양한 전환이 필요하다고 전했다. 사용자 편의성과 합리적인 가격, 안정성뿐만 아니라 제도적 지원, 소통의 장의 필요성에 대한 의견도 있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