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한국형 스마트팩토리가 화두다
  • 박관희 기자
  • 승인 2018.01.06 10: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든 영역의 디지털 변환을 가속화하는 4차 산업혁명이 생산제조 영역에서 ICT 기술을 활용하면서 모든 가치사슬 요소를 효율화하고 있다. 복잡한 생산시스템의 동적관리가 효과적으로 추진되고 있는 것이다.

4차 산업혁명의 패러다임이 스마트팩토리를 요구한다

[Industry News 박관희 기자] 기계 설비가 소프트웨어의 도움으로 상호 통신을 이루며 공동협업을 지원하고, 네트워크로 연결된 공장 생산시스템이 점차 확대되고 있는 양상이다. 스마트팩토리 도입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는 것이다.

최근 제조업은 원천기술의 미비, 인건비 상승등 경쟁력을 잃어가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제조업의 성장동력으로 스마트팩토리가 제시된다. [사진=dreamstime]
최근 제조업은 원천기술의 미비, 인건비 상승등 경쟁력을 잃어가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제조업의 성장동력으로 스마트팩토리가 제시된다. [사진=dreamstime]

우리나라의 경제성장을 이끈 제조업은 원천기술의 미비, 인건비 상승 등 생산원가 경쟁력이 떨어지고 있고, 미국과 중국 등 우리나라의 주요 수출국들의 보호무역 강화 등으로 제조업의 성장 둔화가 나타나고 있다.

이 같은 산업의 패러다임 변화가 진행되면서 산업통상자원부(이하 산업부) 등 정부는 국내 기업들의 제조혁신의 필요성을 깊이 공감해 스마트팩토리 구축을 위한 정책적 지원을 확대해나가고 있고, 새롭게 출범한 중소벤처기업부(이하 중기부) 역시 중소기업의 스마트팩토리 지원에 공을 들이겠다는 청사진을 펼치고 있다.

경제 주체가 움직여야
하지만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 방침과는 다르게 일선 현장에서의 스마트팩토리에 대한 체감도는 다소 떨어진다는 분석이다. 소위 경제주체인 기업들의 스마트팩토리를 향한 움직임이 기대이하라는 반응이다.

스마트팩토리 지원에 활발한 산업은행 계열인 KDB산업기술리서치는 지난 8월 “다수의 중소 수요업체는 스마트공장을 자동화와 동일시해 구축 유인을 가지지 못하거나 관심을 두지 않는 경우가 많았다”면서 “국내 스마트공장 구축 활성화를 위해서는 무엇보다 경제주체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할 유인이 필요하다”고 진단했다.

금융권 보고서에 의하면 국내 스마트팩토리 구축 활성화를 위해서는 경제주체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할 유인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사진=dreamstime]
금융권 보고서에 의하면 국내 스마트팩토리 구축 활성화를 위해서는 경제주체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할 유인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사진=dreamstime]

이와 관련한 신뢰성 있는 설문조사 결과도 있다. 중소기업중앙회가 종소기업인식에 대한 조사 결과 중소제조업 CEO의 69%가 4차 산업혁명에 대해 ‘관심 없다’고 응답하는 등 도래하는 새로운 산업의 패러다임에 대한 전반적인 인식수준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스마트팩토리 구축에 소극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는 중소기업들의 인식변화가 선행되어야 할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기업들의 인식변화만 기대할 것이 아니라 정책자금의 효과적인 집행과 예산규모의 확대, 기초과학에 대한 투자 등 제도권이 변화도 필요하다.

정부주도 스마트팩토리 ‘효과’
지멘스 김종갑 회장은 국내 스마트팩토리 현황을 진단하며 “아직 우리나라는 적극적인 투자와 외부와의 공동 디지털 개발이 필요하고, 이를 통한 디지털 적용의 확대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김 회장은 지난 11월 개최된 스마트팩토리 컨퍼런스에서 “우리나라는 제조업 강국으로 도메인 노하우는 탁월하지만 사물인터넷이 초기단계이고, 또 현실 세계 제조기술은 축적되어 있지만, 가상 세계 핵심 솔루션은 취약하다”며 “한국형 스마트팩토리가 더욱 탄력을 받기 위해서는 디지털을 입히는 게 관건이다”고 말했다.

김 회장의 지적과도 일맥상통하지만 국내 스마트팩토리는 일단의 성과를 거두고 있으면서 한편으로 고도화 진척이 뒤따르지 않은 까닭에 평가절하 되는 감도 없지 않다. 상황을 개선하고 극복하기 위해서 네트워크 협업이라는 솔루션을 제시할 수 있는 데 네트워크 구축은 정부주도가 국내 여건상 효과적이다.

제조업의 새로운 표준을 만든 독일은 인더스트리 4.0으로 제조업의 디지털화를 추구하다 실패를 딛고, 발전된 개념의 정부주도 플랫폼 인더스트리 4.0을 탄생시켰다. ICT의 강국 미국은 정부와 대기업, 중소기업과 개인의 장점을 극대화한 이른 바 투트랙 전략으로 스마트팩토리를 추진하고 있다.

현재 세계 스마트팩토리의 트렌드와 가치를 발전시키고 있는 두 국가의 장점을 살릴 수 있다면 한국형 스마트팩토리의 발전이 예상된다.

우선 독일의 경우처럼 정부주도의 스마트팩토리가 당분간 지속될 필요성이 있다. 국가가 주도하는 혁신의 리더십은 민간의 부족한 능력을 이끌어내고 스마트팩토리의 안정적인 고도화에 기여할 수 있다. 특히나 제조업의 기반이 탄탄한 독일은, 제조업이 경제성장의 견인차 역할을 한 국내 상황과도 유사해 제도 수용과 유지에도 효과적이다.

한편으로 중소기업의 스마트팩토리는 미국의 경우처럼 한편으로 플랫폼을 개발하면 이를 응용하거나 컨소시엄 참여를 통해 관련 기술을 연구·학습하고 이런 기술을 수요기업에 적용해 나가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다만 이들 두 가지 모두, 스마트팩토리 정책 자금 등 지원방안이 포함되어야 한다.

2018년 산업부와 중기부 등 정부에서 스마트팩토리 구축을 위한 다양한 정책자금을 마련한다는 소식을 밝히고 있다. [사진=dreamstime]
2018년 산업부와 중기부 등 정부에서 스마트팩토리 구축을 위한 다양한 정책자금을 마련한다는 소식을 밝히고 있다. [사진=dreamstime]

정책자금의 효과적인 집행
블록체인 등 4차 산업혁명에 직접적으로 노출되고 있는 금융권은 상대적으로 스마트팩토리 구축에 적극적으로 협조하고 있다. 미래 산업에 대한 투자가 상대적으로 후하다고 할 수 있다.

금융권에 따르면 우리은행은 산업부, 기술보증기금과 함께 기업당 최대 50억원을 지원하는 금융프로그램을 발표했다. 스마트공장추진단이 추천하는 스마트팩토리 보급 사업에 참여하는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하는 해당 상품은 중소기업들이 납부해야할 보증료를 매년 0.2%씩 5년간 지원하는 상품을 마련한 것이다.

산업은행도 법무부의 투자이민펀드를 활용한 우대 금융상품을 기획했고, 기존 투자이민펀드와 산업은행에서 각각 500억원을 투자 1,000억원의 자금을 확보했다. 기업은행도 신상품을 출시 스마프팩토리 고도화를 위한 재원 마련에 협조했다. 지난해 계획된 이상의 금융지원들은 현재도 수요처를 찾고 있는 상황이다.

기존 산업부와 함께 지난 연말 중기부의 제조현장 스마트화 자금 등 정책자금의 효과적인 집행도 관건이다. 중기부는 지난달 27일 스마트공장 추진 기업 4차 산업혁명 분야 혁신 성장지원을 위해 3,300억원 규모의 스마트팩토리 전용 자금 마련 계획을 밝혔다. 산업부는 2025년까지 1,500개의 선도모델 스마트팩토리 구축에 기존 5,000만원에서 2억원으로 지원금액을 상향한다는 계획을 갖고 있다. 스마트팩토리의 고도화에 집중하겠다는 뜻이다.

경공업에서 중공업으로, 계획단지를 통한 개발과 투자. 이상이 지난 우리의 경제성장을 이끌어온 방식이다. 시대는 변해 ICT 융합 스마트팩토리 보급이 화두가 됐다. 대기업은 물론 국내 대다수의 중소기업에 디지털을 입힌 스마트팩토리를 만나기 위해서는 정부정책도, 민간 기업들도 4차 산업혁명이라는 조류에 편승해야 한다.

정부주도의 원천기술 개발이 속도를 더하고, 중소기업의 발 빠른 패러다임 전환으로 올해가 한국형 스마트팩토리 보급의 원년이 되길 기대한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