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 팩토리 구축 성공한 사례 BEST 3
  • 전시현 기자
  • 승인 2018.03.30 07: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조업의 패러다임이 소품종 대량생산에서 다품종 소량생산을 거쳐 적시적량 맞춤형 생산으로 변모하고 있다. 특히 최근 제조업의 상황은 다양하고 복잡해지는 제품 요구와 함께 글로벌 저성장의 영향으로 제품, 주문 별 수량이 감소하고 있다. 이에 따라 제조 기업들은 생산 설비, 시스템에 유연, 가변 개념을 도입해 다양한 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능력을 높이고 있다.

스마트 팩토리 구축에 성공한 대성아이앤지, 연우, 영신금속공업

[인더스트리뉴스 전시현 기자] 인공지능(AI), 빅데이터, 사물인터넷 등 파괴적 기술이 연결되어 신제품과 서비스가 빠르게 창출되는 4차 산업혁명이 가속화함에 따라 스마트 팩토리 구축은 필수다.

정부는 "급변하는 수요에 신속히 대응하기 위해 스마트 팩토리 보급 목표를 2020년 1만개에서 2025년 3만개로 확대하고 1500개 선도모델 스마트 팩토리를 구축하며 연구개발 집중지원과 시장창출을 통한 스마트 팩토리에 기반한 산업에 육성을 하겠다"고 밝혔다.  

현대기아자동차의 미션 및 자동차 에어컨에 사용되는 관련 부품을 생산하며 스마트 팩토리 구축하는데 성공한 업체다. [사진=대성아이앤지홈페이지 캡쳐]

스마트 팩토리 구축 대부분 중소기업
스마트 팩토리 기반한 산업은 솔루션, 컨트롤러, 센서, 로봇 등 공장 스마트화에 필요한 요소기술과 설비, 솔루션을 생산하거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산업을 말한다.  정부 관계자는 "모든 사업체의 99.9% 이상이 중소기업이다. 중소기업 수출비중도 꾸준히 증가하는 등 중소기업의 중요도가 점점 높아지고 있다"라고 귀띔했다.

정부를 통해 스마트 팩토리 지원받는 것 외에 다른 기관을 통해 지원 받는 방법도 있다 민관합동 스마트 팩토리 추진단은 고도화된 스마트공장 보급을 통한 한국 제조업의 국제경쟁력 강화와 청장년을 위한 고급 일자리 창출을 위해 설립됐다. 주로 직·간접적으로 수행하는 스마트 팩토리 사업 총괄을 한다.

현대기아자동차의 미션 및 자동차 에어컨에 사용되는 관련 부품을 생산하며 스마트 팩토리 구축하는데 성공한 업체다. [사진=대성아이앤지 홈페이지 캡쳐]

스마트 팩토리 구축 사례
공정 불량 원인 오픈되면서 개선 도출, 대성아이앤지
정부 및 기관을 통해 스마트 팩토리 구축을 하는데 도움을 받은 업체들도 생기고 있다. 대성아이앤지는 현대기아자동차의 미션 및 자동차 에어컨에 사용되는 관련 부품을 생산하는 업체다. 대성아이앤지는 서버 및 OS·DB, PC 및 모니터, 게이지 Mux 등 하드웨어를 구비하고, 이에 따른 소프트웨어를 개발, 적용했다. 그 결과 데이터 관리의 투명성이 증대되면서 신뢰도가 확보되었고, 그동안 감춰졌던 공정 불량 원인이 오픈되면서 개선 방안이 도출됐다.

MES 통해 4M 정보 실시간 관리, 연우
연우는 국내 최초로 화장품용 디스펜스 펌프를 개발하며 뛰어난 기술 경쟁력과 디자인 역량을 바탕으로 글로벌 시장에서도 인정받고 있는 기업이다. 전사정보 시스템과 연계된 MES를 구축해 생산 계획, 실적 관리, 품질관리, 금형 및 설비 관리, 기준 정보 관리를 하고, 설비와 직접 연동된 POP 시스템을 통해 현장 작업 과정의 데이터를 집계하는 시스템을 갖췄다. 제조업체에서 '4M', 즉 인력, 설비, 재료, 작업 방법(Man, Machine, Material, Method) 관리는 가장 기본이며 사업의 성패를 좌우하는 중심축이다. 연우는 MES를 통해 4M의 정보를 실시간 관리하여 생산정보 경영을 구축할 수 있게 되었다.

5가지 기술로 25억개 글로벌 기업 납품, 영신금속공업
영신금속공업은 6대 뿌리산업에 속하는 주조를 제외한 다섯 기술로 연간 약 25억 개의 볼트, 스크류를 생산해 GM, 현대·기아차, 삼성전자, LG전자 등 국내 기업뿐 아니라 전 세계 주요 자동차 기업들에게 납품하고 있다. 영신금속공업은 스마트공장 추진 사업지원을 받아 현장 단말기를 37대 설치했다. 작업자들이 일일이 손으로 기록할 필요 없이 생산 실적과 품질 공정에 관한 정보를 실시간으로 확인하고, 공유할 수 있게 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