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부분이 유발한 대기오염, 전기차로 잡는다
  • 박관희 기자
  • 승인 2018.06.08 23: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 온실가스와 대기오염물질에 교통부분이 47% 이상을 기여하는 것으로 나타나 이를 해결하는 노력이 절실한 형편이다. 서울시는 2025년까지 전기차 10만대 보급 계획과 인프라 확충 계획을 밝혔다.

서울시 전기차 등록대수 전체 자동차의 0.15% 불과

[인더스트리뉴스 박관희 기자] 서울의 온실가스와 오염물질을 줄일 수 있는 정책수단으로 친환경차의 적극적인 보급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제기됐다.

현재 서울시는 혼잡통행료 징수, 공유 교통 활성화 같은 다양한 정책의 적용으로 교통부문 대기오염물질량은 감소하는 추세이지만, 서울시 대기오염물질 배출원 중 도로이동오염원이 47.4% 차지하는 등 교통부분이 대기질 악화에 상당 부분 기여하고 있다.

승용차와 택시, 버스와 같은 동력교통수단이 차지하는 통행분담률은 전체의 절반 이상(56%)이고, 미세먼지(PM10)와 초미세먼지(PM2.5) 오염도도 주변 선진국에 비해 높다. 따라서 동력교통수단에서 비롯되는 미세먼지와 초미세먼지의 오염도를 낮추기 위해 친환경교통수단의 도입과 확산이 요구되고 있다.

서울연구원 고준호 연구원은 “2017년 서울시 전기차 등록대수는 전체 자동차의 0.15%에 불과하다”면서, “서울시의 온실가스와 오염물질을 줄이는 친환경자동차의 적극 도입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밝혔다.

서울시 온실가스 감축을 위해 전기차 보급 확대가 필요하다는 의견이 제기됐다. [사진=인더스트리뉴스]
서울시 온실가스 감축을 위해 전기차 보급 확대가 필요하다는 의견이 제기됐다. [사진=인더스트리뉴스]

고 연구원은 “환경부 연구결과에 따르면 전기차의 이산화탄소 배출량은 휘발유차의 절반 수준으로 나타나 다른 차종에 비해 친환경적 특성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면서, “전기차의 기술발전도 빠르게 이뤄지고 있어 가까운 미래에 내연기관 차량을 대체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평가되고, 친환경 자동차 보급 정책을 수립할 때 다른 차종보다 우선해 전기차를 주요 보급대상으로 선정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서울시가 전기차가 현재보다 적극적인 보급계획을 수립한다면 2050년까지 승용차 243만대, 버스 7,200대, 택시 7만대를 보급해 서울시 차량의 대부분을 전기차로 대체 가능한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연구원에 따르면 비교적 주행거리가 짧은 승용차는 1세대 전기차로 대체 가능하고, 상대적으로 운행거리가 긴 택시는 3세대 전기차가 보급되면 전체 택시의 91%까지 전기차로 대체 가능한 것으로 나타났다.

에너지 업계에서는 대중교통과 개인차량의 전기차 보급 확대는 필연 전력 소모량의 증대를 가져와 수급에 대한 문제가 될 수 있다고 지적한다. 업계 관계자는 “우리나라는 계절적 요인으로 여름철과 겨울철 전기 사용량이 급증하는 이른바 최대부하 시간대가 있는데 만약 전기차 차량이 다수 증가하면 전력부하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면서, “때문에 전기차 확대에 마냥 고무될 게 아니라 확대되는 시장 환경에 맞는 전력 수급 체계를 확보하는 방안에 대한 선행 연구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고 연구원 역시 같은 맥락의 지적을 했다. 고 연구원은 “2050년에 전기차가 최대로 보급될 경우 하계 첨두시간 전력의 4.1%를 동계 첨두시간 전력의 4.3%를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면서, “서울시 장래 전력 수요의 6.4%까지 차지할 수 있는 전기차의 충전 전력수요가 집중되지 않도록 배분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는 시간대로 구분하지 않은 총 전력수요에 비해 약 2% 정도 낮은 수치로 전기차의 충전시간을 어떻게 배분하느냐에 따라 시간대별 부하 전력이 크게 달라질 수 있음을 시사한다.

서울시는 2025년까지 각각 1,500기 이상의 급속‧완속 충전기를 설치한다고 발표했다. 인프라 구축으로 보급 확대가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되고, 이와 함께 안정적인 전력수급에 대한 체계적인 대책도 함께 준비되길 기대해본다. 미세먼지 문제 해결, 온실가스 감축을 위해 보급된 전기차가 전력 수급에 차질을 주어서는 안 될 일이기 때문이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