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미정상회담 성과 이후 남북 에너지 사업 본격 시동
  • 박관희 기자
  • 승인 2018.06.13 15: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2일 싱가포르에서 북미정상이 한반도의 지속적이고 안정적인 평화체제 구축, 4.27 판문점 선언을 재확인하며, 완전한 비핵화를 향해 노력할 것을 약속했다. 북미정상회담은 막을 내렸지만 후속회담을 통한 종전선언과 우리나라와의 경제협력 사업이란 과제는 지금부터가 시작이다.

전력망과 신재생에너지 개발에 대한 협력 활성화 기대

[인더스트리뉴스 박관희 기자] 핵폐기와 체제 보장이라는 양국 간 요구사항이 절충된 북미정상회담이 성공적으로 막을 내리면서 4.27 판문점 선언 이후 본격화된 문재인 정부의 ‘한반도 신경제지도’ 구상이 탄력을 받을 것으로 전망된다.

한반도 신경제지도는 북핵 문제 해결을 전제한 대북 정책으로 남북 경협과 동북아 경협의 비전과 방향을 담고 있다. 동해권과 서해권, 접경 지역 개발을 통한 한반도 균형발전과, 북방 경제와의 연계 강화를 위한 3대 경제 및 평화벨트 구상을 담고 있다.

북한과의 에너지 협력이 활성화 될 것으로 기대된다. [사진=pixabay]
 북미 정상회담 이후 북한과의 에너지 협력이 활성화 될 것으로 기대된다. [사진=pixabay]

특히 동해안과 러시아를 연결하는 ‘동해권 에너지·자원 벨트 구축’이 가장 주목받는 사업이다. 동해 벨트는 금강산에서 원산과 단천, 청진과 나선을 남북이 공동 개발한 뒤 남북한 동해안을 따라 러시아를 연결하는 에너지·자원벨트이다. 특히 함경도 청진 등에는 태양광과 풍력 등 신재생에너지 시설이 집적될 것으로 기대된다.

정부 주요 부처에서는 대북경협 사업에 대한 사전 물밑작업이 진행되고 있고, 최근 산업통상자원부 관계자들도 주요 인프라 기업들과 대북 경협에 대한 논의를 이어가고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 전력과 신재생에너지 보급이 축이 될 것으로 보인다.

한국수력원자력 등 발전사도 북한 에너지 사업에 대한 의욕을 보이고 있다. 관련 TF를 구성한 한수원 관계자는 통화에서 “아직 사업화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수립 단계는 아니다”면서 “TF는 현재 에너지 사업 동향과 정보 수집에 목적이 있고, 정부 정책의 방향에 따라 사업방향이 결정될 것이다”고 밝혔다.

남북 정상이 지난 달 판문점에서 만나 북미 정상회담과 남북 경제 협력에 대해 논의했다. [사진=청와대]
남북 정상이 지난 달 판문점에서 만나 북미 정상회담과 남북 경제 협력에 대해 논의했다. [사진=청와대]

에너지 분야는 미국도 주목하고 있다. 북미정상회담 전 릭 페리 미국 에너지부 장관은 CNN 등 현지 언론과 인터뷰를 통해 ‘정상회담 이후 에너지부가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게 될 것’이라고 밝히는 등 에너지 협력사업 추진이 기정사실임을 암시하는 발언을 몇 차례 밝혔다.

이는 전력 인프라 등 기반시설이 절실한 북한에 대한 에너지 협력에 대한 다각적인 접근이 이뤄지고 있음을 시사하는 바이기도 하다.

유진투자증권 황성현 연구원은 “북미정상회담을 통해 남북 에너지 협력이 본격화 될 것"이라면서 이유로 ”북한의 발전소 용량은 7.5GW로 한국의 7%에 불과하고, 1인당 전기사용량도 1MWh에 그쳐 전력 인프라 구축이 시급하다"고 밝혔다.

이어 황 연구원은 “북한의 발전설비는 4.5GW 규모의 수력과 (연료문제로 최근 감소세에 있는) 3GW 화력발전으로 구성돼 있는데 설비가 노후하고 강우량이 불규칙해 가동률이 30% 수준이다”며 “북한의 1인당 소득이 10배로 성장한다면 발전 설비용량은 48GW로, 송전선로는 2만7,000㎞까지 확대돼 60조원의 투자가 필요하다”고 전망했다.

한편, 업계 관계자는 “이미 통신은 K기업, 발전소는 D기업, 또 그리드 역시 L기업 등이 참여의사를 밝힌 것으로 안다”면서 “기업들 사이에서는 남북정상회담에 이어 북미정상회담이 연달아 개최되면서 대북 사업에 대한 기대가 높고, 투자도 활발하게 진행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