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상회담 계기, 남북한 신재생에너지 교류협력 물꼬 기대
  • 박관희 기자
  • 승인 2018.04.25 1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1년 만에 성사된 남북 정상회담이 사흘 앞으로 다가왔다. 이번 남북 정상회담은 북미 정상회담을 앞두고 있다는 점과 함께 종전선언과 평화협정, 한반도 비핵화 등이 주요 의제로 다뤄질 예정이라 세계의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다.

전력 여건 개선, 북한 내 신재생에너지 확대 필요

[인더스트리뉴스 박관희 기자] 정상회담에 앞서 에너지 업계에서는 북한의 신재생에너지 보급 확대를 위한 양국 간 협력의 물꼬가 트이길 기대하고 있다. 북한은 현재 기초연구 기반 없이 응용연구가 전개되고 있는 상태라 신재생에너지 기술 전반의 교류협력이 필요한 수준이다.

최근 북한의 태양광 설치가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다. 에너지경제연구원 김경술 선임연구위원은 통화에서 “김정은 시대가 되면서 수력과 풍력, 지열과 태양열 등 신재생에너지원 활용을 강조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에너지 업계에서는 남북 정상회담을 계기로 북한 내 신재생에너지 보급확대를 기대하고 있다. [사진=인더스트리뉴스]
에너지 업계에서는 남북 정상회담을 계기로 북한 내 신재생에너지 보급확대를 기대하고 있다. [사진=인더스트리뉴스]

신재생에너지 정책 드라이브 거는 북한

김정은 위원장은 지난 2014년, 2016년, 2018년 각각 신년사를 통해 전력부족 해결책으로 수력발전소와 풍력, 지열, 태양열 등 신재생에너지를 이용한 전력 증산의지를 밝혔다. 웹사이트 ‘조선의 오늘’에 따르면 김 위원장의 이런 정책 드라이브로 북한 내부에서는 2015년 태양광버스가 등장하고, 이듬해 태양광 유람선, 지난해에는 계통연계형 태양광 트래커가 개발돼 주파수 변동 없이 계통전압 동기화가 실현됐다.

제도적인 정비도 이뤄지고 있다. 1994년 북한은 조직 개편을 통해 신재생에너지 산업화 국가비상임위원이 설립됐고, 1998년에는 풍력과 태양광, 태양열과 조력, 그리고 연료전지를 주력개발 과제로 선정한 에너르기관리법이 제정됐다. 이어 2001년에는 신재생에너지개발국가 5개년 계획이 수립됐고, 2013년 재생에네르기법이 제정돼 자연에너르기 연구소가 설치됐다.

또한 병원과 체신소, 학교 등 1급 시설들은 태양광 설치를 의무화하라는 김정은 위원장의 지시로 수술실, 응급실 등 비상전원 용도의 위한 태양광패널이 일차적으로 보급됐고, 온실은 태양열로 온도를 보장하고 있다.

북한 내 이런 신재생에너지 확대 정책에 반해 최근 가정용 태양광 패널이 극심한 판매부진을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유아시아방송은 북한 내 유통되던 태양광 패널 세트 가격이 기존 1,500~2,000위안에서 1,000위안으로 급락했다고 밝혔다. 가격 급락은 태양광 패널을 설치할 수 있는 가정에서 일차적인 보급이 완료됐음을 뜻하는 것이고, 북한 당국의 수입관세가 높은 이유도 한몫 하는 것으로 분석된다.

풍력 업계에서는 산지가 많은 북한 지역에 풍력발전단지 개발에 따른 경제성이 있는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사진=dreamstime]
풍력 업계에서는 산지가 많은 북한 지역에 풍력발전단지 개발에 따른 경제성이 있는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사진=효성]

신재생 보급, 전력수급에 영향 끼치는 수준 아니다

현재의 북한 내 상황을 두고 김 연구위원은 “현재까지 신재생에너지 보급 상황을 보면 에너지 수급에 도움이 될 만한 수준은 아니다”는 뜻을 전했다. 이어 김 연구위원은 “2017년 중반까지 태양광 수출입 현황을 보면 중국에서 160만 세트가 수입 된 수준이다”이라며 “계통과 연계해 전력 수급에 영향을 미치는 수준이 아닌 가정에서 휴대전화 충전, 전등 등 조명 사용을 위한 용도라고 볼 수 있다”고 소개했다.

한편, 북한과의 민간 차원의 교류도 기대된다. 국토환경연구소 최동진 소장은 통화에서 “기존에는 북한 내 수자원에 주목했고, 정수장 등 시설 개선을 위한 녹색 ODA 활동을 펼친 바 있다”면서 “최근 북한의 신재생에너지에 대한 연구 활동과 교류, 또 녹색 ODA 등 관련 사업에 대해 검토 할 계획에 있다”고 밝혔다.

현재 북한은 전략물자 반출 제한 등 국제사회의 제재를 받고 있다. 때문에 신재생에너지 보급에 필요한 일부 시설 역시 북한 내 반입의 어려움이 따르고, 때문에 각종 제한조치 해제가 이뤄지는 등 정상화 되어야 하는 입장이다.

이번 남북 정상회담과, 이어질 북미 정상회담의 결과에 따라 제한조치 해제와 북한과의 신재생에너지 교류가 가능해질 것으로 기대된다. 풍력 전문 업체 관계자는 “사실 북한 내 풍력단지를 설치할 수 있는 유리한 조건의 부지가 많다”면서 “이번 회담으로 앞으로 관계개선이 돼 기회가 된다면 북한에서의 풍력사업을 전개하길 희망한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