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특집] 2019 한국시장에 주목하는 태양광 기업들 ‘Suntech’
  • 이주야 기자
  • 승인 2019.02.11 20: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01년 설립된 Suntech은 19년의 업력을 바탕으로, 전 세계 80여 개국에 이르는 판매거점과 1,500여개의 파트너사를 확보하고 있다.

썬텍(Suntech) SQ He 사장 “한국 시장에 최초로 진출한 중국 태양광 모듈 기업 이미지 굳히기”

[인더스트리뉴스 이주야 기자] 세계 최대 태양광 기업으로 널리 알려진 썬텍(Suntech)의 SQ He 사장은 "당사는 전 세계적으로 지속적인 사업 축적과 우수한 브랜드 파워를 형성해 현재 각종 업계 순위에서 세계 10위권에 진입해 있다”고 밝히면서, “당사는 설립 이래 고객 중심을 고수해 왔으며, '모든 것은 제조 중심, 제조는 고객 중심'이란 슬로건을 내세우고 있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Suntech은 전문 고객서비스팀을 확보해 '즉시성', '전문성', '경제성'을 중심으로 고객 만족도를 이끌어내고 있다. SQ He 사장은 “당사는 IT 기반의 사후관리 시스템, 다양한 실효 데이터베이스와 선진적 측정 방법 및 정밀 진단과 결합해 최소 MTTR을 구현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썬텍(Suntech) SQ He 사장 [사진=인더스트리뉴스]
썬텍(Suntech) SQ He 사장 [사진=인더스트리뉴스]

Suntech의 최근 사업성과를 소개한다면?

Suntech은 중국을 비롯해 유럽 및 인도 등의 지역에서 안정적인 기반을 다지고 있으며, 해외 시장 점유율을 꾸준히 강화 및 보완하고 있다. 유럽의 경우 2018년 독일 쾰른과 스웨덴 스톡홀름에 고객서비스센터를 설립했다. 특히 2018년 해외 출하량이 2배로 늘어난 것은 각 중점 지역 시장에서의 기반을 다져온 덕분이다. 또한 Suntech은 신흥시장 개발을 잊지 않고 멕시코와 호주에서 모두 만족스러운 시장 점유율을 보이고 있다.

Suntech 태양광 제품의 특징은 무엇인가?

2001년 설립 이래 태양광 효율 향상 및 새로운 기술 개발에 주력해온 Suntech의 현재 주력 제품으로는 단결정 PERC 모듈, 하프셀 모듈, 양면 더블 글레이징 패널 등 다양하고 차별화된 제품들로 각 지역 고객의 니즈에 대응하고 있다. 특히 올해는 대면적 모듈, V시리즈 멀티 메인 그리드 하프셀 모듈, 적층 모듈 등을 선보일 계획이다. 당사의 모든 모듈은 2회의 온라인 EL 전수검사 테스트를 100% 통과해 12년의 공정 품질 보증 및 25년의 성능 보증을 제공하며, 더블 글레이징 패널은 30년 성능 보증을 제공하고 있다.

Suntech의 글로벌 시장확대 전략은 무엇인가?

19년간의 노하우를 기반으로 글로벌 영업 시스템을 구축해 주요 국가에 현지 영업지점을 확보하고 있다. 또한 신흥시장 개척에 중점을 두고 좋은 파트너를 모색하고 있으며, 우수한 대형 고객의 확보를 강화해 고객 유형의 다원화를 추진하고자 한다. 궁극적으로 국내외 팀의 협력을 통해 중국 EPC의 해외사업 기회를 포착하는데 집중하고 있다.

50MW 규모의 태양광발전소 전경 [사진=Suntech]
50MW 규모의 태양광발전소 전경 [사진=Suntech]

Suntech이 한국시장에 주목하는 이유는?

Suntech은 한국 시장에 최초로 진출한 중국 태양광 모듈 기업이다. 현재 한국에서 조성 및 운영 중인 최대 태양광 프로젝트는 바로 Suntech 태양광 모듈이다. 당사는 시장 규모나 한중 협력관계 면에서 한국시장을 아주 잠재력 있는 태양광 시장으로 꼽아 왔다. 당사는 한국 시장과 함께 계속 성장하기를 희망한다.

Suntech이 한국시장에서 주목하는 비즈니스 경쟁력은 무엇인가?

Suntech은 한국시장의 딜러들과 오랜 기간 우호적인 협력관계를 유지하고 상호 신뢰 및 협력 윈-윈하고 있으며, 우리의 가장 큰 동기는 사실상 신뢰다. 그리고 당사는 'Global & Local' 전략을 중심으로 진행되고 있으며, 글로벌화를 기반으로 현지 시장을 한층 더 개척한다는 점에서, 우리는 전략적으로 한국시장에서의 유사한 사례를 통해 당사가 기존 파트너 또는 잠재적인 파트너에게 Suntech이 최고의 선택이라고 강조하고 싶다.

전면에 태양광 패널이 설치된 썬텍 본사 전경 [사진=Suntech]
전면에 태양광 패널이 설치된 썬텍 본사 전경 [사진=Suntech]

기술개발 및 제조 경쟁력 확보 전략은 무엇인가?

다결정 블랙실리콘 PERC의 개발 및 양산을 강화하고, 모듈 분야의 하프셀 및 멀티 메인 그리드 기술 개발에 주력하며, 다결정 블랙실리콘 PERC 및 하프셀 멀티 메인 그리드 집적 기술 개발을 추진할 계획이다. Suntech은 현재 전사, 전반, 전과정 등 세 가지 내용을 포함하는 '통합 비용 관리'를 추진 중이다. 이는 당사가 원가 관리의 기본 원리와 방법 체계를 활용해 기업의 원가 운동 법칙에 따라 원가 투입을 최적화하고, 원가 구조를 개선하며, 원가 리스크를 피하는 것을 주 목적으로 해 관리 전 과정에 대한 광의적·동적·다차원적 원가 관리의 기본 이론, 체계, 관리제도, 메커니즘 및 행동방식을 실행하는 것이다.

2019년 한국에서의 사업계획은 무엇인가?

유연하고 다변화된 마케팅 전략으로 고객 기반을 안정화하고, 브랜드와 품질을 강화하며 기존 전략적 핵심 고객 관계를 유지하며, 2019년 신규 매출 성장점으로 정한 중요 고객을 집중적으로 공략할 생각이다. 또한 ‘Global & Local’ 전략을 기반으로 글로벌화를 강화하는 동시에 현지화 고객 경험을 중요하게 보고 있다. 당사는 올해 한국 시장에서 고출력 모듈과 고효율 모듈 등 2개 제품을 출시해 다원화, 차별화로 한국 고객들의 수요를 충족시킬 계획이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