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카코리아, 통합 서보 모션 컨트롤 PAC 개발
  • 월간 FA저널
  • 승인 2015.05.26 14: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마트 팩토리를 향한 서보모터 시장의 기술 행진!


산업자동화 시장은 다양한 기술적 진화를 꾀하고 있다. IoT와의 결합·원활한 네트워크 통신·에너지 절감·친환경 요소. 현재 전 세계 제조시장의 시선은 스마트 팩토리의 문을 열게 될 이들 키워드에 주목하고 있다.

특히, 서보 컨트롤러 시장은 통신 속도의 고속화·다양한 기능의 통합·사용자 친화적 인터페이스·진단 기능 강화·에너지 절약 등 한층 진보한 기술적 특징을 요구하고 있는 추세이다.

이러한 가운데 글로벌 모션 컨트롤 분야 전문기업 파카하니핀 그룹의 한국 법인 파카하니핀아시아퍼시픽오토메이션은 이러한 시장의 요구를 만족시키기 위해 통합 서보 모션 컨트롤 시스템인 Parker Automation Controller(이하 PAC)를 신규 출시했다고 밝혔다.

황 주 상 기자

기존 배선의 문제점 해결할 수 있는 I/O 구조
파카하니핀아시아퍼시픽오토메이션이 이번에 출시한 PAC는 최근 모션 제어 통신 시장을 선도하고 있는 이더캣 프로토콜을 채택했으며, 산업 표준인 IEC61131-3을 기반으로 하고 있어 신뢰성과 효율성을 모두 확보했다. 특히, PLCopen 모션 컨트롤·첨단 로직·100축 이상의 다축 모션 제어·신호 처리·웹 기반 시각화 기술 등을 비롯해 공장 네트워크와 장비 네트워크를 독립시킬 수 있는 듀얼 LAN 포트를 모두 통합한 점은 관련 업계 내에서 스마트 팩토리 솔루션이 갖춰야 할 작업의 간소화를 실현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파카하니핀아시아퍼시픽오토메이션의 승도현 사장은 “PAC는 모션 컨트롤 시장이 요구하는 기술적 발전 요소를 만족할 수 있는 통합 모션 컨트롤 솔루션”이라고 설명했다.

PAC의 I/O 시스템은 제반 통신 인터페이스는 물론, 디지털 및 아날로그를 비롯해 다양한 온도 신호 처리 모듈로 구성돼 있다. 이 모듈들은 로컬 아키텍처 형식으로 구성된 내장형 이더캣을 통해 해당 제어장치로 직접 접속될 뿐 아니라 확장 및 버스 결합 모듈을 통해 원격 지점까지 연장해 로컬 및 분산형 I/O 아키텍처 구조를 지원한다.

특히, 이러한 PAC I/O 모듈은 간편한 배선 및 조립기능을 제공해 그동안 복잡한 배선구조가 빚었던 문제점을 단번에 해결해 관련시장을 놀라게 했다. 또한, PAC I/O 장치는 이더켓 버스 상에서의 통신기능 수행 방식을 통해 프로토콜 변환기에 의한 방해를 전혀 받지 않아 그동안 기술적으로 가장 부담으로 작용됐던 I/O 관련 요구사항에 부응할 수 있는 고속 이더캣 장치의 모든 시스템 효율성을 제공할 수 있다.

파카하니핀아시아퍼시픽오토메이션 세일즈 부서 최지호 상무는 “PAC는 전 세계 제조시장에 강력한 통합기능을 발휘할 수 있도록 특별 설계됐다”며, “특히, OEM 기업들에게 있어서 가장 기술적 부담이 큰 실무 응용 분야에 적용 가능하도록 표준 기반의 자동화 솔루션을 제공한다”고 전했다.

현장에 적합한 부가기능으로 효율성 확장
이러한 PAC의 통합 솔루션 구조는 작업의 효율성을 가져온다. 파카코리아의 EM/SSD 부서 트레이시 리 매니저는 “PAC는 첨단 로직·다축 모션·신호 처리 및 웹 기반의 시각화 기술을 단일 성능 솔루션에 통합 장착함으로써 부가적인 하드웨어 장치나 통신 링크를 간소화했다”고 전했다.

또한, 이 제품은 관련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위해 전용 소프트웨어인 Parker Automation Manager IDE를 무상으로 제공하는 한편, 제반 모션 제어, I/O 및 제3자 개발 장치의 접속성 증대를 위한 업계를 선도하는 이더캣 통신 프로토콜을 기본 탑재했다. 이를 통해 파카하니핀아시아퍼시픽오토메이션은 그동안 OEM 업체들이 부담스러워했던 실무 응용 분야에 필요한 공학적 설계방식의 솔루션과 관련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위한 단일화되고, 직관적인 환경을 포함해 장비간 통신과 함께 네트워크 분리 기능뿐 아니라 여타 제반 사항 가운데서도 특히 지적 재산(IP) 보호 방법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이와 함께 PAC는 이더넷/IP, 혹은 Profinet 같은 네트워크에 직접 접속을 통해 통합적인 역량·내장형 OPC 서버·Modbus TCP와 함께 네트워크 구분을 위한 표준 듀얼형 LAN을 제공해 네트워크 분리를 위한 접속성을 실현했다.

이 외에도 PAC는 작업현장에 실질적으로 도움이 될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특히, 솔리드 스테이트 방식의 설계 구조를 통해 현장에 최적화한 기능을 수행하는 동시에 방열 팬이 필요없어 소음이 발생하지 않는 것은 현장의 작업자들에게 실용적인 이점으로 다가올 것으로 기대된다. Intel Atom 프로세서를 통해 듀얼 코어와 64bit 및 하이퍼 스레딩 기술을 지원해 에너지 효율성을 높인 것도 장점이다.

승도현 사장은 “PAC는탈·장착이 손쉬운 SD 카드를 저장 매체로 사용해 견고하게 장치를 유지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며, “이러한 구조는 속도와 안전성을 중시하는 산업 현장에 최적화된 기능을 제공할 것”이라고 전했다.

FA Journal 황 주 상 기자 (fa@infothe.com)


<저작권자 : FA저널 (http://www.fajournal.com/)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