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정부 5년, 스마트제조혁신 성과 ‘뚜렸’… 중기부 “정책 고도화, 지원 계속”
  • 최종윤 기자
  • 승인 2021.12.26 08: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디지털클러스터‧K스마트 등대공장 등 스마트공장 고도화에 집중

[인더스트리뉴스 최종윤 기자] 문재인 정부가 국내 제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추진했던 스마트제조혁신의 성과가 구체화되고 있다.

문재인 정부가 지난 5년간 강하게 추진했던 스마트제조혁신의 성과가 뚜렸하게 나타나고 있다. [사진=utoimage]

지난 12월 22일 대통령직속 일자리위원회 제22차 본회의에서는 ‘중소기업 스마트제조혁신을 통한 일자리 개선성과와 향후 추진방향’이 상정돼 의결됐다. 해당 안건에는 스마트제조혁신 성과와 주무부처인 중소벤처기업부(장관 권칠승, 이하 중기부)의 정책 고도화 방안이 함께 담겼다.

정부는 스마트제조혁신을 강력하게 추진하기 위해 ‘스마트공장 확산’을 국정과제로 선정해 중점 추진해 왔다. 동시에 세계 최초 민관 데이터‧인공지능 활용 플랫폼(KAMP)을 구축하고, 제조 데이터 활용 체계 마련을 위해 힘써 왔다.

결과 2020년까지 약 2만개, 올해 10월 기준 2만4700여개의 스마트공장을 보급 등 스마트제조혁신을 위한 기반을 마련한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스마트공장 도입기업은 생산성 29% 향상, 품질 43% 개선, 원가 절감 등 구체적 성과가 나타났고, 경쟁력이 높아짐에 따라 업체당 2.6명이라는 일자리 창출 효과, 매출액 12.2조원 증가 등 뚜렸한 효과가 드러났다.

하지만 정부가 스마트공장 양적 보급에만 치중하면서 여전히 기초단계의 스마트공장 비중이 높고, 구축 이후 유지보수 미흡 등 활용단계에서의 애로사항 등의 지적사항도 있다. 아울러 스마트공장 확산을 계기로 국내 공급기업이 다수 설립됐으나, 고도화를 위한 기술력 높은 공급기업이 부족하다는 점도 문제점으로 꼽힌다.

중기부는 스마트 제조혁신이 기업 성장과 일자리 질이 향상되는 기업, 근로자 윈윈 정책으로 확인된 만큼, 정책 단절없이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특히 스마트공장의 효율성을 획기적으로 높일 수 있는 스마트공장 고도화를 집중 추진하고, 인력 양성 등 스마트공장 활용성 제고를 위한 노력도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2022년 스마트공장 고도화에 집중

주요 추진 정책은 먼저 스마트공장 고도화에 집중한다. 이를 위해 동종업종, 가치사슬 기업간 공동개발‧공동생산 등을 통해 시너지를 낼 수 있도록 2025년까지 디지털 클러스터를 100개 조성한다. 개별 기업 단위의 지원정책에서 동종기업군 또는 부품기업, 완성품 제조기업 등 가치사슬에 따른 융합지원 형태로 바뀌는 것이다.

동시에 스마트공장 보급을 통해 중소제조업체의 에너지 절감과 탄소중립을 추진한다. 뿌리, 화학 등 고탄소 배출 업종 등을 대상으로 탄소중립형 스마트공장도 보급한다. 아울러 산단 입주기업의 스마트화, 에너지효율화 등을 위해 에너지관리시스템(FEMS)을 포함한 스마트그린산단 구축을 지원한다.

선도모델 확산을 위해서는 2025년까지 K-스마트 등대공장 100개 구축을 목표로 잡았다. 현장에서 불만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는 유지보수 문제도 지역별 AS 지원단을 꾸려 지속적으로 관리해 나간다.

‘KAMP’ 고도화, “AI 스마트공장 구축 활성화”

인공지능 스마트공장 구축 활성화를 위해 제조데이터 공유‧활용‧거래가 가능한 수준까지 KAMP를 고도화한다. 2024년까지 인공지능 표준모델 50종을 구축하고, 대기업‧지역 데이터 등을 연계해 서비스 범위도 확대한다. 또 데이터 기반 제조혁신의 체계적인 지원을 위해 스마트제조혁신법 제정을 추진한다.

문제점으로 지적된 구축기업의 인재부족 등을 해결하기 위해 전문 운영인력 양성에도 직접 나선다. 인공지능 스마트공장 관리를 위해 △‘제조데이터 촉진자’ △AI 융합인재 등을 양성하고, 기반 인프라로 스마트 혁신러닝 플랫폼을 구축한다.

이와 함께 기업의 스마트기술 활용도 제고 및 일하는 방식 개선을 통해 질 좋은 일자리창출을 위해 고용부의 일터혁신 정책과 연계해 지속적으로 추진한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