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 에너지 정보 모니터링 시스템 ‘광주에너지정보플랫폼’ 운영
  • 권선형 기자
  • 승인 2022.05.11 10: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반적인 수요 및 사용량 분석, 2045 에너지자립도시 실현 목표

[인더스트리뉴스 권선형 기자] 광주시가 광주형 인공지능(AI)-그린뉴딜을 통한 2045 에너지자립도시 실현을 위해 지난해부터 광주테크노파크와 함께 자치구, 시민참여를 기반으로 추진한 ‘광주에너지정보플랫폼’ 운영을 5월 10일부터 시작했다고 밝혔다.

광주에너지정보플랫폼은 전기·가스·수도·열·신재생에너지(태양광) 등 에너지 자원에 대한 정보 모니터링 시스템으로 에너지공급사별로 연계·수집한 에너지 정보를 이해관계인(정보활용자)이 빅데이터로 활용할 수 있도록 수치화 및 시각화된 자료를 제공한다.

광주에너지정보플랫폼 주요 화면 [자료=광주시]
광주에너지정보플랫폼 주요 화면 [자료=광주시]

특히 에너지 정보 분석 서비스 기능 외에도 커뮤니티 게시판을 통해 이용자 스스로 합리적인 에너지 사용 및 절약이 가능하도록 실생활에서 도움이 되는 여러 정보를 공유한다.

광주시는 광주에너지정보플랫폼을 광주형 인공지능(AI)-그린뉴딜 비전에 맞는 정책 수립의 기초자료로 활용하고 전반적인 수요 및 사용량을 분석해 2045 에너지자립도시 목표 실현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더불어 올해는 광주첨단3지구에 조성하고 있는 국가인공지능(AI)데이터센터와의 연계를 사전에 대비하고 서버 부하를 방지하기 위해 단일 구성인 네트워크를 이중화해 운영 안정성 강화 등 시스템 인프라 환경을 고도화할 예정이다.

광주시 권대혁 에너지산업과장은 “이번에 구축된 플랫폼은 이용자가 원하는 유형의 정보를 취득할 수 있는 공간이 될 것”이라며, “앞으로 시스템 고도화, 정보 연계 확대 방안 마련 등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세밀히 보완하겠다”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