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디지털 분야 수출 위기 극복 위해 아세안 신흥시장 개척 추진
  • 최종윤 기자
  • 승인 2023.06.07 08: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과기정통부, ‘디지털 분야 해외진출 및 수출 활성화 전략’ 발표

[인더스트리뉴스 최종윤 기자] 올해 들어 세계 경기 둔화 속 반도체 분야의 부진까지 겹치면서 국내 ICT 산업의 부진이 지속되고 있다. 실제 2022년 ICT 수출은 역대 최대 실적인 2,488억불을 달성했으나, 2022년 7월부터 전년도 동월대비 감소세로 전환한 바 있다.

정부가 지난 5일 디지털 분야에서의 수출 위기 극복을 위해 ‘디지털 분야 해외진출 및 수출 활성화 전략’을 발표했다. [사진=gettyimage]

하지만 챗GPT와 같은 초거대 인공지능 분야에서 대규모 기술혁신과 함께 글로벌 디지털 전환 트렌드는 지속중이다. 성장과 역동성도 동시에 나타나고 있는 셈이다.

이에 정부가 디지털 분야에서의 수출 위기 극복을 위해 ‘디지털 분야 해외진출 및 수출 활성화 전략’을 발표했다. 지난 5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이종호, 이하 과기정통부)가 관계 부처 합동으로 발표한 해당 전략은 디지털 역량을 토대로 수출 품목 다변화는 물론, 신시장 선점을 위한 실천과제까지 종합적으로 담겼다.

수출 둔화 상황을 돌파하기 위해 전 부처가 총력 대응을 하고 있는 가운데, 그간 우리나라 수출의 주력분야로 역할을 해온 디지털을 중심으로 삼았다는데 의미가 있다. 글로벌 디지털 시장의 급변하는 기회요인에 포커스를 맞췄다.

정부는 이를 위해 먼저, 초거대 AI 플랫폼, K-콘텐츠, 메모리반도체 분야에서 그동안 축적된 경쟁력을 바탕으로 향후 성장 가능성이 높은 서비스형 SW, 인공지능, 메타버스 등 SW·ICT서비스와 AI 반도체, 5G 네트워크 등 ICT 장비·부품 등을 수출 유망 품목으로 적극 육성한다.

구체적으로 글로벌 SW기업 육성을 위해 연구개발, 사업화, 해외진출까지 연계 지원하는 ‘SW프런티어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유망 서비스형 SW 기업의 해외진출 촉진을 위해 글로벌 클라우드 기업과 협력을 통한 사업화 및 글로벌 마켓 플레이스 등재 등을 지원할 예정이다.

인공지능 서비스는 기획단계부터 글로벌 시장을 목표로 한 서비스 개발 및 해외 사업화를 지원하는 프로젝트를 신설하고, 국산 인공지능의 해외 확산을 위해 해외구매자 수요에 맞춰 서비스를 개발하도록 돕는 글로벌 바우처도 지원한다.

또한 글로벌 메타버스 플랫폼에 진출 가능성이 높은 혁신기업들을 발굴해 컨설팅․사업화를 지원하고, 해외 신도시·신공항 프로젝트 수주에 참여하는 메타버스 기업의 현지화 개발비도 지원한다. 블록체인 분야도 NFT 등에서 국제표준화 참여, 해외 현지 사업화에 대해 기술 검증, 컨설팅, 마케팅 등을 종합적으로 지원한다.

시장은 최근 디지털 전환 및 대규모 인프라 투자(네옴시티 등) 등이 활발히 진행되고 디지털 시장이 역동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중동, 아세안, 중남미 등 신흥시장을 타깃으로 우리의 수출 저변을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직접적으로 해외 거점을 신설하고, 수출 개척단 파견 등에 나선다. 구체적으로 민·관 합동 디지털 수출개척단을 10월에 사우디, UAE에 파견해 사우디아라비아의 네옴시티 프로젝트, UAE 국부펀드 투자 등 우리 기업들이 중동의 다양한 디지털 비즈니스 수주 기회를 확보하도록 지원한다.

또한 중동진출의 거점으로 2024년 UAE에 IT지원센터 신설을 추진하고 현지 대기업이 무상 제공하는 사무인프라 등을 활용한 민간 거점도 추가할 예정이다.

마지막으로 디지털 혁신기업이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해 수출시장의 주역이 될 수 있도록 글로벌 시장 진출 지원 체계를 강화하는 등 전략적 대응을 강화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디지털 혁신기업의 해외진출을 지원하는 독립 전문기관을 출범시켜, 컨설칭‧매칭 등 종합지원을 강화한다.

또한 국내 디지털 혁신기업에 실리콘밸리 등 글로벌 액셀러레이터의 성장 프로그램을 제공해 글로벌 유니콘 기업으로 육성하고, 국내 글로벌 액셀러레이터 간 협력프로그램을 통한 국내 창업 생태계의 창업․보육 역량 강화를 추진한다. 이와 함께 글로벌 시장 진출에 필요한 인증, 스케일업 R&D, 대출, 무역보험 등 수출 기반도 강화한다.

아세안 지역 디지털 수출 개척단 파견을 통해 신흥시장 개척 본격화

더불어, 과기정통부는 이번 디지털 분야 수출 전략 발표 이후 첫 번째 현지 수출 지원 행보로 지난 6일부터 ‘민‧관 합동 디지털 수출개척단’을 인도네시아, 싱가포르, 베트남 등에 파견해 디지털 분야 신흥시장 개척을 위한 활동도 본격화했다.

이번 ‘2023 민·관 합동 아세안 디지털 수출개척단’은 박윤규 제2차관을 단장으로, 국내 디지털 분야 100여개 기업과 전문기관들이 참여해, 동남아 각 국가별 맞춤형 수출 지원 활동을 전개할 예정이다.

먼저 6일 인도네시아에서는 정보보호, 헬스케어, 콘텐츠, 스마트시티 등 다양한 분야의 디지털 기업 18개사가 참여하는 ‘ICT 비즈니스&콘텐츠 파트너십’행사를 열었고, 7일에는 싱가포르에서 개최되는 아시아 최대 정보통신 전시회 중 하나인 ‘커뮤닉 아시아 2023’에 40여개 디지털 기업으로 구성된 한국관을 운영하는 등 해외 판로개척을 돕는다.

마지막 방문국인 8일~9일 베트남에서는 ‘K-Global@베트남 2023’행사를 열고, ICT 수출·투자 상담회와 스타트업 피칭 등 국내 디지털 혁신기업들이 현지 바이어·기업들과 비즈니스 네트워킹 기회를 갖도록 지원하고, ‘한-베트남 의료AI+디지털전환 협력포럼’ 개최를 통해 인공지능, 디지털 전환 등에 대한 양국간 협력방안 논의와 우리 디지털 기업 홍보 등을 추진할 예정이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