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멘스, ‘솔리드 엣지 2024’ 소프트웨어 출시… 주요 기능 개선 및 협업 강화
  • 조창현 기자
  • 승인 2023.10.19 11: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통작업 자동화 통한 설계 속도 향상 및 포괄적 데이터 공유 지원

[인더스트리뉴스 조창현 기자] 업체 규모에 상관 없이 제조 분야 디지털 혁신 전략을 시작 및 확장하고,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재사용할 수 있도록 돕는 제품 설계 및 엔지니어링 소프트웨어가 나왔다. 지멘스디지털인더스트리소프트웨어(Siemens Digital Industries Software, DISW)가 ‘솔리드엣지2023(Solid Edge 2024)’ 소프트웨어를 출시했다고 19일 밝혔다.

지멘스DISW가 주요 기능을 개선하고 협업을 강화한 ‘솔리드 엣지 2024’ 소프트웨어를 출시했다. [사진=지멘스]

솔리드엣지는 산업 소프트웨어인 지멘스 엑셀러레이터(Xcelerator) 포트폴리오 내 일부로 메인스트림을 위한 제품 설계 및 엔지니어링 소프트웨어다. 솔리드엣지2024에서는 AI 지원 설계와 강화된 클라우드 기반 협업 기능을 도입했다.

지멘스는 새로운 솔리드엣지를 통해 제품 설계에 AI를 도입하고 클라우드 기반 데이터 공유와 협업을 강화해 제조 및 기계·전기 설계 분야 최첨단 혁신을 주도할 수 있다고 전했다.

AI 지원 설계 도입

솔루션은 지멘스 솔리드엣지 시리즈 최초로 AI 지원 설계 기능을 도입해 다양한 주요 기능을 개선했다. 특히 새로운 AI 어셈블리 관계 기능으로 어셈블리에서 부품 교체시 지능적인 예측과 대안을 제공받을 수 있다. 또 AI 기반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바탕으로 사용 패턴을 학습해 맥락상 적절한 관련 명령을 커서에 표시할 수 있다.

아울러 솔리드엣지CAM프로 내 최신 AI 지원 Operation Editing 기능은 기계 가공 애플리케이션과 학습된 부분 프로그래밍 스타일 기반 제안 사항을 제시해 기계 가공 작업 프로세스를 보조한다.

지멘스가 진행한 솔리드엣지 신규 업데이트는 시스템에 탑재돼 있던 기존 지능형 모델링 기능을 기반으로 한다. 다른 시스템에서 가져온 모델에서도 설계 의도를 실시간으로 인식해 유지할 수 있는 동기식 기술 기능이 대표적이다. 지멘스는 관련 기능을 규정된 기하학적, 기능적 제한 상황에 따라 자동으로 개념을 설계하는 솔리드엣지 내 생성형 설계 기능과 함께 사용하면 단순 반복 작업을 생략하면서도 설계 속도를 높일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에 설계자와 엔지니어는 탐구와 혁신에 집중할 수 있게 된다.

아리엘코퍼레이션(Ariel Corporation) 데이비드 이버슨(David Iverson)은 “솔리드엣지2024는 보다 스마트한 작업과 생산성 향상을 돕는다”며, “설계 프로세스에 AI를 통합하면 소모적인 작업에 소요되는 시간을 단축해 창의적인 작업에 집중할 수 있다”고 말했다.

클라우드 기반 협업 이점 확장

새로운 소프트웨어는 SaaS 구독형으로 제공된다. 클라우드 기반 데이터 공유와 팀센터쉐어(Teamcenter Share) 앱과 진행하는 협업에 대한 액세스가 포함된다. 팀센터쉐어는 서비스형 지멘스 엑셀러레이터 구독에 대한 혜택으로 제공되며, 포괄적인 클라우드 기반 기능 세트를 통해 사용자가 언제 어디서든 모든 장치에서 동료·파트너 및 고객과 협업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특히 소프트웨어는 최신 업데이트를 통해 지멘스 산업 소프트웨어 전반에 걸쳐 간소화된 통합을 지원한다. 또 △솔리드엣지와 팀센터쉐어를 연결하는 향상된 통합 기능 △오피스 문서와 3D 데이터에 대한 대화형 미리보기 △칸반(kanban) 보드 디스플레이 개선 △업무 및 상태 가시성 향상 △스토리지 증가와 파일 지원 확대 등 다양한 기능을 포함한다. 지멘스는 소프트웨어가 신규 업데이트를 통해 고객이 업계에서 요구하는 속도에 맞춰 커뮤니케이션을 개선하고 프로젝트를 진행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는 설명을 덧붙였다.

즉각적인 제품 구성 반영 및 전체 제품군 생산성 향상

솔리드엣지 내 Design Configurator Connect 소프트웨어는 즉각적인 온라인 제품 구성을 제공해 구체적인 요구사항을 충족하는 제품을 신속하게 구성할 수 있다. 지멘스는 제품이 기존 솔리드엣지DesignConfigurator 소프트웨어를 기반으로 구축됐으며, 세일즈 엔지니어와 최종 고객은 솔리드엣지 로컬 설치 없이 웹 기반 포털을 통해 견적용 제품을 구성할 수 있다.

한편 지멘스는 2024 업데이트가 솔리드엣지 최신 버전에 포함된 주요 업데이트와 더불어 전체 제품군에 걸쳐 확장된 기능과 생산성 향상을 제공한다고 전했다. 구체적으로 9배 향상된 대형 어셈블리 성능, 모델 이동에 따라 자동 업데이트돼 몰입감을 높여주는 새로운 실세계 환경 등이 포함된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