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시장으로 뻗어나가는 태양광 전문기업
  • 최홍식 기자
  • 승인 2018.01.09 09: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에스에프씨는 국내 최초로 태양광 모듈용 백시트를 개발하고 양산에 성공해 태양광 시장에 진출한지 10년이 넘는 업력을 가지고 있다. 태양광 백시트 1세대로서 태양광 시장을 선도하고 있으며, 2010년 코스닥 상장도 이뤄냈다.

에스에프씨, 뛰어난 백시트 기술로 시장 다변화 추진

에스에프씨 최인환 전무[사진=솔라투데이 탄소제로]

[Industry News 최홍식 기자] 10년 이상의 백시트 제조 노하우와 품질관리 경험을 확보하고있는 에스에프씨의 기술력은 국내뿐만 아니라 세계 태양광 시장에서도 큰 강점으로 손꼽히고 있다. 

에스에프씨는 그동안 쌓아온 신뢰도를 바탕으로 태양광 시장에서 주요기업으로 자리매김한 상태다. 에스에프씨 매출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태양광 사업은 물론 최근 태양광 EPC 사업 영역까지 확대를 해 나가고 있다. 

국내 최초 태양광 백시트 제조
에스에프씨는 코스닥에 상장된 태양광발전 기업으로 고객의 신뢰도와 인지도 분야에서 강점을 갖고 있다. 태양광발전 사업의 수명이 20년 이상으로 길다보니 사업의 영위성을 확보할 수 있는 튼튼한 구조의 기업에 대해 많은 신뢰를 보내주고 있다. 

특히 태양광 백시트는 긴 시간동안 모듈을 보호해야 하는 핵심소재로서 보호역할은 물론 모듈 효율향상을 위한 다양한 기능을 추구하고 있다. 태양광 모듈보호용 백시트 기술을 바탕으로 다양한 백시트 제품을 확보하고 이를 상업화 했다. 

지난 2016년에는 모듈의 발전량과 셀의 효율을 효과적으로 증진시켜 줄 수 있는 방열 백시트를 개발했으며, 모듈 시스템전압 1500Vdc 이상을 확보한 고내전압용 백시트도 개발해 특수목적용 백시트 시장에 안착했다. 

시장 다변화 전략 통해 다양한 해외시장 공략
에스에프씨는 그동안 세계 최대 태양광 시장인 중국 시장을 중심으로 사업을 진행해 왔다. 최근에는 시장 다변화 전략을 통해 다양한 시장에 진출하고 있다. 태양광 4대 시장으로 주목받고 있는 중국·인도·베트남·터키 시장은 물론 태양광 신흥강국으로 떠오르고 있는 폴란드 시장까지 이미 진출 했거나 사업을 추진 준비중이다. 인도는 9GW 규모의 시장이며, 터키는 6GW 규모의 시장을 형성하고 있어 에스에프씨의 백시트가 활발하게 수출될 전망이다. 

에스에프씨는 국내뿐만 아니라 세계적인 백시트 제조 기업으로서 태양광 시장의 성장에 기여하고 있다. 에스에프씨는 우수한 품질의 태양광 백시트를 활용해 해외 시장을 앞장서 개척하고 있으며, 중소기업임에도 불구하고 국내 태양광 기업들의 해외 시장 진출에 많은 도움을 주고 있다. 

태양광 시장의 규모는 확산되고 있는 상황이다. 과거 중심적 역할을 하던 시장에서 주변국의 다른 시장으로 시장이 넓어지고 있다, 에스에프씨는 이를 기회로 삼고 확산되고 있는 주변 시장에 대한 진출 전략을 세우는 등 틈새시장 공략에 집중하고 있다. 

한 시장의 성장이 지속되는 것이 아니라 점점 시장의 크기가 커지고 있으므로 에스에프씨에게는 좋은 기회라 생각하고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있다. 시장의 다변화는 에스에프씨 같은 제조기업에는 새로운 기회다. 중동시장은 태양광발전 산업이 성장하는 단계이며, 중남미 시장은 태동기로서 그 성장 가능성이 무궁무진한 상황이다. 

태양광 업계의 핫 아이텟, 고반사 블랙시트 개발
다양한 제품군을 보유하고 있는 에스에프씨는 고객이 원하는 대로 제품을 제공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최근 중국 내 수요가 급증한 양면불소(TPT) 제품부터 저가형 SPE(PPE) 제품까지 고르게 갖추고 있다. 

태양광 시장의 빠른 변화와 그 요구에 맞춰 대응할 수 있기에 시장적응력이 높다. 에스에프씨는 최근 고반사 블랙 백시트를 새로 출시했다. 기존 블랙 백시트의 경우 태양광을 흡수하는 성질 때문에 셀의 발전효율이 떨어졌고 잦은 고장을 일으켰다.

이에 비해 에스에프씨가 개발한 고반사 블랙 백시트는 일반 블랙 백시트 모듈에 비해 3~5%의 효율이 높게 나타나고 있다. 에스에프씨 연구소의 기술이 집약된 제품으로서 시장에서의 수요도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 2018년에는 적극적인 홍보 마케팅을 통해 더욱 더 많은 보급을 추진할 예정이다.

기능성 백시트 등 활발하게 신규시장 개척
에스에프씨는 매년 기하급수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태양광 시장에서 기본 제품 시장의 필요에 부응하는 제품을 꾸준히 생산할 예정이다. 시장의 흐름을 신속하고 빠르게 읽어 고객의 수요에 빠르게 대응하면서 태양광 시장을 선도해 나갈 예정이다. 

다양한 시장을 공략하기 위해 맞춤형 마케팅 활동을 추진하고 있으며, 앞서 언급한 인도, 터키, 폴란드 시장에서의 경쟁력 확보를 위해 지속적으로 기술을 연구하고 제품을 개발해 나갈 계획이다. 

태양광 백시트 1세대 기업으로서 기술의 강점을 적극 활용할 예정이다. 태양광 산업 시장의 성장과 확산을 위해 신규 기능성 백시트 시장 개척에 최선을 다할 예정이다. 국내외 태양광 시장의 성장 흐름세 속에서 에스에프씨는 상생의 협력 관계를 구축하는데 더욱 집중할 계획이다. 또, 태양광 전문기업으로서 한국을 넘어 세계 시장으로 뻗어나가는 태양광 전문 기업이 되고자 노력할 계획이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