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SS, 중기 간 경쟁품목으로 지정 논의 점화
  • 박관희 기자
  • 승인 2018.02.08 11: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태양광과 풍력 연계 에너지저장장치 신재생에너지공급인증서(REC) 가중치 발표 지연으로 홍역을 치룬 바 있는 업계가 최근 ESS 배터리 수급과 사업 추진을 위해 눈코 뜰새 없는 하루를 보내고 있다. 정부가 가중치 5.0 적용을 오는 6월말로 한정한 까닭이다.

업계, 1MW~2MW 이하 사업 대상

[Industry News 박관희 기자] 정부는 지난 연말 재생에너지 연계형 ESS 가중치 중 태양광과 풍력에 대해 연장 적용하고, 태양광이 5.0, 풍력은 4.5의 가중치를 상반기까지 적용한다고 밝혔다.

ESS 산업 활성화를 위해 1~2MW 용량에 한해 중소기업 간 경쟁 제품 지정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사진=한국전력]
ESS 산업 활성화를 위해 1~2MW 용량에 한해 중소기업 간 경쟁 제품 지정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사진=한국전력]

ESS 가중치는 방전시간에 ESS설비에서 계통으로 송전하는 전력량에서 충전시간 외의 시간에 ESS설비에 입력된 전력량을 차감한 양이, 태양광발전설비의 가중치는 전력계통으로 송전하는 총 전력량에서 ESS가중치 적용 전력량을 차감한 양에 대해 적용하고 있다.

이런 제도를 통해 표면적으로 안정적인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는 에너지저장장치(이하 ESS) 업계가 최근 대기업에 물량이 집중되고, 중소기업은 배터리 수급조차 힘들어 사업화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ESS 업계에 따르면 가중치 5.0이 6월로 못박혀 있고, 이후 관련 정책 변화를 가늠할 수 없어 일단 시공하겠다는 상담과 문의는 있지만 중소기업들은 대응조차 할 수 없는 상황이다. 가격상승으로 시공비의 70% 이상을 차지하게 된 배터리 수급이 원활하지 않은 이유이고, 자금력과 여신에 앞선 대기업들이 시장을 선점해나가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업계는 1분기 실적도 빈익빈 부익부의 양상을 띨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중소기업의 이런 어려움은 프로젝트 파이낸싱(Project Financing, 이하 PF)에서도 잘 나타나고, PF의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 소위 렌탈 비즈니스가 들어오게 됐는데, 하지만 렌탈 비즈니스 주체 역시 기존 렌탈 서비스 경험이 있고, 자본력 있는 기업들의 시장진입이 이뤄지고 있어 중소기업의 설 자리가 보장되지 않는다.

업계 관계자는 “미국에서도 10년 리스 등 렌탈 개념은 진작에 비즈니스가 되고 있고, 대기업들의 시장 진입 역시 문제 삼을 필요는 없겠지만 배터리가 물량 중심, 대기업 중심으로 공급되다보니 PF도 어렵고, 배터리 확보도 쉽지않아중소기업의 ESS 비즈니스는 갈수록 어려운 형편이다”고 말했다.

ESS용 PCS 업계 관계자는 “피크용은 배터리가 없어 상반기 계획을 마감했다. 그렇다고 다른 중소기업들의 배터리를 쓰자니 채산성이 맞지 않아 쓸수 없다”고 밝히고 “배터리 수급도 안정적으로 가져오면서, 중소기업이 지속가능한 ESS 사업을 하기 위해서는 1MW나 2MW 규모의 ESS에 한해 중소기업 경쟁품목으로 지정해야 한다”고 밝혔다.

업계에서는 6월 이후 태양광과 풍력 등과 연계한 ESS의 가중치 연장을 요구하고 있다. [사진=dreamstime]
업계에서는 6월 이후 태양광과 풍력 등과 연계한 ESS의 가중치 연장을 요구하고 있다. [사진=dreamstime]

이 관계자는 이어 “계약전력 1,000kW 이상 공공건축물에 대해 ESS를 의무 설치토록 했는 데 이런 부문에 적용하면 효과적일 것이고, “중기간 경쟁품목으로 지정해, 중소기업들의 먹거리를 보장하는 것이 ESS산업의 발전에도 도움이 될 것이다”고 밝혔다.

광주 기반의 ESS 기업 관계자도 LED 조명을 소개하며, “과거 LED가 디스플레이와 조명 시장에 들어오면서 중소기업이 빠른 속도로 대기업의 하청업체로 전락했다”면서 “결국 중소기업 고유업종이 되면서 위기를 벗어났는데, ESS 중소기업들이 대기업의 하청업체가 되지 않고, 독자적인 역할을 하기 위해서는 중기 간 경쟁제품 지정이 이뤄져야 한다”고 밝혔다.

한편, 가중치 적용과 관련해 전기 관련 단체 관계자는 “최근 정부에서 ESS, 전기 관련 협단체 회원사들을 대상으로 가중치에 대한 의견을 구하고 있다”면서 “매해 가중치 규모를 축소하고 있는 정책기조는 알지만 ESS 중소기업들이 최근 사업 기회를 제대로 가져보지 못하고 있는 만큼 가중치를 현행대로 좀 더 유지할 필요성이 있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