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스에이치이엔씨, ESS 렌탈 사업 본격화
  • 박관희 기자
  • 승인 2018.02.22 16: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초기 구축비용을 절감하고, 운영 수익을 극대화하는 것이 ESS 사업의 성패를 좌우한다. 특히 초기 투자비를 줄이기 위해 ESS 기업들은 주요 부품이나 제품을 대량구매 하는 방식으로 고객의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LED 렌탈 서비스 선도 노하우, ESS로 전할 것

[Industry News 박관희 기자] 최근 ESS를 구축시 예산의 규모에 구애를 받지 않는 ESS 렌탈 사업이 주목받고 있다. 주요 부품과 자재의 대량발주를 통한 방법도 효과적이지만 렌탈 방식은 고객의 초기 비용자체가 발생하지 않는다는 점에서 높은 선호도를 나타내고 있다.

에스에이치이엔씨 이원용 대표가 ESS 렌탈 서비스를 본격화한다고 밝혔다. [사진=Industry News]
에스에이치이엔씨 이원용 대표가 ESS 렌탈 서비스를 본격화한다고 밝혔다. [사진=Industry News]

2012년 설립해 친환경 조명인 LED 조명 렌탈 서비스를 선도해온 에스에이치이엔씨(SH E&C)가 ESS 렌탈 사업을 본격화한다. 에스에이치이엔씨는 LED 렌탈 서비스의 풍부한 경험과 노하우를 ESS 분야에 적용, 사업 영역 확대와 친환경 비즈니스를 이어 나간다는 계획이다.

이원용 대표는 “지난해 새로운 정부가 출범하면서 화력발전소 가동 중지, 원전 비중 축소 등 에너지 전환이 정책의 키워드가 됐고, LED 렌탈사업을 전개해 온 역량이 에너지 신산업인 ESS에서 시너지를 낼 것으로 생각한다”며 기대감을 나타냈다.

에스에이치이엔씨는 2015년 미래에셋 센터원 빌딩을 시작으로 인도어 부문, 홍성군 등 가로등 LED 교체 등 아웃도어 렌탈 사업에서 100억원대의 실적을 확보하고 있다. 이 대표는 “미래에셋 센터원 빌딩은 디밍(LED Dimming) 기술을 적용해 1차 사업이 완료된 후 서비스 품질에 만족해 고객으로부터 2차, 3차에 걸쳐 사업이 추가된 바 있다”면서 “건물에너지 절감이 중요한 이슈이고, 이런 노력들이 LED 조명에서 건물에너지관리시스템(BEMS), ESS로 확대되고 있다”고 소개했다.

에스에이치이엔씨는 다년간 LED 렌탈 서비스를 축적한 경험과 노하우를 보유하고 있다. 사진은 LED 렌탈 서비스가 적용된 빌딩 현장 [사진=Industry News]
에스에이치이엔씨는 다년간 LED 렌탈 서비스를 축적한 경험과 노하우를 보유하고 있다. 사진은 LED 렌탈 서비스가 적용된 빌딩 현장 [사진=Industry News]

에너지절약전문기업인 에스에이치이엔씨의 ESS 렌탈 서비스는 이중 품질보증과 하자보증을 통해 사후관리에 안정성을 높이고 있다. 시공·설치와 임대기간 내 하자보수와 AS가 지속되고, 비즈니스의 특성상 사후관리와 금융통합 서비스가 중요한데 이런 부분을 안정적으로 가져갈 수 있는 역량을 갖추고 있기 때문이다.

이 대표는 “산업용 전기요금 인상과 공공건물 ESS 설치 의무화 등 ESS 활성화를 위한 지원 정책에 힘입어 ESS를 도입하려는 고객이 증가하고 있다”면서 “하지만 ESS는 초기 투자 비용에 대한 부담이 있어 은행에서 부채를 안고 가거나 배터리와 PCS 대량 발주 등을 통해 비용을 낮춰야 한다”고 밝히고, “그런 점에서 ESS 렌탈은 자유롭다는 장점이 있고, 에너지관리시스템(EMS)을 통해 운영수익을 보장하고 있어 고객의 만족도가 높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에스에이치이엔씨는 전반기 40MW 규모의 태양광발전소 구축을 위한 준비에 매진하고 있다. 내달 본격화되는 이번 프로젝트에 ESS를 적용한다는 계획이다. 매입이 완료된 지역은 일조량도 풍부하고, ESS 설비비용 회수율도 6년 정도로 짧다는 것이 이 대표의 전언이다.

에스에이치이엔씨는 올해 40MW 규모의 태양광발전소 건설을 추진하고 있고, 조성되는 발전소에 ESS 시스템을 적용한다는 계획이다. [사진=Industry News]
에스에이치이엔씨는 올해 40MW 규모의 태양광발전소 건설을 추진하고 있고, 조성되는 발전소에 ESS 시스템을 적용한다는 계획이다. [사진=Industry News]

제도 개선 통해 불확실성 없애야
최근 ESS 업계의 전반적인 문제점에 대해서도 지적했다. 그는 ‘올해 있을 지방선거로 지자체들이 에너지 사업에서 손을 놓고 있다’고 밝혔다. 지자체 자체적으로 사업을 축소하는 등 추진의지가 없거나 아니면 사업을 해보겠다고 의회에 동의를 구하지만 선거를 앞두고 있어 추진되던 신재생에너지, ESS 보급 사안에 대한 처리가 이뤄지지 않고 있다고 소개했다.

또 이 대표는 “ESS REC 가중치가 6월로 한정되어 있다는 점은 사업자들에게 불확실성을 키우는 역할을 한다”면서 “가중치가 줄어둘 것이 기정사실화 되고 있지만, 당장 가중치 0.5만 줄어도 ROI는 2.5% 줄어드는 데 어떻게 대응해야 할지 업계의 고민이 많다”고 밝혔다.

한전 전기요금 특례제도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이 대표는 “ESS 전기요금 할인 제도 역시 일몰제다 보니 2020년까지 유효하다”면서 “투자한 만큼 생산성이 나와야 하는데 어느 기업이든지 10년 내 회수가 어려워질 것으로 예상된다. 제도 개선을 통해 불확실성을 없애주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탈원전을 비롯해 화석연료의 종말을 고하고, 에너지신산업인 ESS의 활성화를 부르는 정부 정책이 가중치 축소, 한시적 지원제도 등으로 오히려 불확실성이 커지고 있는 현실을 비판하고 나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