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즈코어, 스마트제조 중소기업 최초 이음 5G 주파수 할당
  • 최종윤 기자
  • 승인 2022.10.31 15: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실증 통한 중소제조기업 5G 인프라 확산 선도

[인더스트리뉴스 최종윤 기자] 스마트제조 전문기업 위즈코어가 지난 28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로부터 5G(5G 특화망) 주파수 할당 및 기간통신사업 등록을 완료했다고 밝혔다. 스마트제조 분야 중소기업 최초로 이음5G 주파수를 할당받았다.

위즈코어는 이음5G 주파수를 기반으로 지능형공장 솔루션에 적용되는 협동로봇, 머신비전, 자율이동로봇(AMR) 등의 테스트베드를 구축, 중소 제조기업의 이음5G 보급 및 확산에 주력할 계획이다. [사진=utoimage]

이번 주파수 할당으로 이음5G 주파수 할당을 받은 사업자는 총 8개 기관으로 늘었다. 주파수 할당은 통신 사업자가 기업, 방문객 등 타인에게 서비스 제공을 하기 위해 주파수를 이용하는 것으로, 기존 주파수 할당 기업은 네이버클라우드, 엘지씨엔에스, SK네트웍스서비스 등 등 대기업 중심으로 구성돼 있었기 때문에 중소·벤처기업인 위즈코어의 주파수 할당이 더 큰 주목을 끌고 있다.

위즈코어는 이번 기간통신사업 등록을 통해 기존 통신사 이동통신망외 별도 주파수의 내부 전용망을 구축하고, 5G 융합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초석을 마련하게 됐다.

위즈코어는 4.7㎓ 대역 100㎒ 폭을 신청했으며,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위즈코어에서 제출한 서비스 계획이 타당하다고 판단, 전파 간섭 분석 등을 거쳐 신청 주파수 대역 전체를 공급하기로 했다.

위즈코어는 이음5G 주파수를 기반으로 지능형공장 솔루션에 적용되는 협동로봇, 머신비전, 자율이동로봇(AMR) 등의 테스트베드를 구축하고, 다양한 기관과의 실증 사업 및 교육을 통해 국내 중소 제조기업의 이음5G 보급 및 확산에 주력할 계획이다.

위즈코어 5G 사업부 황규순 이사는 “다년간의 현장 인프라 R&D를 통해 이동통신사의 5G 망이 가지는 보안, 품질 측면의 약점을 파악하고, 이를 보완할 수 있는 스마트제조 인프라 개발에 매진해왔다”며, “이음5G 사상 최초로 등록된 스마트제조 분야 중소기업 사업자로서, 기존 등록 기업들과는 차별성 있는 서비스 제공에 집중할 것”라는 계획을 밝혔다.

이어 황규순 이사는 “자사 기술연구소를 통해 이음5G 기반 스마트제조 핵심 기술들에 대한 테스트기반을 마련하고, 궁극적으로는 국내 제조산업 전반의 스마트제조 인프라 보급확산을 통해 국내 제조 경쟁력 제고하는 것이 목표”라고 포부를 밝혔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