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이차전지 ‘분리막’ 수요↑ SKIET·더블유씨피 시장 주도 전망
  • 이건오 기자
  • 승인 2023.07.04 15: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NE리서치, “K-배터리 3사, 2030년 분리막 수요 100억달러 넘어설 것”

[인더스트리뉴스 이건오 기자] 국내 리튬이온배터리(이하 LIB) 3사의 폭발적 성장 속에 한국 분리막 기업인 SKIET와 더블유씨피가 글로벌 분리막 시장을 주도할 전망이다.

K-배터리 3사 생산능력 기준 분리막 수요 전망(백만m2) [자료=SNE리서치]

SNE리서치가 7월 3일 발표한 ‘LIB 시장에 따른 분리막 시장 변화 전망(2020~2030)-LIB 패권 경쟁시대, 분리막의 방향은?’ 리포트에 따르면, K-배터리 제조사 3사의 금액 기준 분리막 수요가 2023년부터 2030년까지 연평균 17%씩 성장해 100억달러를 넘어설 전망이다. 이와 더불어 해외 배터리 제조사로부터 분리막 수주를 추가로 받을 가능성이 높아 국내 분리막 기업인 SKIET와 더블유씨피의 성장세가 매우 가파를 것으로 보인다.

분리막은 LIB의 4대 소재 중 하나이며 높은 진입장벽을 가진 소재이다. 분리막은 이차전지 폭발 방지를 위한 소재로써 안전성에 큰 영향을 끼친다. 이 때문에 특히 EV용으로는 장기간의 까다로운 승인절차를 거쳐야 한다. 분리막 공급업체 변경을 위해서는 완성차 업체의 승인까지 최소 4년여의 기간이 필요하다.

이 때문에 이미 시장에 진입한 업체들은 안정적인 매출을 창출할 수 있다. 아울러 양극재나 음극재, 전해액과 달리 주요원료가 석유화학 범용 수지인 폴리에틸렌(PE) 또는 폴리프로필렌(PP)으로 원료 가격 변동에 민감하지 않다. 오히려 세라믹, 알루미나 등의 코팅을 통해 원재료 대비 높은 부가가치 및 수익성을 창출할 수 있다.

K-배터리 3사 주요 분리막 공급업체(2022년 기준) [자료=SNE리서치]

이처럼 진입장벽이 높은 산업 특성 상 배터리 제조사도 주요 분리막 공급처를 선정해 안정적인 분리막 수급을 꾀하고 있다. 삼성SDI의 경우 더블유씨피에서 주로 분리막을 공급한다. LG에너지솔루션은 일본의 도레이와 긴밀한 관계를 갖고 있으며 소형 분야에서는 더블유씨피가 분리막을 공급한다. SK온의 경우 주로 같은 SK이노베이션의 계열사인 SKIET로부터 분리막을 공급받는다.

높은 진입장벽으로 인해 신규 분리막 제조사가 나오기 힘든 상황에서 배터리 제조사들의 한국 분리막 기업들에 대한 의존도는 빠르게 올라갈 것으로 보인다. 국내 배터리 제조사들은 기술 경쟁력을 바탕으로 생산능력을 확대하면서 미국의 인플레이션감축법(IRA), 유럽의 핵심광물법(CRMA)의 역내 생산 기준에 맞춰 북미와 유럽 진출을 서두르는 분위기다. 이에 따라 SKIET와 더블유씨피는 계속해서 증설요청을 받고 있다.

해외 배터리 제조사들도 해외 진출이 가능한 국내 분리막 기업이 유일한 대안이 되고 있다. 국내 주요 분리막 업체인 SKIET와 더블유씨피는 각각 유럽 폴란드와 헝가리에 분리막 생산라인을 가동하거나 구축하는 중이며 올해 안으로 북미 진출 계획을 확정할 계획이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