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차전지 양극재 분석 표준화, K배터리 글로벌 경쟁력 강화
  • 최종윤 기자
  • 승인 2023.06.28 14: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리튬 이차전지 양극재의 화학 분석 방법 표준’ 29일 제정·고시

[인더스트리뉴스 최종윤 기자] 리튬 이차전지 양극재의 품질관리를 위한 시험방법이 국내 최초로 마련된다.

‘리튬 이차전지 양극재의 화학 분석 방법’에 대한 국가표준이 29일자로 제정·고시된다. [사진=gettyimage]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원장 진종욱, 이하 국표원)이 ‘리튬 이차전지 양극재(니켈, 망간, 코발트 삼원계)의 화학 분석 방법’에 대한 국가표준을 29일자로 제정·고시한다고 밝혔다.

양극재는 리튬 이차전지의 4대 핵심소재(양극재, 음극재, 전해질, 분리막) 중 하나로 배터리의 성능과 가격을 결정짓는 가장 중요한 소재다.

양극재 내의 주 성분(리튬, 니켈, 망간, 코발트 등), △미량 성분(알루미늄, 지르코늄 등 금속성 불순물), △잔류리튬(탄산리튬, 수산화리튬)의 함량은 배터리의 성능, 신뢰성, 안정성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고순도 양극재의 개발을 위해서는 성분분석이 필수다.

그간 양극재 생산기업 및 배터리 제조사들은 관련 표준이 없어 연구개발단계에서 일정 품질을 유지하는 데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었으며, 해결을 위해 국표원은 2019년부터 표준개발을 추진해와 이번에 국가표준을 제정했다.

이와 함께 우리나라는 국제표준(ISO,국제표준화기구)으로도 제안해 표준화가 진행 중(WD단계)이며, 2025년에는 최종 국제표준으로 제정될 전망이다.

국표원 진종욱 국가기술표준원장은“4차산업혁명과 탄소중립 시대를 맞아 리튬 이차전지의 중요성은 날로 높아지고 있다”면서, “배터리 산업의 초격차 달성을 위해 관련 국가, 국제표준을 지속적으로 개발, 제정해 우리 기업의 글로벌 시장 선점을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