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애플리케이션에 적합한 메모리 나왔다… 어드밴텍, SQRAM DDR5 5600 시리즈 출시
  • 조창현 기자
  • 승인 2023.10.30 14: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600MT/s급 데이터 전송속도 및 최대 128GB 용량 지원

[인더스트리뉴스 조창현 기자] 큰 용량과 빠른 전송속도를 갖춰 AI·머신러닝, 엣지 서버 시스템 같은 애플리케이션에 사용하기 적합한 산업용 메모리가 나왔다. 제품은 8GB 최대 128GB에 달하는 용량을 통해 5600MT/s급 데이터 전송 속도를 낸다.

어드밴텍이 SQRAM DDR5 5600 시리즈를 출시했다. [사진=어드밴텍]

임베디드 컴퓨팅 분야 글로벌 선두주자 어드밴텍(Advantech)이 ‘SQRAM DDR5 5600 시리즈’ 산업용 DDR5 메모리를 출시했다. 어드밴텍은 새로운 제품 시리즈가 컴퓨터 메모리에 혁신을 가져올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제품은 애플리케이션 신뢰성을 보장하기 위한 까다로운 테스트 과정을 거쳤으며 -40°C부터 95°C까지 작동 온도 범위를 지원한다. 어드밴텍은 새로운 제품이 다중 작업 및 데이터 집중적 시스템에 최적화된 특징들을 갖추고 있다고 설명했다.

빠른 속도와 고용량

산업용 제품에서는 보다 빠르고 효율적인 성능을 내기 위해 높은 속도, 용량을 갖추는 게 중요한 요소다. 새로운 제품은 13세대 인텔 코어 프로세서를 통해 5600MT/s급 성능을 제공한다. 특히 AIDA64 Memory Benchmark v6.70 테스트 결과 읽기 및 쓰기 속도가 기존 4800MT/s에서 20%가량 증가했다.

메모리 아키텍처에 대한 대역폭도 향상됐다. 지속적인 코어수 확대에 따라 CPU당 대역폭이 늘어나며 DDR4 대비 50% 향상됐다. 효율성 증가에 따른 프로세서 코어당 대역폭 관련 문제 완화에 도움을 줄 것으로 분석된다.

어드밴텍은 새로운 제품이 이전 2Gbx8 IC 대비 업그레이드된 3Gbx8 IC로 제작돼 보다 큰 용량과 향상된 비용 효율성으로 메모리 리소스 고갈 걱정 없이 다양한 응용 프로그램을 동시에 실행할 수 있다고 전했다.

넓은 작동 온도 범위 지원

다양한 환경과 응용 분야에서 활용되는 산업용 장비에는 넓은 온도 범위를 지원하는 솔루션 활용이 중요하다. 새로운 제품은 –40~95°C에 달하는 작동 온도 범위를 지원한다.

지원 온도 범위가 넓어 야외 설치가 어려운 기존 메모리 솔루션에 대한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제품으로 보인다. 어드밴텍은 새로운 제품이 신뢰성, 안정성 및 내구성을 보장하기 위해 까다로운 환경에도 △Anti-Sulfuration △Side Fill △Conformal Coating △SPD Write Protection 같은 이점을 제공한다고 부연했다.

전용 모니터링 소프트웨어 제공

한편 새로운 제품은 DRAM을 실시간 모니터링할 수 있는 자체 소프트웨어 SQRAM매니저앤드디바이스온(Manager&DeviceOn)을 함께 제공한다. 동적 메모리 속도, 온도 및 고급 과열 경고를 포함해 사용자에게 메모리 시스템 작동 상태 관련 다양한 정보를 제공한다.

특히 소프트웨어는 시스템 성능 안정성을 유지하기 위해 각 기기에 대한 클라우드리모트컨트롤(Cloud Remote Control) 모드 및 온프레미스(On-Premise) 버전을 유연하게 지원한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