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드밴텍, 로봇·비전 애플리케이션 위한 SBC ‘RSB-3810’ 출시
  • 조창현 기자
  • 승인 2023.12.06 14: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디어텍 주요 칩셋 Genio 1200 탑재… 최대 4.8TOPS로 AI 성능 향상 지원

[인더스트리뉴스 조창현 기자] 최대 4.8TOPS까지 반응성 있는 AI 추론 능력을 갖춘 SBC(single-board computer) 제품이 출시됐다. 글로벌 산업용 컴퓨팅 플랫폼기업 어드밴텍은 2.5인치 Pico-ITX SBC ‘RSB-3810’을 출시했다고 밝혔다.

어드밴텍이 새로운 2.5인치 Pico-ITX SBC인 ‘RSB-3810’을 출시했다. [자료=어드밴텍]

솔루션은 미디어텍(MediaTek) 주요 칩셋인 Genio1200을 채택했다. Genio1200은 듀얼 코어 CPU 구성을 갖추고 있으며 프리미엄 Arm Cortex-A78 4개와 Cortex-A55 4개 프로세서를 모두 포함한 고급 6nm급 칩에 통합돼 있다. 또 제품에는 미디어텍이 제공하는 5G 및 Wi-Fi6 연결 기능을 통합했으며, 4.8TOPS에 달하는 성능을 기반으로 AI 기반 작업 성능 향상을 지원한다. 이에 어드밴텍은 새로운 제품을 통해 로봇 공학 및 산업용 IoT, 감시 분야를 포함한 엣지 컴퓨팅에서 IoT 응용 프로그램을 강화할 수 있다고 전했다.

아울러 제품은 MIPI-CSI 3개와 USB 3.0 포트를 통해 수준 높은 카메라 입력 기능을 제공하며, 임베디드 스타라이트급 ISP를 갖추고 있어 조도가 확보되지 않은 어두운 상황에서도 지능형 비전 시스템이 효과적으로 작동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또 H265 4K60 비디오 캡처와 4K90 이미지 처리를 지원하며 다양한 AI 응용 프로그램을 수용할 수 있고, 4Kp60 HDMI와 듀얼 채널 LVDS를 통해 손쉬운 다중 디스플레이 설정을 지원한다는 게 어드밴텍의 설명이다.

또 제품은 연결성 측면에서 M.2 3052 Key B 및 M.2 2230 Key E 슬롯과 같은 고급 네트워크와 주변 기기 연결에 필요한 I/O 인터페이스를 제공한다. 이에 미디어텍 5G, Wi-Fi6·BT 네트워킹 모듈과도 원활한 통합이 가능하다.

특히 새로운 제품은 ROS2 Suite와 원활한 통합을 지원한다. 이에 로봇 공학 개발에 활용이 적합할 것으로 보인다. 어드밴텍에 따르면 어드밴텍 AIM-Linux 임베디드 소프트웨어를 기반으로 구축된 종합적 소프트웨어 패키지는 로봇 운영 시스템 환경을 지원하도록 맞춤화됐으며, 미디어텍 뉴로파일럿(NeuroPilot)SDK를 포함해 프로세서 내 APU를 활용함으로써 엣지 인텔리전스를 추가로 향상했다. 높은 수준으로 소프트웨어 통합을 이룬 모양새다. 어드밴텍은 새로운 제품을 통해 로봇 공학 개발에 필요한 시간과 리소스를 크게 줄여 개발자들에게 간소화된 프로세스를 제공한다고 설명했다.

한편 새로운 제품은 Ubuntu, Android 등 다양한 운영체제를 지원한다. 이에 AI와 엣지 컴퓨팅 응용 프로그램 관련 다양한 개발 환경에 적용 가능하다. 어드밴텍은 Ubuntu를 개발한 Canonical과 파트너십을 맺었기에 엔터프라이즈급 Ubuntu 지원을 강화하고, 인증된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전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