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차 혁신성장 위한 가속페달 밟는다
  • 최홍식 기자
  • 승인 2018.05.18 15: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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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재인 대통령이 주재하는 ‘2018 대한민국 혁신성장 보고대회’가 지난 5월 17일 개최됐다. 정부는 이날 보고대회에서는 미래차 산업 육성성과를 비롯한 혁신성장 8개 선도사업에 대한 성과점검과 성과확산을 위한 논의 발표가 진행됐다.

대중교통 전기차 전환, 전기차 인프라 확대 등 미래차 분야 혁신성장 노력

[인더스트리뉴스 최홍식 기자] 정부는 전기차와 수소차, 자율주행차 등 미래차 분야에서 새로운 성장의 원천과 일자리 창출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고 밝혔다. 전기차와 수소차 확산을 위해 기술개발과 인프라 확충에 주력하고, 예산·세제 등 최고 수준의 인센티브를 제공하고 있다. 주행거리 향상과 충전시간 단축 기술을 집중 개발하고 있으며 기술혁신을 촉진하기 위해 구매보조금을 차등 지급하도록 개편하고, 세제감면 한도를 300만원으로 확대하기도 했다.

정부가 미래차 혁신성장을 위해 인프라 확충과 기술 개발에 더욱 집중할 것이라고 밝혔다. [사진=dreamstime]
정부가 미래차 혁신성장을 위해 인프라 확충과 기술 개발에 더욱 집중할 것이라고 밝혔다. [사진=dreamstime]

올해 1월에는 공공기관 친환경차 의무구매 비율을 70%로 상향조정했으며, 전기화물차를 신규로 증차할 수 있도록 허용하기도 했다, 더불어 우정사업본부는 우편배달용 이륜차 1만대를 초소형 전기차로 추진하는 등 시장확대에 주력하고 있다. 특히 전기화물차 증차허용에 따라 민간 물류업체는 배송용 차량 3,000대를 전기 트럭으로 교체할 계획이라고 밝히기도 했다.

정부의 성과뿐만 아니라 민간에서도 다양하고 의미있는 성과들이 나타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우선 전기차 시장이 매년 2배이상 급증하고 있으며, 올해 최초로 수요가 구매보조금 예산을 초과하는 등 본격적인 확산기에 접어든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특히 전기버스, 초소형전기차, 충전기 등 중소기업의 전기차 분야 시장진출 사례가 등장하고 있으며, LG전자 등 전자업계도 미래차 부품기술에 집중 투자해 새로운 성장의 원천을 확보하고 있다.

정부는 이와 같은 민간의 성과를 더욱 빠르게 확산하기 위해 지난 2월에 발표한 미래차 혁신성장 전략을 차질없이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내연기관에 비해 손색없는 전기차와 수소차 개발을 집중 지원할 전망이며, 급속 충전기도 매년 1,500기씩 2022년까지 1만기 수준으로 확충할 예정이다. 올해 18기의 수소충전소를 추가로 구축하는 계획도 차질없이 진행할 전망이다.

특히 시범도시를 선정해 시범도시 내 버스와 트럭 등을 2030년까지 전기·수소차로 100% 전환하는 ‘대중교통 전기차 전환 프로젝트’를 통해 시장확대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며, 금년 중 울산 등에 수소버스를 실제 노선에 시범투입하고 검증을 실시할 계획이다.

한편, 이날 성과발표에 앞서 수소버스 미세먼지 저감효과 시연행사도 함께 진행됐다. 수소차는 다층필터와 막가습기, 기체 확산층을 통해 공기중에 있는 미세먼지의 99.95 이상을 제거하고 청정공기만을 배출하는 친환경 차량이다.

시연은 수소버스의 흡입구에 연결된 풍선에 성인남성이 약 200년간 흡입하는 분량의 미세먼지를 투입하고 배기구와 연결된 풍선에 축적된 깨끗한 공기를 색깔과 냄새로 확인하는 순서로 진행됐다.

수소버스 1대가 1km 주행시마다 4.86kg, 연간 418,218kg의 공기정화 효과와 같은 효과를 나타낸다. 이는 성인 76명이 1년간 마실 수 있는 공기이며, 서울시 시내버스 6,951대가 모두 수소버스로 대체된다고 가정하면 약 53만 명의 성인이 1년간 마실 수 있는 공기를 생산할 수 있다. 정부는 수소전기버스에 대해 2020년에 본격 양산해 국내외에 보급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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