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 팩토리 구축은 일회성 아닌 롱-런 프로젝트”
  • 방제일 기자
  • 승인 2018.06.29 15: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3월 대통령 직속 4차산업혁명위원회에서 발표한 바에 따르면 스마트공장 구축 지원을 받은 중소기업 5,003개사의 매출과 영업이익이 각각 20%, 53% 증가했으며 실적 개선으로 기업당 고용도 2.2명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중소기업정보진흥원 정호용 실장은 “이 통계가 보여주는 사실은 소규모 자본으로 효율성 있게 성과를 창출해야 하는 중소기업일수록 자체적으로 스마트제조 실현을 위해 더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을 뜻한다”고 밝혔다.

‘따라잡기’ 패러다임에서 벗어나 ‘선도자’ 패러다임으로 대응해야

[인더스트리뉴스 방제일 기자] 인프라가 부족한 중소기업의 경우 스마트 팩토리 구축 필요성은 절감하나 초기 도입 비용 때문에 망설이는 경우가 다반사다. 또한 생산 및 업무 방식의 큰 변화를 초래하는 시스템 도입에 대해 회의적인 시각을 가진 직원들의 우려와 반발 또한 고려해야 한다. 중소기업진흥원 정호용 실장은 “절대적 인프라 부족으로 자체적으로 스마트제조 실현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기업일수록 적극적으로 정부 지원사업의 문을 두드려야 한다”고 강조했다.

일반적으로 스마트팩토리는 고객의 다양한 요구를 만족시킬 수 있는 제품을 즉시 생산 및 유통하는 첨단 지능형 공장으로 인공지능기술(AI), 사물인터넷(IoT), 클라우드, 빅데이터, CPS 기술이 핵심이다.

[사진=인더스트리뉴스]
중소기업기술정보진흥원 정호용 실장 [사진=인더스트리뉴스]

‘제조업의 서비스화’ 전략 마련해야
현재 국내 중소기업의 스마트공장 도입 동기로는 관리의 용이성, 생산량 증가, 인건비 절감, 물류비용 감소 등 공정관리 개선에 맞춰져 있기에 기초 수준의 스마트공장 구축이 많다. 그러나 전 세계 선진제조기업들은 고도화된 스마트공장 구축을 통해 빅데이터, AI 등 핵심 기술의 상호연계와 융합으로 고객 수요를 발빠르게 대응하고 신시장을 창출하고 있다. 이런 시대 변화와 추세에 따라 국내 중소제조업계는 그동안 ‘어떤 기술을 개발하느냐’ ‘얼마나 효율성있게 생산하느냐’에서 ‘어떤 가치를 제공하느냐’가 중요해지는 ‘제조업의 서비스화’에 대응해야할 필요성이 대두된다.

정 실장은 “생산 공정이 IoT로 연결되면서 가공 빅데이터를 수집하고 이를 AI로 분석해 가공프로세스를 고객 니즈에 맞게 개선하거나 실시간으로 제품 생산에 반영할 수 있는 기업이 경쟁력을 갖출 수 있다”며,  “스마트공장의 여러 핵심요소 및 기술이 중요해지지만 이 중 특히 AI와 빅데이터의 영향이 가장 커질 것이다”라고 언급했다.

이어 “빠르게 변화하는 환경에 따라 소비 트렌드 역시 급격하게 변화하고 있기에 고객의 다양한 요구를 만족시킬 수 있는 개인 맞춤형 생산이 확대되고 있다”며,  “고객의 니즈를 만족시킬 수 있는 제품을 예측해 디자인하고 적절한 시기에 적정한 가격에 생산해 내는 것이 기업의 생존을 위한 필수적인 역량이 될 것”이라 말했다.

[사진=인더스트리뉴스]
지난 6월 15일 열린 2018 서울 국제 스마트팩토리 컨퍼런스 & 엑스포에서 정호용 실장은 "는 중소기업일수록 자체적으로 스마트제조 실현을 위해 더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사진=인더스트리뉴스]

스마트제조 수요공급기업 매칭데이 통해 개발 역량 확보중소벤처기업부와 중소기업기술정보진흥원에서는 IT공급기업 발굴을 어려워하는 중소기업을 위해 스마트공장 구축을 희망하는 수요기업과 솔루션 개발역량을 보유한 공급기업간 사전 매칭을 지원하는 ‘스마트제조 수요공급기업 매칭데이’를 올해 2회째로 개최했다. 전년 대비 성황리에 개최됐으나 여전히 공급기업 대비 수요기업의 참여는 미미한 실정이다. 중소기업의 경우 이런 정부 주최의 행사 및 세미나에 적극적으로 참여해 궁금증을 해소하고 스마트공장 관련 전문가들과 네트워킹을 쌓는 것도 원활한 스마트공장 구축에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정 실장은 “스마트팩토리 구축은 일회성이 아니라 지속적으로 유지 보수하고 업그레이드 및 고도화를 실현해야하는 롱-런 프로젝트”라며, “유사 업종, 유사 분야의 스마트공장 구축 선행 사례를 보다 면밀히 살피고자사의 청사진에 가장 적합한 시스템을 구축해 줄 수 있는 역량 있는 IT공급기업과의 매칭을 통해 고도화 계획을 사전에 수립하고 꾸준히 실행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현재 국내에 보급된 스마트공장의 고도화 수준은 아직까지 독일이나 미국 등에 비하면 높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 점에서 대한상공회의소는 스마트공장의 수준을 기초., 중간1, 중간2. 고도화 등 4가지로 정의했다. 이 기준에 따르면 지난해 5월 기준 국내의 스마트 공장 중 82.3%는 기초수준에 머물러 있으며 중간1·중간2 수준은 각각 14.6%, 3.1%였고 고도화된 스마트공장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인더스트리뉴스]
정호용 실장은 “스마트팩토리 구축은 일회성이 아니라 지속적으로 유지 보수하고 업그레이드 및 고도화를 실현해야하는 롱-런 프로젝트”라 강조했다. [사진=인더스트리뉴스]

이러한 상황에서 정부의 고도화 지원사업은 국내 스마트공장 기반산업 및 국내 공급사의 기술경쟁력을 개선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특히 스마트공장 고도화를 통해 일자리가 줄어들 것이라는 우려가 있으나 실제 현장에서는 스마트공장 전문인력 창출 등의 고용효과가 기대돼 각 지역 국가산업단지를 보유한 지방 일자리 창출에도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4차 산업혁명 대응 위한 ‘선도자’ 패러다임 전략 필요
4차 산업혁명 대응력 순위에서 한국은 선진국 대비 약 4년의 격차로 대응력 순위가 낮은 상황으로 막대한 변화를 초래하는 4차 산업혁명은 고객 수요의 선제적 대응을 통해 빠르게 시장경쟁력을 확보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이런 시장경쟁력 확보를 위해 정 실장은 “과거의 ‘따라잡기(Catch-Up)’ 패러다임에서 벗어나 ‘선도자(First Mover)’ 패러다임으로 대응해야 함을 말한다”며, “실제로 기업들은 4차 산업혁명에 대한 대응이 미흡한 이유로 '과도한 규제와 인프라 부족'(22.3%)을 가장 많이 지목했다”며, “국내 기업들이 도전적으로 선도자가 되기 위해서는 산업간 협업, 공공-민간간 협업을 통해 과도한 규제를 개선해 나가고 인프라 구축 기반을 다지는 등 기업과 정부의 적극적인 관심과 지원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스마트공장 보급확산 사업을 예로 들면 더 이상 단순한 양적 확대에 그치지 말고 구축된 스마트공장의 활용률 및 성과를 높이기 위해 교육, 지도, 고도화 등 다양한 분야간 융합과 연계를 통해 사업 품질을 높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