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트렌드] 3분기 글로벌 전기차용 배터리 판매량… K-배터리 점유율 25.2%
  • 이건오 기자
  • 승인 2022.11.06 08: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 배터리 시장점유율 감소세 지속… 이차전지 산업 혁신전략 등 경쟁력 강화 기대

[인더스트리뉴스 이건오 기자] 올해 3분기까지 조사된 글로벌 전기차 사용 배터리 판매량이 집계됐다. 2022년 1~9월 판매된 글로벌 전기차(BEV, PHEV, HEV) 탑재 배터리 사용량 순위에서 CATL과 LG에너지솔루션이 1, 2위를 유지했고, SK온은 국내 3사 중 가장 높은 성장세로 5위 자리를 지켰다.

최근 시장조사기관 SNE리서치가 발표한 바에 따르면, 2022년 1~9월 세계 각국에 차량 등록된 전기차의 배터리 총 사용량은 341.3GWh로 전년 동기 대비 75.2% 상승했다. 2020년 3분기부터 시장 상승세가 이어지고 있다.

SNE리서치 관계자는 “중국계는 CATL과 BYD를 필두로 다수의 업체들이 시장 성장을 리드했고, CALB 등 톱10에 오른 중국계 업체들은 모두 세 자릿수의 고성장률을 보였다”며, “반면 파나소닉을 포함한 일본계 업체들은 대부분 시장 평균에 못 미치는 성장률을 보이며 계속해서 하락세에 있다”고 전했다.

배터리 산업의 위기와 기회 사이에 선 일본 정부가 자동차 배터리 산업 강화에 9조원의 예산을 투입할 예정으로 향후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지난 10월 5일 일본 아사히신문에 보도된 바에 따르면, 일본 경제산업성은 전기차 등에 필수적인 배터리 생산기반 강화에 9,000억엔, 한화 약 8조9,000억원을 지원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배터리 공장 건설 등 자국 설비투자에 5,000억엔, 배터리 원료가 되는 니켈과 코발트 등 광물자원 확보에 3,500억엔을 비롯해 전기차 및 배터리 구매 보조 및 인재 육성에 적극적인 투자가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연간 누적 글로벌 전기차용 배터리 사용량 [자료=SNE리서치]

K-배터리 3사 점유율 하락세 지속… 성장세 유지

삼성SDI, SK온, LG에너지솔루션 등 K-배터리 3사의 점유율은 전년 동기 대비 32.5%에서 25.2%로 7.3%p 하락했으나 꾸준한 성장률을 보이고 있다. LG에너지솔루션은 전년 동기 대비 14.1% 증가한 48.1GWh로 2위를 유지했다. SK온은 92.0% 증가한 21.2GWh, 삼성SDI는 65.1% 상승한 16.6GWh를 기록했다.

K-배터리 3사의 성장세는 각 사의 배터리를 탑재하고 있는 모델들의 판매가 주 요인이다. SK온은 △현대 아이오닉5와 △기아 EV6 등의 꾸준한 판매량을 유지했고, △아이오닉6가 새로 출시되면서 성장세를 더욱 확장했다.

삼성SDI는 △아우디(Audi) E-Tron △BMW iX △BMW i4 △피아트(FIAT) 500 등의 꾸준한 판매량이 성장세를 이끌었다. LG에너지솔루션은 △테슬라의 Model 3 △Model Y의 높은 인기와 △폭스바겐 ID.4 △포드 Mustang Mach-E의 판매 호조에 힘입어 두 자릿수 성장률을 유지했다.

2022년 9월 글로벌 전기차 배터리 사용량은 54.7GWh로 전년 동월 대비 1.6배 이상 상승했다. 중국과 미국 등 주요 시장 모두 성장한 가운데, 특히 중국 지역의 성장률이 돋보이며 상당수 중국계 업체들이 시장 성장을 주도했다.

9월 글로벌 전기차용 배터리 사용량 [자료=SNE리서치]

이번 보고서에 따르면, 전기차 배터리 시장은 코로나 상황 속 소비심리 위축과 원자재 수급난에도 27개월째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으며, 계속해서 중국계 중심으로 점유율이 상승하고 있다.

또한, 미국이 자국산업 보호를 위해 마련한 인플레이션 감축법(IRA)에 대해 국내 배터리 셀 메이커들이 북미와 유럽지역에 집중적인 투자를 하며 수급 다변화를 통해 대응하는 모습이다. IRA의 세부사항이 결정된 이후 한국을 비롯한 셀 메이커들의 배터리 수급 전망 전략에 귀추가 주목된다.

배터리 업계 관계자는 “자국 내수시장을 넘어 글로벌 배터리 시장을 공격적으로 확대하고 있는 중국의 시장 점유 구도를 단기간에 바꾸는 것은 쉽지 않다”며, “K-배터리는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지만 글로벌 시장점유율은 지속적으로 축소되고 있다. 글로벌 공급망 다각화, 체세대 배터리 연구 등으로 시장 변화에 맞춘 맞춤형 전략으로 경쟁력을 키워야 한다”고 전했다.

이어 “최근 산업부 주도로 2030년 이차전지 세계 최강국 지위 달성을 비전으로 하는 ‘이차전지 산업 혁신전략’이 발표된 바 있다”고 언급하며, “배터리 얼라이언스 등이 안정적으로 자리 잡아 국내 배터리 산업의 지속적인 성장이 이뤄지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