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트렌드] 배터리 키우겠다는 尹정부... 美 동맹 강화로 풀어내나
  • 이건오 기자
  • 승인 2022.05.15 08: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강력한 전기차 전환 나선 바이든 정부... 수요 급증하는 美 시장이 KEY
- 글로벌 배터리 시장점유율 2위 빼앗긴 日 반면교사 삼아야

[인더스트리뉴스 이건오 기자] 윤석열 정부가 출범했다. 지난 10일 재계 인사와 가진 만찬 자리에서 윤석열 대통령은 반도체·AI·배터리 등을 미래전략산업으로 보고 초격차 확보를 당부했다. 특히 배터리 산업을 ‘포스트 반도체’ 산업으로 육성하겠다는 계획을 내비치며 글로벌 시장점유율 1위를 목표로 내세워 업계의 기대가 모이고 있다.

윤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첨단 기술 공급망 복원과 같은 글로벌 현안에서 더욱 실천적인 협력을 강구해 나가겠다”며, “이달 말로 예정된 조 바이든 대통령의 방한은 새로운 글로벌 전략 공조의 첫걸음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어 “핵심전략산업 육성을 위해 반도체, AI, 배터리 등 미래전략산업에 대한 초격차를 확보하겠다”며, “디스플레이도 생태계, R&D, 국제협력 등을 지원하겠다”고 강조했다.

지난 10일 열린 재계 인사와 가진 제20대 윤석열 대통령 취임 경축 연회 현장 [사진=청와대]

LG에너지솔루션, SK온, 삼성SDI 등 글로벌 배터리 시장을 선도하고 있는 ‘K-배터리’ 주요 3사는 지난 2022년 1분기 글로벌 전기차 배터리 사용량에서 두 자릿수 이상의 성장을 기록했다.

중국 내수시장을 앞세워 CATL의 1위 독주가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중국 시장을 제외한 글로벌 전기차 탑재 배터리 사용량 순위에서 LG에너지솔루션이 1위를 기록했고 SK온이 4위, 삼성SDI가 5위를 기록했다. 이로써 국내 3사의 시장점유율이 55.6%로 상승하며 선전한 1분기 성과를 이뤄냈다.

시장조사기관 SNE리서치에 따르면, 중국을 제외한 세계 각국에 등록된 전기차의 배터리 에너지 양은 42.5GWh로 전년 대비 54.1% 증가했으며 가파른 성장세를 유지한 것으로 조사됐다.

업체별로는 LG에너지솔루션이 60% 상승한 13.9GWh로 1위를 유지했다. 중국계 CATL은 중국 외 시장에서도 127% 성장하는 기염을 토하며 3위에 올랐다. SK온은 6.2GWh로 국내 배터리 3사 중 가장 높은 성장세를 보이며 점유율이 5%p 이상 올라갔으며, 삼성SDI는 3.5GWh로 25.3% 증가했다.

‘K-배터리’ 주요 3사는 지난 2022년 1분기 글로벌 전기차 배터리 사용량에서 두 자릿수 이상의 성장을 기록했다. [사진=삼성SDI, LG에너지솔루션]

파나소닉과 PEVE, LEJ 등 일본 업체들은 다른 업체에 비해 저조한 성장률을 보이며 점유율이 하락했다. 특히, 파나소닉은 7.5%p 하락을 기록했다.

최근 5년 사이, 일본기업의 배터리 시장점유율이 급격히 줄어들고 있어 일본산업계는 물론이고 정부 차원에서도 이러한 상황을 위기로 받아들이고 있는 분위기다.

최근 발표된 KAMA 이슈브리프에 따르면, 지난 4월 22일, 일본 경제산업성은 2030년까지 일본기업의 글로벌 배터리 생산능력을 현재의 10배 규모인 600GWh로 늘리는 것을 목표로 다양한 지원책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2030년까지 일본 내 생산능력 150GWh, 해외 생산능력 450GWh를 갖추기 위해 약 10조엔을 투자할 방침이다.

연간 누적 글로벌 전기차용 배터리 사용량(중국시장 제외) [자료=SNE리서치]

한편, 국내 배터리 업계에서는 전략적 한미 동맹 강화 등을 통해 ‘K-배터리’ 위상이 더욱 높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취임 만찬 등을 통해 나타난 윤석열 정부의 친기업 행보와 더불어 강력한 전기차 전환을 추진하고 있는 미국 바이든 정부와의 협력이 향후 국내 배터리 산업에 긍정적인 효과를 불러올 것으로 보고 있다.

더불어 K-배터리 3사 또한 미국 내 배터리 수요 급증에 따른 시장점유율 확대를 위해 적극적인 행보를 보이고 있다. 미국 에너지부(DOE)에 따르면, 오는 2025년까지 미국 내에 건설 예정인 13개 대규모 배터리 생산 설비 가운데 LG에너지솔루션, SK온, 삼성SDI 등 국내 배터리 3사가 투자한 곳이 11개에 달한다. 국내 배터리 3사의 미국 시장점유율은 2025년 70%를 넘어설 것으로 내다봤다.

업계 관계자는 “향후 10년 내 글로벌 전기차 시장과 배터리 시장은 폭발적인 성장 속에 어마어마한 규모가 될 것”이라며, “한국, 중국, 일본 등 아시아 국가들의 경쟁이 더욱 치열해 질 예정으로 기술 격차와 양산 능력 등 경쟁력을 잃으면 순식간에 시장을 잃을 수도 있는 상황”이라고 진단했다.

이어 “일본의 경우만 봐도 최근까지 글로벌 시장점유율 2위를 유지했으나 우리나라에 그 자리를 빼앗기고 이를 위기로 받아들이면서 정부 차원에서 적극적인 지원 정책을 내고 있다”며, “우리 또한 이러한 흐름에 대응해 적극적인 투자와 지원이 있어야 할 것”이라고 조언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