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멘스, 에너지 시스템 혁신에 속도 UP!… 솔루션 라인업 확대
  • 최종윤 기자
  • 승인 2023.07.13 14: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친환경 가스절연 개폐장치, 전력 자동화 플랫폼 등 이목

[인더스트리뉴스 최종윤 기자] “Transform energy systems to create a better tomorrow”(더 나은 내일을 만들기 위해 에너지 시스템을 혁신한다)를 모토로 지멘스가 스마트에너지 제품 및 솔루션을 확대하며, 에너지 혁신에 속도를 높이고 있다. 지멘스는 지난 6월 14일부터 16일까지 독일 뮌헨에서 열린 유럽 최대 에너지 산업 플랫폼 ‘스마터 E 유럽 2023’에 참가해 다양한 에너지 부문 솔루션을 선보여 이목을 끌었다.

8DAB 12 – blue GIS [사진=한국지멘스스마트인프라]<br>
8DAB 12 – blue GIS [사진=한국지멘스스마트인프라]

‘스마터 E 유럽 2023’은 태양 에너지, 저장 기술, 에너지 관리, 스마트 그리드 및 e-모빌리티와 같은 신생 에너지의 주요 분야를 선보이는 유럽 최대 에너지 산업 플랫폼이다.

먼저 친환경 가스절연 개폐장치(Gas-Insulated Switchgear, 이하 GIS) 타입 차단기반이 이목을 끌었다. GIS는 발전소, 변전소 및 각종 산업시설의 전기실에 설치돼 전류 송전의 개폐를 조절하고, 고장 시 과도한 전류를 신속하게 차단해 전력 시스템을 안전하게 보호하는 핵심 장치로 온실가스의 주요인인 SF6(육불화항) 가스를 절연 매질로 사용한다.

특히 지멘스의 Blue GIS는 SF6(육불화황) 가스를 전혀 사용하지 않고 순수한 대기를 활용해 F-가스, 독성, 인화성이 없고, 지구 온난화 지수가 1보다 낮으며 높은 안정성과 함께 국제 규격에 의한 사용 온도 범위에도 적합하다.

8DJH 24 – blue GIS [사진=한국지멘스스마트인프라]<br>
8DJH 24 – blue GIS [사진=한국지멘스스마트인프라]

친환경 가스와 지멘스 진공 기술이 탑재된 차단기반은 다양하고 가변적인 인터페이스의 적용 가능성을 보여줬으며, 삼상일괄형(8DJH GIS) 가스절연 모선뿐만이 아닌 삼상분리형(8DAB GIS) 가스절연모선을 적용해 높은 서비스 지속성을 보장했다. 전력, 시멘트, 자동차, 철강 및 알루미늄, 석유, 공항 및 항구, 압연 공장, 광산 산업, 데이터센터 등 다양한 산업에 적용 가능하다.

특히 차단기는 금속 외함을 통해 가스를 밀봉시켜, 염분성 공기‧습도‧먼지 및 결로와 같은 극한의 환경 조건에서도 안정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했으며, 디지털 보조 시스템과 결합해 공정 제어 시스템의 명확한 통합, 새로운 시스템 조건에서도 유연하고 매우 단순화된 적용을 보장했다.

SICAM 8 전력 자동화 플랫폼 [사진=한국지멘스스마트인프라]
SICAM 8 전력 자동화 플랫폼 [사진=한국지멘스스마트인프라]

최근 출시한 SICAM 8 전력 자동화 플랫폼도 선보였다. 확장성과 보안을 핵심으로 설계된 플랫폼은 고객이 탄력적이고 안전한 전력 그리드 운영방안을 제공하는 동시에 향후 요청될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을 쉽게 추가, 통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SICAM 8 전력 자동화 플랫폼은 전력 자동화를 위한 SICAM HMI(Human Machine Interface) 시각화 툴과 SICAM S8000 소프트웨어 솔루션이라는 두 가지 새로운 소프트웨어 솔루션을 포함하며, 개방형 디지털 플랫폼인 Siemens Xcelerator 포트폴리오의 일부로 고객이 보다 쉽고, 빠르고, 대용량 규모에서도 디지털 전환을 가속화할 수 있는 플랫폼이다.

SICAM 8 전력 자동화 플랫폼은 재생 에너지의 확장을 가능하게 하고, 기존 그리드에 재생 에너지의 통합을 단순화하며, 변전소의 확장 속도를 높여 기후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전 세계적인 노력을 지원하기 위해 설계됐다. SICAM 8은 안전한 제품, 시스템 및 포괄적인 서비스와 함께 종합적인 사이버 보안 솔루션을 제공함으로써 끊임없이 증가하는 사이버 보안 요구사항을 충족한다.

SICAM S8000 소프트웨어 솔루션 [사진=한국지멘스스마트인프라]

점점 더 분산되는 에너지 환경에서 그리드의 결함 없는 운영은 모든 전력네트워크 운영자, 전기 공급업체 등 산업 기업에서 요구하는 필수 조건이다. 현장에서 직면하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끊임없이 진화하는 전력시장 및 현장의 요구에 따라 성장하고 적응해야 하는 혁신적이고 스마트한 올인원 에너지 자동화 솔루션를 요구하고 있다.

지멘스의 SICAM 8 은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분야의 에코시스템을 지원하는 올인원 에너지 자동화 솔루션으로, 지속 가능성 목표를 충족해야 하는 기업들의 과제에 해답을 제시했다.

아울러 SICAM 8 플랫폼의 핵심 구성 요소 중에 하나인 SICAM HMI는 프로세스 시각화를 위한 새로운 표준을 제공한다. SICAM HMI는 고성능, 최첨단 기술 및 모듈화된 아키텍처의 장점을 사용자에 제공함과 동시에, 에너지 체인의 단위 플랜트를 감시와 제어를 시각화하는 범용의 툴이다.

이와 더불어 플랫폼을 더욱 강화하는 SICAM S8000은 전력 자동화를 위한 독립형 소프트웨어 제품으로 원격 단말 장치(RTU), PLC(Programmable Logic Controller) 및 통신 방식을 통합 구현하며, 타사 산업용 PC에도 설치할 수 있어 활용도를 높였다. SICAM HMI와 SICAM S8000은 모두 복원력, 효율성 및 지속 가능성을 높인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