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터뷰] 경기도 차성수 기후환경에너지국장 “산업단지 RE100 과정 공공성·투명성 확보”
  • 최용구 기자
  • 승인 2023.09.06 14: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 브랜드 입힌 사업자 비즈니스장 조성… 태양광 2.8GW 보급 실행력 확보 매진

[인더스트리뉴스 최용구 기자] 경기도(도지사 김동연)는 2022년 기준 도내 주택, 마을, 아파트 등 3만9,246개소에 총 134MW(누적)의 태양광발전을 보급했다. 올해는 주택 2,215가구, 아파트 1,521가구에 추가할 계획이다. 하반기부턴 ‘지원사업+대여사업’ 형태의 보급책도 시범 추진하고 있다. 도민 부담액의 일부를 분할 납부토록 해 초기 투자비용을 줄여준다는 취지다. ‘에너지 기회소득 마을’ 조성도 지속한다. 농촌 등 에너지 이용 취약지역에 15만원 수준의 햇빛 기회소득을 보장한다. 마을에 공용 태양광을 설치한 주민들은 임대료와 관리비를 제외한 매월 15만원의 발전수익을 내고 있다. 안성, 이천 등 4개 시·군에서 5곳이 참여 중이다. 경기도는 산업 부문 온실가스 배출이 지역 전체 배출량의 약 38%를 차지한다. 글로벌 RE100 기업과 협력업체들이 밀집된 곳이기도 하다. 앞서 경기도와 민간투자 컨소시엄 8곳은 ‘산업단지 RE100’ 추진을 발표했다. 2026년까지 경기도 내 50여개 산업단지에 태양광 2.8GW를 보급하는 내용이다. 4조원 규모의 투자가 예상되는 대규모 프로젝트다. 도의 재정 투입 없이 시장·기업이 중심이 되는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 계획이다.

경기도는 작년 말 조직개편을 단행했다. 행정1부지사 아래에 있던 ‘환경국’을 경제부지사 산하로 옮겼다. 명칭도 ‘기후환경에너지국’으로 바꿔 달았다. 기후환경에너지국은 경기RE100 프로젝트의 주요 행정서비스를 담당하는 에너지산업과 등을 거느린 조직이다. 태양광을 통한 재생에너지 확보에 대해 경기도 차성수 기후환경에너지국장과 이야기를 나눴다.  

경기아트센터 옥상에 설치된 태양광패널 [사진=경기도]

산업단지 RE100 추진을 발표했는 데 

RE100에 대한 요구가 강하다. 경기도는 여러 산업단지가 밀집한 지역이다. 그만큼 수출기업이 많기 때문에 재생에너지 총량 확보가 급선무라고 볼 수 있다. 주력산업의 경쟁력, 일자리와 직결된 문제다. 8개 컨소시엄이 안산, 용인, 평택, 화성 등 4개 권역에서 사업을 추진한다.

경기도는 권역도 넓고 산업단지도 많다

8개 컨소시엄에는 투자사도 있고 시공사도 있다. 컨소시엄은 공모로 선정했다. 사업 진행의 투명성과 객관성을 위한 절차였다. 범위가 넓기 때문에 우선적인 사업 진행이 가능한 도내 산업단지들을 먼저 선별했다. 그리고 해당 산업단지가 입지한 권역별로 접수를 받았다. 기업들은 참여를 원하는 권역에 사업을 제안했다. 투자자들은 투자수익을 가져가고 산업단지에 있는 기업은 임대를 통해 수익을 창출하거나 직접 태양광에 투자할 수도 있다. 공모 때 접수된 제안서들을 보니 예상보다 사업 포텐션이 컸다. 

어떤 의미인가?

산업단지 RE100 프로젝트는 사업자들의 비즈니스장이다. 지역은 이를 통해 재생에너지 총량을 늘릴 수 있다. 공모에 참여한 기관들은 사업 모델에 대한 여러 아이디어를 제시했다. 제조업 노하우가 있는 곳은 단지 부지를 임대하는 것 외에 효율화 사업까지 제안하기도 했다. 참여할 8개 컨소시엄들 사이에서도 경쟁 구도가 생겨날 가능성이 충분하다. 그만큼 차별화된 가치 경쟁을 기대할 수 있지 않겠나. 이번 프로젝트가 효율적이고 경쟁력있는 비즈니스 모델로 지속될 것이란 기대도 가능하다. 4조원의 투자로 총 2.8GW를 보급할 수 있다는 전망치가 나왔다. 1,000억원 수준의 임대수익도 예상된다.

지난 7월 열린 산업단지 RE100 투자협약식 당시 [사진=경기도] 

사업 예산이 확보된 것인가

경기도 예산이 투입되는 사업이 아니다. 투자는 민간에서 유치한다. 8개 컨소시엄이 주도하는 사업에 ‘경기도’라는 브랜드를 붙였다고 이해하면 된다. 도의 예산을 들여 발주하는 것이 아닌 시장과 기업 중심으로 진행된다. 경기도는 행정적·정책적으로 조력한다.  

경기도 예산이 반영되지 않아 도정 차원에선 부담이 덜할 수 있겠다

부담이 없는 건 아니다. 산업단지와 사업자들 간 거래에 있어 중요한 것은 공공성, 신뢰성 확보다. 기업이 직접 접촉해 사업을 제안하고 거래를 요청하는 과정은 결코 쉽지 않다. 편견을 가지기 마련이다. 경기도가 거래 플랫폼 사이에 들어감으로써 사업의 공공성과 신뢰성을 심어주는 역할을 할 것이다. 지속을 위한 앞으로가 더욱 중요하다.  

사업의 실행력이 관건인가

그렇다. 산업단지 RE100의 지속성을 위한 계속적인 피드백이 필요하다. 제대로 할 의지가 있는지를 계속적으로 평가해야 한다는 얘기다. 상시 채널을 통해 사업이 어떻게 진행되는가를 모니터링하면서 발전시키고자 한다. 계획을 세우고 이를 집행하고 또 그에 대해 평가하는 과정의 연속이다. 여러 각도에서 이야기를 듣다 보면 어떤 비즈니스 모델이 시장에서 경쟁력을 가지는지를 파악할 수 있고 제도적인 과제도 뽑아낼 수 있지 않을까. 

경기도 차성수 기후환경에너지국장 [사진=경기도]

궁극적인 목적은 RE100 달성이다

산업단지RE100 프로젝트는 여러 시도 중 하나다. 경기도는 공공기관 RE100도 추진하고 있다. 일단 공공기관마다 조건이 각기 다르다. 자기 부지가 있는 곳이 있고 임대로 들어간 곳도 있다. 조건별로 따져서 기관별 달성 목표를 세우고 할당하기 위한 작업을 진행 중이다. 경기 RE100 차원으로 진행되는 ‘에너지 기회소득 마을’ 조성의 내용도 있다. 에너지 인프라 확대 과정에서 도민의 참여가 중요하다.

향후 계획을 요약한다면?

언급한 주요 내용들 전반에 필요한 행정서비스는 산하의 에너지산업과를 중심으로 대응하고 있다. 신재생에너지팀, RE100지원팀, 에너지자원관리팀, 에너지복지팀 등 4개팀에 총 20명이 근무하고 있다. 지난해 말 조직개편을 통해 탈바꿈됐다. 경기도는 △민선8기 신재생에너지 설비 지속 확충으로 RE100 달성 △무역장벽을 극복하고 2050 탄소중립 달성에 기여 △에너지 전환 워킹그룹(공공기관, 산업, 도민, 기업) 운영으로 성과 창출 확대 등을 어젠다로 설정했다. 필요한 행정적 대응력을 높이고 싶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