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4차 산업혁명, 새로운 성장 동력 되나?
  • 전시현 기자
  • 승인 2017.12.11 11: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본은 4차 산업혁명을 준비하는 기업에 걸림돌이 되지 않도록 규제를 혁파하는 데 집중하고 있다. 우선 제조업 분야를 보면 '센서를 통한 생산현장 운영 효율화'가 4차 산업혁명에 가장 가깝게 접근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일본 정부의 적극적인 정책 지원에 힘입어 일본 기업들 발 빠르게 대응에 나서

[Industry News 전시현 기자] 로봇, 5G, 인공지능, 블록체인, 가상화폐, 사물인터넷, 빅데이터 등 최근 4차 산업혁명과 관련된 분야들마다 화제거리며 전 세계적으로 집중하고 있다. 일본도 예외은 아니다. 일본은 4차 산업혁명을 기술진화로 이해하고 있으며, 일본이 가장 자신 있는 분야라는 믿음에서 다른 어떤 국가보다 적극적이고 신속하게 4차 산업혁명을 국가 정책에 활용하고 있다.

일본의 4차 산업혁명 대응의 전략 핵심 내용이 간단하다. 일본은 제4차 산업혁명의 핵심기술을 사물인터넷, 빅데이터, 인공지능, 로봇으로 규정하고 금융, 의약, 생산 등 산업 부분별로 데이터와 결합해 새로운 제품과 서비스를 추진했다.

초스마트 사회와 4차 산업혁명의 관계를 설명하고 있는 이미지 [사진=4차산업혁명위원회]
초스마트 사회와 4차 산업혁명의 관계를 설명하고 있는 이미지 [사진=4차산업혁명위원회]

과학기술정책연구원 자료에 따르면 "일본은 2017년부터 '아베노믹스'로 일컬어지는 일본 성장 전력의 기축은 미래 투자 전략으로 급선회하고 있다. 중의원을 전격 해산하고 실시한 10월 22일 총선거 압승 전략 요인도 혁신 기술 총동원, 생산성 극대화, 전 세대형 사회 보장 등 일본형 4차 산업혁명을 시현하는 국가 비전과 절묘하게 맞닿아 있는 데서 찾을 수 있다"라고 게재됐다.

아베노믹스 신전략 총사령탑은 지난해 설치한 '미래투자회의'다. 회의는 '일본재흥전략 2016'에서 결정된 '4차산업혁명관민회의'의 역할과 기존 '산업경쟁력회의'를 통합한 것으로, 4차 산업혁명을 겨냥한 대담한 투자를 위한 관·민 합의제 기관이다. 지난 6월 미래투자회의가 발표한 '미래투자전략 2017 소사이어티 5.0 실현을 향한 개혁'은 일본판 4차 산업혁명 전략을 고스란히 담고 있다.

일본은 4차 산업혁명을 준비하는 기업에 걸림돌이 되지 않도록 규제를 혁파하는 데 집중하고 있다. 가령 수도권인 도쿄 하네다공항 인근 지역을 자율주행차 실험특구로 지정하는 등 적극적으로 정책을 수행하고 있다고 과학기술정책연구원은 전했다. [사진=pixabay]
일본은 4차 산업혁명을 준비하는 기업에 걸림돌이 되지 않도록 규제를 혁파하는 데 집중하고 있다. 가령 수도권인 도쿄 하네다공항 인근 지역을 자율주행차 실험특구로 지정하는 등 적극적으로 정책을 수행하고 있다고 과학기술정책연구원은 전했다. [사진=pixabay]

일본 재흥전략의 핵심 시책인 4차 산업혁명 주요 내용을 살펴보면 종합 사령탑 '제4차 산업혁명 민관회의' 개최, '인공지능기술전략회의'에서 R&D·산업화 전략 구체화, 규제 개선(목표역산 로드맵, 규제 개혁, 행정 절차 간소화·IT화), 기업·조직 간 데이터 활용 프로젝트 추진과 보안의 확보, 제4차 산업혁명을 고려한 신진대사 촉진, 구조조정 촉진, '제4차 산업혁명 인재육성 추진회의'의 인재 시책 구체화, 중소기업에 대한 제4차 산업혁명의 파급 등이 있다.

과학기술정책연구원 관계자의 말에 따르면 "일본은 4차 산업혁명을 준비하는 기업에 걸림돌이 되지 않도록 규제를 혁파하는 데 집중하고 있다. 가령 수도권인 도쿄 하네다공항 인근 지역을 자율주행차 실험특구로 지정하는 등 적극적으로 정책을 수행하고 있다"라고 전했다.   

현재 일본의 제조업 분야를 보면 '센서를 통한 생산현장 운영 효율화'가 최근 나타나고 있는 가시적인 4차 산업혁명에의 접근인 것으로 보인다. 예를 들면 전력 센서에 의한 설비 단위, 생산 라인 단위의 전력 사용량 파악, 가속도 및 진동 센서에 의한 모터 등의 이상 감지, 온습도 센서에 의한 생산 현장이나 창고 등의 환경 추적은 많은 생산현장에서 찾아볼 수 있다.

유통업 역시 다양한 변화를 꾀하고 있다. 일본 5대 편의점들은 2025년까지 모든 편의점을 무인화시키겠다고 선언했다. '로손'은 일본 '파나소닉'과 편의점 자동계산 시스템을 개발 중이다.
그 외 무인화뿐 아니라 24시간 운영 및 편리한 접근성을 활용해 금융 및 핀테크를 편의점에 접목하고자 하는 움직임도 나타나고 있다.

이와 관련 무역업계 관계자는 "일본 정부의 체계적이고 신속한 4차 산업혁명 전략은 경제 성장과 사회문제 해결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을 수 있는 수단이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어"앞서가는 기술에 있어 일본의 강점은 우리도 배워야 할 일이다. 또 우리 정부는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일자리 구조 변화와 산업 개편에서 나타나는 부작용 등도 충분히 고려한 입체적인 정책 수립 및 대응이 필요하다"라고 꼬집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