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권과 협력, 신재생사업 안정적 추진 가능해져
  • 박관희 기자
  • 승인 2017.12.17 11: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카본프리 아일랜드를 표방하는 제주에는 진작부터 신재생에너지 사업이 활성화되고 있다. 해안도로를 따라 있는 풍력단지와 주민참여형 신재생에너지 사업의 대명사 격인 감귤원 태양광 전기농사가 그것이다. 다만 이런 신재생에너지 사업 추진에는 상당한 예산이 뒷받침되어야 한다.

4조원에 이르는 개발비용 마련

[Industry News 박관희 기자] 제주특별자치도(이하 제주도) 신재생에너지 사업이 보다 원활하게 추진될 것으로 보인다. 제주에너지공사가 제주은행, 신한은행과 함께 제주 주민참여형 신재생에너지 사업 활성화를 위한 상생협력을 다짐하는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금융권과의 업무 협약을 통해 사업 재원 마련이 한층 수월해질 것으로 기대된다. 

제주도가 안정적인 신재생에너지 개발 사업 추진을 위해 금융권과의 업무협약을 맺었다. [사진=제주특별자치도]
제주에너지공사가 안정적인 신재생에너지 개발 사업 추진을 위해 금융권과의 업무협약을 맺었다. [사진=제주특별자치도]

제주지역 에너지공기업인 제주에너지공사는 지난 2015년 9월 발표된 공공주도 풍력자원 개발계획에 따라 제주 육·해상 풍력사업 사업시행예정자로써 제주 바람자원을 공공적으로 관리하고 발전수익을 도민에게 환원하는데 앞장서 오고 있다. 

하지만 제주에너지공사가 공공주도 풍력자원 개발사업을 추진함에 있어 가장 큰 난제는 4조원이 넘는 사업개발비용 마련이다. 이에 따라 제주에너지공사는 자본금 확대를 추진하는 한편 제주도내 향토기업, 도민 등이 참여하는 ‘주민참여형 신재생에너지사업’을 통한 재원마련 방안에 고심하던 끝에 이번 협약을 체결하게 됐다. 

금융권과의 협약을 통해 3개 기관은 ‘탄소 없는 섬, 제주’ 정책 실현에 기여하기 위해 협력 대상사업에 대한 정보 및 기술적 교류와 제주지역 주민참여형 신재생에너지사업 추진을 위한 정보 및 기술적 교류, 끝으로 신재생에너지 산업 동향, 경제 및 금융 동향에 대한 정보 교류에 관해 적극적인 협조 체제를 구축해 나아가기로 했다. 

김태익 사장은 “신재생에너지 선진국인 덴마크, 독일 등에서는 이미 주민참여형 신재생에너지사업이 보편화되어있다"며, 에너지사업에 주민이 참여함으로써 수용성 확대는 물론 도민에게 직접적인 수익이 배분될 수 있다”고 밝히고, 이어 “공사에서 필요한 자금조달 등 금융지식을 제주은행과 신한은행으로부터 공유한다면 성공적인 주민참여형 신재생에너지 사업이 추진될 것”이라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