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과 안전을 동시에 지키자
  • 최홍식 기자
  • 승인 2018.02.21 16: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 강동구가 빗물펌프장 노후설비를 교체하고 개량해 여름철 집중호우와 게릴라성 강우에 신속하게 대처하고, 빗물펌프장 옥상에 태양광발전 설비를 설치해 에너지 부족문제 해결에 앞장선다.

강동구, 빗물펌프장 설비개량 및 태양광발전 시설 설치

[Industry News 최홍식 기자] 강동구는 이를 위해 서울시로부터 약 7억 5,100만원의 예산을 확보했으며, 강동구 수방시설장비 유지관리 예산 1,400만원을 추가 투입해 사업을 실시할 것으로 확인됐다. 설비 개량 사업은 1993년에 설치된 성내 빗물펌프장과 1997년에 설치된 천호 빗물펌프장을 대상으로 진행된다. 두 곳 모두 지난 2011년에 증설 됐지만 시설 등의 교체 및 개량이 필수적인 곳이라 사업시행 대상으로 선정됐다.

서울 강동구가 빗물펌프장 설비 개량과 함께 태양광발전 시설을 설치해 빗물관리 및 에너지부족 문제 해결에 적극 대응할 예정이다. [사진=Dreamstime]
서울 강동구가 빗물펌프장 설비 개량과 함께 태양광발전 시설을 설치해 빗물관리 및 에너지부족 문제 해결에 적극 대응할 예정이다. [사진=Dreamstime]

태양광발전 설비는 250㎡의 성내빗물펌프장 옥상과 400㎡의 고덕빗물펌프장에 설치된다. 성내빗물펌프장에는 25kW 규모의 태양광발전 설비가 설치되며, 고덕펌프장에는 45kW급 설비가 설치된다. 이들 태양광발전 설비는 재난대응시설이라는 빗물펌프장 고유의 기능과 함께 신재생에너지 발전시설로서의 기능도 수행하게 된다.

한편, 설비 개량 사업이 진행되는 두 곳의 펌프장에는 여름철 집중호우로 인해 급격한 내수 상승에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원격운전과 자동운전에 필요한 원격제어설비와 원격감시설비가 최우선으로 교체·개량 될 전망이다. 원격제어설비는 계측설비와 제어프로그램, 운영시스템으로 구성되며, 원격감시설비는 CCTV와, 녹화 및 모니터링장치로 구성된다.

강동구 관계자는 “앞으로도 시비 예산 확보 등의 노력을 통해 노후된 빗물펌프장 설비를 순차적으로 교체하고, 수해예방을 위한 시설 관리에 최선을 다해 살기 좋은 강동구를 만들어 가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