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맞춤형 일자리 빅데이터 분석모델 3월 개발완료
  • 박관희 기자
  • 승인 2018.02.26 19: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용노동부 워크넷 데이터와 국민연금관리공단 등 관계 기관과 협의를 거쳐 구인·구직 등 관련 데이터를 확보해 온 경기도가 오는 3월경 빅데이터 분석모델을 개발 완료할 예정이다. 개발 완료될 모델을 통해 경기도 관내 주요 도시의 일자리 문제를 해소하는 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청년실업 등 일자리 문제 해소에 도움

[Industry News 박관희 기자] 경기도가 지난해 5월부터 심혈을 기울이며 추진해 온 ‘경기도 맞춤형 일자리 빅데이터 분석모델’의 윤곽이 드디어 모습을 드러낸다. 경기도는 시·군 일자리부서 관계관 및 공공기관, 일자리 상담사, 빅데이터 전문가 등이 참석한 가운데 일자리 분석모델 중간보고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경기도가 추진해 온 맞춤형 일자리 빅데이터 분석모델을 오는 3월 중 마무리할 것으로 보인다. [사진=pixabay]
경기도가 추진해 온 맞춤형 일자리 빅데이터 분석모델을 오는 3월 중 마무리할 예정이다. [사진=pixabay]

이번 분석과정을 통해 도내 시군별 구인・구직현황 분석과 일자리 미스매치 등 정책자료는 물론 맞춤형 구인・구직 추천모델 개발, 구인업체 안정성 평가지표 등이 도출된다. 이처럼 현장에서 활용 가능한 ‘맞춤형 일자리 분석결과’를 도출할 수 있었던 것은 사전에 국민연금관리공단 등 관계 기관과 협의를 거쳐 구인·구직 등 관련 데이터를 확보했기 때문이다.

경기도는 이번 일자리 분석과제 수행을 위해 5년치 분량의 고용노동부 워크넷 데이터에서 구인 158만 4,000여 건, 구직 532만 1,000여 건, 그리고 국민연금 데이터를 함께 분석했다. 실제 구인・구직자와 접촉하는 일선의 일자리센터에서는 맞춤형 구인・구직 추천모델 및 구인업체에 대한 안정성 평가지표를 일자리 상담사가 실무에 활용 할 수 있다.

특히 맞춤형 구인・구직 최적조건 추천 서비스는 직종, 경력, 학력, 임금 등의 속성을 활용한 시뮬레이션 기능을 제공하며, 이를 통해 일선의 일자리상담사는 구인구직의 최적조건을 추천해 줄 수 있게 된다.

이와 함께 도, 시·군의 일자리 부서에서는 구인・구직 및 미스매칭 현황 등을 사용해 실효성 있는 정책수립이 가능해지게 된다. 경기도 관계자는 “이번 경기도 맞춤형 일자리 빅데이터 분석결과를 통해 청년실업 등 경기도와 시·군의 일자리 문제를 해소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경기도는 이번 ‘경기도 맞춤형 일자리 빅데이터 분석모델’을 3월중 개발 완료할 예정이다. 이어 분석결과는 4월중 경기도 빅데이터 상시서비스 시스템을 통해 도, 시·군의 현업담당자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