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안ㆍ금융ㆍ광고 등 안면인식 기술 고공행진
  • 전시현 기자
  • 승인 2018.03.16 07: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면인식 기술이 향후 고성장이 예상되는 기술로 주목 받고 있다. 안면인식 기술은 해외에서는 안면인식 기술이 보안 영역에서뿐만 아니라 금융, 마케팅, 광고, 공공서비스 등 사회 전 분야에 걸쳐 활용되고 있다. 보안분야에서주로 사용된 안면인식 기술이 이젠 다양한 분야에도 확대될 전망이다.

다양한 분야에서 위력을 떨치고 있는 안면인식 기술, 정부의 적극 지원 필요

[Industry News 전시현 기자] 얼굴만 보여주면 식당에서 식사를 하고 가게에선 물건도 사고 포인트 적립까지, 영화에서나 볼법한 일이 실제로 일어나고 있다. 도난, 분실과 복제의 우려가 없다는 점과 높은 정확도로 안면인식 기술은 생활 속 다양한 분야에 빠르게 확산되고 있는 중이다. 얼굴로 잠금해제가 가능한 스마트폰이 출시되면서 소비자들에게도 친숙해진 안면인식 기술은 향후 고성장이 예상되는 기술로 주목 받고 있다.

중국은 보안, 광고, 마케팅, 교육 등 다양한 분야에서 안면인식 기술을 적용하고 있다. 베이징 사범대학에 설치된 안면인식 기술. [사진= 인민망 한국어판]

kt경제경영연구소에 따른 자료에 의하면 현재 글로벌 시장에서 안면인식 기술이 보안 영역에서뿐만 아니라 금융, 마케팅, 광고, 공공서비스 등 사회 전 분야에 걸쳐 활용되고 있다. 국내에서도 출입관리 등 보안에서 주로 활용되고 있는 안면인식 기술 사용이 확대될 전망이다.

안면인식 기술이 활용되는 분야는 다양하다. 대표적인 분야가 보안이다. 정부기관에서 CCTV(폐쇄회로)카메라를 통해 범죄자를 색출하거나 테러범을 경계하는데 활용 중이다. 미국 뉴욕은 지난해까지 모든 다리와 터널에 운전자의 얼굴을 인식하는 카메라를 설치해 테러범 포착을 위해 상용화 예정이다.

상하이에서 시범 운영 중인 셀프수령서비스 ‘디이(递易)’에 접목된 안면인식 서비스 [사진=봉황망]

영국 일간지 데일리메일에 따르면 향후 미국 경찰들이 인공지능(AI) 바디캠을 달고 다닐 것이라 보도했다. 이 카메라는 수백 명 이상의 얼굴을 동시에 인식한 뒤 미리 저장된 데이터베이스의 얼굴 사진과 비교해 범죄 용의자나 미아를 곧바로 찾아낼 수 있다. 중국 정부는 기차역 CCTV 감시 카메라에 얼굴인식 기술을 적용, 여행이 금지된 사람이 발견될 때 경찰에 자동 신고하는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

2020년 도쿄올림픽 조직위원회는 테러에 대한 우려를 인식, 보안 강화를 위해 얼굴인식 보안 도입, 선수, 관계자 및 미디어 관계자에게는 얼굴 있는 신분증을 배포할 계획이다. 경기장에 들어갈 때 등록된 사진과 얼굴의 일치·불일치를 기계가 자동으로 확인이 가능하다.
 

대입시험 신청에 접목된 안면인식 기술이 광둥성 2018년 대입고사 신청하는데 적용되고 있다. [사진=레이펑왕]

보안 분야가 아닌 분야에서도 안면인식 기술 적용하는 경우도 있다. 대표적인 분야가 금융권이다. 중국 1호 인터넷 전문은행 위뱅크는 중국 내 금융업무에 안면인식  기술을 처음 적용, 대면거래의 한계를 안면인식 기술확보로 극복했다. 중국 자오상 은행은 106개 도시에 설치한 1000여개의 ATM기에 안면인식 기능을 추가했다.

중국 알리바바의 모바일 결제 시스템인 알리페이는 2015년부터 실명인증이나 비밀번호를 찾는 과정에서 안면인식 방식을 제공했다. 중국 최대 가전유통업체 쑤니원상은 일부 매장에서 안면인식 결제 서비스 시작, 연내20개까지 늘릴 무인매장에 안면인식 결제기술 적용 계획이다

모토롤라와 스타트업 뉴랄라(Neurala)가 공동개발한 안면인식 솔루션 [사진=Dailymail]

운송과 물류분야에서도 안면인식 기술을 적용한다. kt경제경영연구소 관계자에 따르면 물건수령 시나 공유경제 택시 탑승 시, 안면인식 기술 도입으로 안전하고 편리한 서비스 제공한다. 중국 앤트파이낸셜의 안면인식 기술을 물류업 도입, ‘안면인식 물건 수령’서비스 제공하며  중국판 우버인 ‘디디(Dodi)’는 운전자의 신원을 보장하기 위해 페이스++인면인식 기술을 도입했다.
 
한편 마케팅이나 광고에도 안면인식 기술을 적용하는 사례도 있다. 영국 TESCO주유소에서는 안면인식 기술을 적용, 소비자들의 성별, 연령, 소비행동을 파악해 소비자에게 맞는 광고를 송출한다. 또 영국 벤처 기업인 리얼아이즈(Realeyes)는 광고나 콘텐츠를 시청하는 사람의 얼굴 표정을 분석해 감정을 판독, 그에 적합한 광고 콘텐츠를 제시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했다.

교육분야에서도 안면인식 기술을 적용했다. 중국 광둥성 2018년 대입고사 신청에 '안면인식'을 적용, 사전 얼굴 등록으로 허위정보를 감별할 수 있다.

중국 항저우의 저장이공대학과 저장금융직업학교의 도서관에는 안면인식 기술을 도입, 학생증을 소지할 필요 없이 얼굴만 기계에 가져다 대면 책 대여가 가능하다.

그 외  SNS에 안면인식 기술이 적용된 사례도 있다. 실제 사용자의 표정인식을 기반으로 한 이모티콘 제공 또는 SNS상 사진도용 등을 알림 해주는 서비스도 등장했다.

하지만 kt경제경영연구소 관계자는 "인식 기술의 폭발적인 성장 가능성에도 불구, 투자 및 지원정책은 미비하다. 인공지능(AI) 기반의 안면인식 시스템이 중국 내수 시장을 넘어 수출까지 본격화 된 것은 중국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 덕분이다. 중국 정부는 작년 7월 1500억달러 규모의 인공지능 산업 육성 계획을 발표하면서 2030년까지 중국을 ‘인공지능 혁신센터’로 자리매김 시켰다"라며 현 정부에 대한 지원이 미비하다고 꼬집었다.

이어 "안면인식 기술이 좋은 반면 어두운 면도 내재되어 있다. 안면인식 기술로 인해 개인정보유출과 사생활 침해 문제가 대두되고 있다. 이는 정부 차원의 가이드 라인과 적절한 규제가 마련될 필요가 있다"라고 조언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