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심엔지니어링, MDPS·피킹로봇으로 자동 무인화 구동, 본격 스마트 팩토리 구현되다
  • 전시현 기자
  • 승인 2018.04.18 11: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심엔지니어링은 다양한 물류 건설, 창고 실적을 보유하고 있으며 물류시스템 관련 토털 솔루션 제공과 턴키 수행을 하고 있다. 기획 단계에서 물류창고 건설, 자동화 설비 제작, 시공관리 및 확인까지 각 분야별로 전문 엔지니어링을 진행하고 있으며 국내외 제조 기업들이 스마트 팩토리를 구현할 수 있도록 효율적인 제조공장, 최첨단 자동화 설비를 통한 무인화 공장을 건설하는데 일조하고 있다.

MDPS, 자동 비젼 Sorter, Flow Rack System, Picking System 등 선봬

[인더스트리뉴스 전시현 기자] 농심엔지니어링은 식품 생산시설의 디자인에서부터 설계, 포장 및 물류자동화 전 부문에 걸쳐 고객사가 원하는 최적의 환경을 구축할 수 있도록 EPCM(Engineering, Procurement&Construction Management) 사업을 영위하는 전문회사다.

특히 특화된 물류시스템 기술을 바탕으로 자동 물류 사업을 진행하고 있는 농심엔지니어링은 MDPS, 자동 비전 Sorter, 플로우 랙 시스템(Flow Rack System), 피킹 시스템(Picking System) 등을 선보이면서 다양한 분야에서 두각을 보이고 있다.

농심엔지니어링의 물류자동화시스템은 다양한 턴키 실적을 보유하고 있는데, Flow Rack, MDPS, Sorting System 등 특화된 물류시스템 기술을 바탕으로 다양한 물류시스템 관련 토탈 솔루션을 제공한다. [사진=인더스트리뉴스]

물류 시스템인 MDPS는 Multi Deep Pallet Storage의 약자로 한정된 공간에 최대량의 팔레트 또는 박스를 보관하기 위해 개발된 시스템이다. 자동창고 대비 설비가 심플하고 유지보수가 용이한 MDPS 시스템은 높은 공간 효율과 운용 비용이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다. 또 여러 물류시스템과 결합 운영이 가능한 설비로 건물 바닥 사용률 80% 이상 활용이 가능하고 팔레트 락 대비 200%, AS/RS 대비 160% 가능하다.

농심엔지니어링 전략마케팅팀 한성주 과장은 "MDPS는 단별로 설치된 서틀이 독립된 작업과 리프터 수량으로 인해 물동량 조정이 가능하다. 이로 인해 냉장 냉동 자동입출고로 지게차 등에 의한 에너지 손실을 최소화할 수 있다"라며 무엇보다 MDPS의 강점은 다양한 레이아웃 구성이 가능해 공간 활용도가 좋다는 것이다. 큰 하부는 피킹장으로 상부는 보관랙 구성으로 2개 층 이상의 복층과 연계가 가능하고 핸드리프터 로딩과 언로딩이 용이하다"라고 강조했다.

플로우 랙 시스템(Flow Rack System)은 선입선출 관리에 최적화된 시스템으로 에너지 저장형이다. 중력을 이용해 팔레트를 자동으로 슬라딩 입출고하는 설비로 소품종 대량 보관 창고에 적합하다. 플로우 랙 시스템은 적재 효율성이 높은 시스템으로 각각의 레인별로 다른 상품을 적재할 수 있어 보다 많은 픽킹 출구를 가질 수 있다는 장점을 지녔다.

선별 시스템(Sorting System)인 경우 빠르고 정확하게 제품을 제공한다. 운반, 유통과 물류산업 분야에서 다중 물품과 소규모 로트 배달을 해야 하는 경우에 적합한 시스템이다.

농심엔지니어링 전략마케팅팀 한성주 과장은 "이번에 선보인 농심엔지니어링의 피킹 로봇 시스템이 각 분야에 있는 제조 기업들의 생산성 효율성을 높이는 데 일조할 것" 이라고 강조했다. [사진=인더스트리뉴스]

사실 이번에 농심엔지니어링이 야심 차게 내놓은 시스템은 피킹 로봇(Picikng Robot)이다. 한성주 과장은 "스마트 팩토리 구축하는 최종 단계는 무인화 공장이다.  농심엔니지어링은 국내외 제조 기업들이 스마트 팩토리를 구축하는데 도움이 되고자 자동화 라인 시스템을 구현했다. 이러한 로봇 시스템이 각 분야에 있는 제조 기업들의 생산성 효율성을 높이는 데 일조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농심엔지니어링은 미국, 중국, 러시아, 동남아시아, 아프리카, 중동지역 등 전 세계 각종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이끌어 식품 종합 엔지니어링 기업으로서의 역량을 인정받고 있는 상태다. 세계적으로도 경쟁력을 가지고 있는 이물질 검사장치, 비전 검사장치, 자동포장기 등 제품 개발과 컴퓨터 통합관리가 가능한 미래 지향 지능형 공장 시스템, 환경과 위생을 중시하는 HACCP형 공장 분야에서도 연구와 개발에 대한 투자를 지속적으로 하고 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