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스터코리아, PAT Automation SynTQ로 스마트 팩토리 주요 축 역할
  • 전시현 기자
  • 승인 2018.04.19 07: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마스터코리아는 스펙트로메타에 기반을 두고 온라인 장비 실험장비 및 현장 분석 장비를 유수의 해외 기업으로부터 단독 대리점권을 갖고 서비스, 기술지원 등을 하는 분석기기 전문 공급업체로 2018 KOREA LAB에서 초분광이미징 분석기, PAT Automation SynTQ, PAT솔루션 등을 선뵀다.

PAT 센서로 관측된 결과 synTQ 프로그램으로 공정 컨트롤 가능

[인더스트리뉴스 전시현 기자] 마스터코리아는 스펙트로메타에 기반을 두고 의약품, 식품, 화학 분야에 적합한 분석 장비, 온라인 장비 실험장비 및 현장 분석 장비를 유수의 해외 기업으로부터 단독 대리점권을 갖고 기술지원 등을 하는 분석기기 전문 공급업체다.

 2018 KOREA LAB에서 마스터코리아가 선보인 마이크로 NIR PAT-W [사진=인더스트리뉴스]

특히 제약 산업에서 원료 전수검사와 Online NIR-PAT와 데이터 처리 및 모니터링은 위한 PAT synTQ, PAT Master, 이미징 분석시스템인 Hyperspectral imaging시스템을 공급하고 있다.

또 바이오 제약 산업에서 바이오시밀러, 바이오베터 등 단백질 구조 해석과 정량 분석이 가능한 Quantitative CD장비와 VCD를 통해 천연물 신약연구, 바이오 신약연구에 응용되고 있는 장비와 입자크기와 점성, 탄성 등의 분석을 위해 비파괴 방식의 DWS Rheometer 3D 와 Nanolab 3D의 최첨단 장비들을 공급하고 있다.

마스터코리아 심상보 연구소장은 "스마트 팩토리는 생산설비, 생산, 품질, 물류, 안전 및 설비엔지니어링 등 생산 공정 요소 전체에 영향을 주는 개념이다. 이러한 생산 공정 요소중 품질관리는 특히 제약산업에서 굉장히 중요하다. 의약품은 기타 제품군들에 비해 인간의 생명에 좀 더 밀접하게 관련이 있기 때문"이라며 제약분야에서의 품질관리 중요성에 대해 강조했다.

심상보 연구소장은 "기존의 제조과정과 품질관리는 이원화된 우수의약품 품질관리기준 (Good Manufacturing Practice; 이하 GMP)시스템이었다. 하지만 이러한 GMP는 자체적으로 품질관리가 불가능하다. 품질 보증 (Quality assurance QA)과 품질 규격(Quality control QC)을 따로 품질 관리해야 한다. 이러한 한계를 극복한 시스템이 설계 기반 품질 고도화(Quality by Design 이하 QbD)시스템"이라고 전했다.

마스터코리아 임병갑 대표(왼쪽)과 심상보 연구소장 [사진=인더스트리뉴스] 

이어 "제약사들도 이젠 QbD의 일부분인 공정 분석 기술 (Process Analytical Technology 이하 PAT)를 공정별로 개별적으로 실시해 전체 공정 중 일정 부분이라도 진행하려는 게 대세다. PAT 센서로 관측된 결과를 synTQ 프로그램으로 공정을 컨트롤해 작업을 종료시킬 수 있다"라고 덧붙였다.

QbD시스템은 PAT를 활용해 실시간으로 의약품 제조공정을 관리하는 개념이다. 예를 들어, 서로 다른 성분이 혼합되는 공정에 부착된 센서가 실시간으로 의약품의 품질을 확인해야 한다. 이러한 QbD 장점을 적극 활용한다면 기업의 최대 고민인 생산단가 절감과 엄격한 품질관리라는 두마리 토끼를 동시에 잡을 수 있다. 실제로 QbD는 ICT기술, 특히 IoT 기술의 발전에 힘입어 현재 스마트 팩토리 시스템의 주요한 축을 담당하고 있다.

마스터코리아는 2018 KOREA LAB에서 마이크로 NIR, 온라인 NIR, 온라인 Raman, 온라인 UV, 나노입자 분석기, 초분광이미징 분석기, PAT Automation SynTQ, PAT솔루션 등을 선뵀으며 의약분야, 제약분야 등에 스마트 팩토리를 앞당기는 역할을 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