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기술규제 급증으로 보호무역주의 심화
  • 방제일 기자
  • 승인 2018.07.15 13: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이 전 세계적 보호무역주의가 강화되는 환경 속에서 지난해 전 세계 기술규제 동향과 특징, 해외 규제 대응 사례 등을 담은 '2017년 무역기술장벽 보고서'를 최근 발간해 수출기업이 무역기술장벽 대응에 활용하도록 했다.

환경보호 이유로 4차 산업혁명 신산업 분야 규제 강화 추세

[인더스트리뉴스 방제일 기자] 무역에 불필요한 장애로 작용하는 차별적인 기술규제인 TBT(Technical Barriers to Trade)에 관한 내용을 담은 이번 보고서는 지난 1년간 해외 기술규제의 주요 특징인 세계 기술규제 공식 도입 건수 최고치 기록 및 개도국 규제 확대, 숨은 기술규제 급격한 증가, 4차 산업 등 새로운 분야 규제 강화 추세 등을 분석‧정리했다.

[사진=dreamstime]
4차 산업혁명을 주도하는 정보‧사이버기술 등 새로운 분야에 대한 규제도 강화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dreamstime]

특히 동남아‧아프리카 등 개도국의 규제가 크게 증가해 신규 기술규제 1,793건 중 84%를 차지했다. 이는 개발도상국이 전반적인 규제체제 정비, 투명성 확대와 병행해 국제기준과 다른 자국중심 규제를 다수 도입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분야별로는 식품‧의약품(948건, 36.7%), 화학세라믹(396, 15.3%), 전기전자(278, 10.8%) 분야 규제가 많았고, 규제목적은 건강 및 안전(1,233건), 품질보장(448건), 환경보호(322건) 순인 것으로 나타났다.

세계무역기구(WTO) 회원국이 외국의 기술규제가 자국의 수출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보고 공식적으로 이의를 제기하는 특정무역현안도 178건(34개국)으로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다.

특히 2017년도에 새로 제기한 특정무역현안(STC) 중 세계무역기구(WTO)에 통보하지 않고 시행한 '숨은규제'의 비중이 59%로 급격히 증가하고 있어 외국이 비공개로 도입하는 기술규제에 대한 적극적인 대응을 강화할 필요가 있어 보인다.

 4차 산업혁명을 주도하는 정보‧사이버기술 등 새로운 분야에 대한 규제도 강화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016년 9건에 불과했던 정보디지털 분야 특정무역현안(STC) 제기가 2017년에는 21건으로 증가했다.

구체적으로는 중국이 국가보안 등을 이유로 사이버보안 규제를 다수 도입해 4차 산업의 핵심자원인 데이터에 대한 통제를 강화하고 있으며, 유럽연합(EU), 미국 등도 개인정보 분야의 규제 강화 움직임이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번 보고서에서는 세계무역기구 무역기술장벽(WTO TBT) 동향자료와 함께 대표기업의 무역기술장벽(TBT) 대응 사례, 전문가 칼럼 등을 수록해 수출기업이 기술규제에 대응하는 방법과 그 효과 등을 알아볼 수 있도록 했다.

지난해 해외 기술규제에 대응했던 주요사례 91건을 국가별로 정리하고, 유럽연합(EU) 무선기기지침과 대만 물절약 규정 등 규제 완화 성공사례에 대한 기업 인터뷰를 소개했다.

국표원은 최근 신보호무역주의가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수출기업의 애로가 커지는 점을 감안해 기술규제(TBT) 애로를 해소하기 위해 다양한 지원 활동을 추진해 오고 있다.

세계무역기구/자유무역협정 무역기술장벽(WTO/FTA TBT) 위원회 등을 계기로 규제 당사국과 양자·다자 협상으로 지난해 45건, 올해 6월말까지 23건의 해외 기술규제 애로를 해소했다.

국표원은 보고서를 주요 수출기업, 유관단체 등에 배포해 활용토록 하는 한편, 7월 중 관계부처, 업종단체 등과 함께 무역기술장벽(TBT) 대응 민관협의회를 개최해 날로 확대되는 해외 기술규제에 대한 공동 대응방안을 협의해 나갈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