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기후기술 전문가, 유엔 산하 CTCN에 진출
  • 최홍식 기자
  • 승인 2018.08.08 08: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 기후기술 전문 연구진이 유엔산하 기후기술센터·네트워크에 2년 연속 선정되는 쾌거를 이뤘다.

우리나라 기후산업의 글로벌 진출 촉진 지원

[인더스트리뉴스 최홍식 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유영민, 이하 과기정통부)는 8월부터 1년간 국내 기후기술 전문가를 유엔 산하 기후기술센터‧네트워크(CTCN : Climate Technology Center&Network) 사묵국에 파견한다고 밝혔다. CTCN은 유엔기후변화협약에 따라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국가 간 기술협력을 지원하는 국제기구다.

국내 기후기술 전문가가 유엔산하 기후기술센터·네트워크(CTCN)에 2년 연속 선정됐다. 사진은 지난 7월 녹색기술센터에서 개최된 CTCN 아시아 태평양 국가대표기구 포럼 모습[사진=CTCN 홈페이지]
국내 기후기술 전문가가 유엔산하 기후기술센터·네트워크(CTCN)에 2년 연속 선정됐다. 사진은 지난 7월 녹색기술센터에서 개최된 CTCN 아시아 태평양 국가대표기구 포럼 모습[사진=CTCN]

CTCN은 급증하는 기후기술협력 수요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전 세계 회원국 간 경쟁을 통해 매년 2~3명의 기후기술 전문가를 선발해오고 있다. 지난해에는 녹색기술센터 소속의 전호식 박사가 선정됐으며, 올해는 녹색기술센터 우아미 연구원이 최종 선정됐다. 2년 연속 한국인이 선정되는 쾌거를 이뤄냈다.

우아미 연구원은 전 세계 기후기술 유관기관의 CTCN 참여를 촉진하기 위한 네트워크 및 역량강화 지원 업무에 참여할 예정이다. CTCN과 협력중인 기관 규모에서 우리나라는 총 400여개 중 52개로 압도적인 1위를 차지하고 있다. 향후 국내 기관의 CTCN 참여를 통해 우리나라 기후산업의 글로벌 진출이 확대될 것으로 기대된다.

과기정통부 김정원 기초원천연구정책관은 “국내 기후기술 전문가를 2년 연속 CTCN 사무국에 파견하게 된 것은 우리나라 기후기술의 우수성에 대한 긍정적인 평가로 보인다”며, “국가 기후기술 연구개발이 혁신성장의 밑거름이 될 수 있도록 대외적 협력 채널을 통한 국내 기후산업의 해외진출을 지속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