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솔루션 힘입어 2018년 물 산업 7,000억달러에 달할 것으로 전망돼
  • 방제일 기자
  • 승인 2018.09.15 14: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프로스트 앤 설리번이 ’글로벌 물 산업 전망 보고서(Global Outlook of the Water Industry)’를 발표했다. 이 보고서에 따르면 계속 이어지는 물 부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선진 기술에 대한 수요가 꾸준히 높아지면서 IoT(Internet of Things) 기반 스마트 미터와 디지털 솔루션이 세계 물 시장을 이끌고 있다고 밝혔다.

지속 가능한 솔루션 통해 성장

[인더스트리뉴스 방제일 기자] 지속 가능한 솔루션에 대한 필요성이 꾸준히 산업 전반에 화두가 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는 효율적이고 에너지 중립적인 처리 시스템 개발에 대한 투자를 끌어내고 있다.

물 산업 지자체 부문에 도입된 최첨단 통신 기술인 저전력 광대역 네트워크(LPWAN)는 공정 제어 및 관리용 IoT가 설치된 장비를 지원하는데 이상적이다.

[사진=dreamstime]
계속 이어지는 물 부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선진 기술에 대한 수요가 꾸준히 높아지고 있다. [사진=dreamstime]

반면 산업 분야에서는 분산형·이동형 처리 시스템에 관한 수요가 늘고 있다. 산업 부문 관련 업체들은 처리 시스템 운영에 쓰일 때 교정 및 자정 능력과 AI를 갖춘 스마트 센서와 같은 기술들을 강구하고 있다.

프로스트앤설리반이 발표한 이번 보고서는 물 산업에서 크게 나눠지는 산업 부문 및 지자체 부문에 관한 2018 주요 전망들을 담고 있다. 또한 물과 폐수, 슬러지 처리에 관한 주요 기술들의 성장 전망과 더불어 모든 지역의 주요 핫스팟을 열거하고 있다.

프로스트 앤 설리번 에너지 & 환경 산업부의 폴 허드슨(Paul Hudson) 연구원은 “개선된 효율성과 용이한 가용성이라는 강점을 지닌 멤브레인 기반 처리 시스템이 지자체 및 산업 실사용자 사이에서 선호되고 있다”며, “이 멤브레인 기반 처리 시스템이 AI와 통합되면 실사용자의 운영비용(OPEX)은 현저히 낮아지는 반면 완전한 운영 자동화와 처리 시스템의 유지가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또한 허드슨 연구원은 “산업 전반에서의 수자원 및 에너지를 절약하려는 노력들로 인해 물산업의 지자체 및 산업 부문 모두에 쓰이는 비용이 더욱 늘어날 것이다”고 덧붙였다.

한편 2018년 산업 부문은 7.6%, 지자체 부문은 6.4% 성장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IoT 통신 모듈/솔루션, 클라우드 컴퓨팅, AI, 빅데이터 솔루션 제공사들과의 지속적인 협업이 요구될 것으로 나타났다.

나아가 산업 전반에 걸쳐 성과별 지불과 같은 효율성을 강조하는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등장이 예고 되고 있으며 분산형 처리 시스템을 위한 Water-as-a-Service와 같은 최신 서비스 모델 구축도 빨라질 전망이다.

허드슨 연구원은 “APAC 지역이 빠른 산업화와 경제 성장, 도시화로 물과 폐수 처리 솔루션 분야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시장으로 부상하고 있다“며, ”북미 시장 산업부문은 석유 및 가스 추출 산업이 주도할 것이며 중동 지역은 지자체 및 산업용의 에너지 효율성이 높은 담수화 처리 시스템에 막대한 투자를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