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장 인벤토리, 국가 인벤토리 기준 맞게 정형화 된다
  • 박관희 기자
  • 승인 2018.09.20 16: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가 간접배출량과 지역별배출량을 반영한 국가 인벤토리안 마련에 나선다. 이를 통해 온실가스 인벤토리 통합 최적 관리체계 구축이 기대된다.

인벤토리별 개선방안 마련 기대

[인더스트리뉴스 박관희 기자] 환경부가 총 연구기간 3년 이내인 온실가스 간접배출량과 지역별배출량을 반영한 국가 인벤토리안 마련을 위한 기후변화대응 환경기술개발사업 신규과제 추진을 본격화한다. 인벤토리의 고도화 등이 목표인데 본지는 지난 6월 미세먼지 문제 해결을 위한 대책마련에 앞서 발생원과 발생원으로부터 원인물질의 배출량을 유형별로 파악하고 정리한 인벤토리 정비의 필요성을 제기한 바 있다.

국가 온실가스 감축 로드맵 수립 프로세스 [자료=온실가스종합정보센터]
정부가 간접배출량과 지역별배출량을 반영한 국가 인벤토리안 마련에 나선다. [사진=pixabay]

온실가스 인벤토리란 온실가스 배출량을 계산할 수 있도록 배출원을 파악하고 각 배출원에 따른 배출량을 산정할 수 있도록 배출원과 배출량을 체계적으로 구성한 리스트이다. 단순히 온실가스 배출량을 기술한 것이라기보다는 온실가스 감축 목표 설정의 기초자료가 되고, 감축 목표 설정을 위한 정책을 수립하는 데 활용돼 중요성이 크다고 할 수 있다.

인벤토리는 목적에 따라 국가와 기업, 지자체로 구분할 수 있고, 우리나라는 대학에서도 자체적으로 대학 온실가스 인벤토리를 구축해 온실가스 감축에 노력하고 있다. 온실가스 분야 컨설팅 업체 관계자는 “온실가스 인벤토리를 구축한다는 것은 온실가스 배출량 산정을 위한 자료 수집부터 배출량 계산에 이르기까지의 모든 과정을 뜻한다”면서, “어떤 시설과 부문에서 온실가스 배출이 되는지 또 통계간 연계 등이 일목요연하게 제시되어야 실제 감축 계획과 이를 통한 감축 효과를 거둘 수 있다”고 말했다.

그동안 환경부는 2020년까지 최대의 환경‧경제 위기인 지구적인 기후변화에 국가적 차원에서 성공적으로 대응하고 국가 온실가스 감축목표를 효율적으로 달성하기 위한 기술개발을 추진해 왔다. 특히 이번 신규과제를 통해 기술과 기후변화로 인한 피해비용을 줄이기 위한 적응정책을 효과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기술 개발에 주력할 것으로 보인다.

일단 올해는 배출권거래제, 기후변화 적응대책 등 국가 기후변화대응 정책 수립 지원을 위한 신규과제를 추진할 예정이다. 공익적인 차원에서 필요성이 큰 환경 기술이나 기후변화 대응정책을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분야에 대한 전략적인 지원과 예산 투자를 지속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국가 온실가스 감축 정책의 실효성 제고와 국가 온실가스 인벤토리 보고서의 정확도 향상을 위한 상‧하향식 온실가스 인벤토리 통합 최적관리 기술 개발을 지원할 예정이다.

국가 온실가스 감축 로드맵 수립 프로세스 [자료=온실가스종합정보센터]
국가 온실가스 감축 로드맵 수립 프로세스 [자료=온실가스종합정보센터]

개발될 대상 기술은 명확하다. 국가 인벤토리에 반영 가능한 간접배출량과 지역별배출량을 산정해 국가와 사업장 인벤토리 품질 고도화 실증연구가 이뤄지고, 상‧하향식 온실가스 인벤토리 비교분석을 기반으로 통계간 연계 등 정합성 확보를 위한 관리기술을 개발한다. 국내 온실가스 인벤토리 활용성 향상 방안이 마련되는 분야는 에너지와 폐기물, 산업공정과 농업, LULUCF 등 5개 분야이다.

환경부 관계자는 “업체별 실제 소비량 기준(상향식) 사업장 인벤토리를 통해 국가 인벤토리(하향식) 통계의 품질 고도화 실증연구가 이뤄진다”면서, “국가 인벤토리의 경우 각 분야의 활동자료에 반영되고 있는 국내 기초통계들에 대한 분석이 포함된다”고 밝혔다.

실제 이번 R&D는 국가와 사업장 인벤토리의 개선점과 발전 방안의 도출 및 사업장 인벤토리의 비정형화된 자료들을 국가 인벤토리 기준에 맞게 정형화하는 기회가 될 것으로 보인다.

관련 환경부 관계자는 “이번 과제를 통해 간접배출량과 지역별배출량을 반영한 국가 인벤토리안이 마련되고, 국가 인벤토리 잠정배출량안, 국가 통계에 활용되고 있는 기초통계 분석보고서가 성과물로 제시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