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G, IoT, 스마트홈 등 미래 기술과 함께 지속적 수요 증가할 광섬유 케이블 시장
  • 방제일 기자
  • 승인 2018.12.10 07: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섬유 케이블이란 전기 신호를 광선 신호로 바꾸어 이를 유리 섬유를 통해 전달하는 케이블을 의미한다. 특히 유리나 플라스틱 등의 투명한 절연체를 가늘고 길게 뽑아서 만든 광섬유가 케이블의 심으로 사용되며 부피와 무게가 적고 잡음 등의 외부 간섭을 받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다. 다른 유선 전송매체에 비해 대역폭이 넓어 데이터 전송률이 매우 뛰어나다.

한국산 광섬유 케이블, 2017년 대미 수출 전년대비 66.88% 증가한 것으로 나타나

[인더스트리뉴스 방제일 기자] 글로벌 시장조사기관 IBIS World의 미국 광섬유 케이블 생산업 보고서(Fiber-Optic Cable Manufacturing in the US)에 따르면 2018년 미국 광섬유 케이블 생산업 시장규모는 약 39억8,870만달러로 전년대비 7%의 성장을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dreamstime]
한편 미국뿐 아니라 한국을 비롯한 세계 각지에서는 현재 각 가정과 모바일 기기에서 초고속 인터넷을 필요로 하는 수요가 점점 더 늘어나고 있다. [사진=dreamstime]

해당 시장의 최근 5년간 연평균 성장률은 15.2%로 꾸준히 성장해 왔으며 2023년까지 향후 5년간은 연평균 6.6% 성장해 지난 5년보다는 성장이 다소 더딜 것으로 예측된다. IBIS World의 동일 보고서에 따르면 미국 광섬유 케이블 생산업은 광섬유 네트워크와 케이블에 대한 시장 수요 증가와 맞물려 지난 5년간 연평균 15.2%라는 큰 성장을 이룬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스마트폰과 초고속 인터넷에 대한 수요는 지속 증가하고 있기에 광섬유 케이블 시장은 더욱 커질 것으로 분석된다.

한편 미국뿐 아니라 한국을 비롯한 세계 각지에서는 현재 각 가정과 모바일 기기에서 초고속 인터넷을 필요로 하는 수요가 점점 더 늘어나고 있다. 이에 따라 무선통신사(Wireless Carriers)와 케이블 공급업계의 광섬유 케이블 수요가 폭증하고 있다.  

광섬유 케이블 생산업의 성장을 이끄는 주요 요인으로는 유·무선 통신사와 케이블 공급·설치업체의 수요 증대, 5G와 같은 초고속 통신망 제공을 위한 브로드밴드 네트워크의 확대, 스마트폰과 스마트홈 기기 등 초고속 통신을 요하는 제품 및 서비스의 수요 증가 등이 있다.

단일 모드와 다중 모드로 나뉘는 광섬유 케이블 

광섬유 케이블의 종류는 크게 단일 모드와 다중 모드로 나눌 수 있다. 단일 모드 광섬유 케이블(Single-mode-fiber cable)은 코어 지름이 매우 가늘어 단일 광파(Light-wave)로 이루어지므로 출력 파장이 정확하다. 따라서 신호의 변형이 적고 전송 속도가 매우 빠르며 다중 모드 광섬유 케이블에 비해 전송 거리도 매우 길지만 가격이 높다는 약점이 있다. 현재 실용화된 케이블 중에서는 최고의 품종이라고 알려져있다. 장거리에 활용이 가능해 현재 광섬유 케이블 생산시장에서 57.5%의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다중 모드 광섬유 케이블(Multimode-fiber Cable)의 경우 단일 모드 광섬유 케이블과 달리 코어 지름이 비교적 커서 광파가 여러 형태이기 때문에 손실이 비교적 크고 신호 왜곡의 가능성이 높다. 가격이 저렴하고 신호원이 여러 가지 형태인 경우에도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며 단일 모드 광섬유 케이블에 비해 데이터 전송 속도가 느리고 신호 전송 거리가 짧아서 주로 근거리 통신망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으며 광섬유 시장에서는 26.8%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사진=dreamstime]
인터넷 강국이라는 타이틀과 함께 초고속 통신의 선두주자인 한국의 관련 업계 기업들은 ‘기술’과 ‘품질’을 강조해 미국 광섬유 케이블 시장을 공략한다면 보다 유리할 것으로 판단된다. [사진=dreamstime]

미래 기술에 없어서는 안 될 광섬유 케이블, 꾸준한 수요 증가 전망

최근 대두되는 5G, IoT, 스마트홈과 같은 핵심적인 미래 기술 및 산업에서 ‘초고속 통신망’은 빼놓을 수 없는 필수 인프라로 자리 잡았다. 이러한 초고속 통신 인프라를 갖추기 위해, 데이터 전송 속도가 매우 빠르며 장거리 전송이 유리하다는 장점이 있는 광섬유 케이블은 매우 적합한 제품이라고 할 수 있다.

시장조사 전문기관 Statista에서 지난 5월 실시한 조사에 따르면 소비자들이 생각하는 가장 중요한 미래기술분야로 스마트폰, 컴퓨터, 스마트홈, 5G, 웨어러블, AI 등이 선정됐다. 이 중 상위 4개의 기술들은 모두 직접적으로 광섬유 케이블과 관련된 분야로 광섬유 케이블에 대한 수요의 지속적 증가가 예상되며 이 분야의 시장 전망 또한 매우 밝아 보인다.

한편 대표적인 인터넷 강국인 우리나라의 경우 미국 광섬유 케이블 시장 진출 전략 또한 중요해 보인다. 현재 미국 광섬유 케이블 수입 시장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는 멕시코 및 중국산 제품의 특징은 낮은 인건비로부터 나오는 가격경쟁력이라고 할 수 있으나 품질 면에서는 매우 뒤처진다.

따라서 인터넷 강국이라는 타이틀과 함께 초고속 통신의 선두주자인 한국의 관련 업계 기업들은 ‘기술’과 ‘품질’을 강조해 미국 광섬유 케이블 시장을 공략한다면 보다 유리할 것으로 판단된다. 아울러 미국 광섬유 케이블 시장에서의 핵심 경쟁 요소 중 하나가 가격경쟁력인 만큼 지속적인 연구개발과 혁신을 통해 품질을 유지하면서도 가격경쟁력을 갖추는데 보다 지속적인 노력이 필요해 보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