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울산광역시와 함께 수소연료전지산업 육성 MOU 체결
  • 최홍식 기자
  • 승인 2018.12.15 1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차와 울산시, 울산테크노파크가 발전용 연료전지 실증사업 등 수소 산업 육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울산시와 현대차, 울산테크노파크는 수소에너지 활용을 위한 기반을 더욱 단단히 다지게 됐다.

현대차, 울산광역시와 함께 수소연료전지산업 육성 MOU 체결

[인더스트리뉴스 최홍식 기자] 현대자동차와 울산광역시, 울산테크노파크는 최근 울산광역시청에서 ‘수소연료전지산업 육성 및 수소인프라 확충을 위한 상호협력 MOU’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날 체결식은 현대자동차 하언태 대표와 울산광역시 송철호 시장, 울산테크노파크 차동형 원장 등 현대자동차와 울산시를 비롯한 유관기관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현대자동차 연료전지 실증연구동 전경 [사진=현대자동차]
현대자동차 연료전지 실증연구동 전경 [사진=현대자동차]

현대자동차와 울산시는 이번 협약을 통해 발전용 연료전지 실증 사업 등 수소 산업을 육성하기 위한 다방면의 노력을 함께 이어가기로 약속했다. 먼저, 현대자동차는 지난 달 울산테크노파크 내 수소연료전지 실증화 센터에 구축한 200㎡ 규모의 실증화 시설에서 500kW급 발전용 연료전지 시스템 실증 사업을 2020년 12월까지 진행한다. 수소연료전지 실증화 센터는 약 3km 길이의 수소전용 배관을 통해 울산 석유화학단지로부터 연중 안정적인 수소 공급을 받을 수 있어, 최적의 환경을 갖춘 실증 연구 시설로 손꼽힌다.

현대자동차는 나아가 2019년에는 1,000세대 이상의 가정에 전력을 공급할 수 있는 규모의 1MW급 발전용 연료전지 시스템을 추가로 구축할 계획이며, 시스템의 성능, 안전성, 경제성 등의 향상을 위한 시범 사업을 진행할 예정이다. 이번 실증 사업에 투입되는 발전용 연료전지는 현대자동차의 수소전기차에 적용된 연료전지 기술을 활용해 개발한 것으로, 기존 국내 발전용 연료전지 시스템이 해외 기술로 개발된 것과 달리 국내 독자 기술로 개발됐다는 점에서 더 큰 의미가 있다. 

또한 발전용 수소연료전지 산업의 활성화를 통해 연료전지의 수요와 공급이 확대되어 규모의 경제가 실현되면 수소전기차의 가격도 자연스레 인하되는 선순환 구조가 만들어질 수 있어, 수소 사회 구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된다. 이 밖에도 현대자동차는 향후 건물용 수소연료전지 시범사업 참여 검토 등 울산시의 수소자원 및 산업기반을 활용해 새로운 에너지 사업 모델을 발굴한다는 계획을 가지고 있으며, 울산시의 수소시티 비전 구현을 위해 적극적으로 협력한다는 방침이다.

현대차가 개발하고 있는 수소연료전지 전경 [ 사진=현대자동차]
현대차가 개발하고 있는 수소연료전지 전경 [ 사진=현대자동차]

이에 울산시는 관련 규제 완화 협조 및 수소전기차 보급 확대 등 적극적인 행정적 지원을 이어간다. 울산시는 내년 수소전기차 500대 보급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나아가 2020년까지 수소전기차 누적 4,000대 보급 및 수소충전소 12기 구축을 달성한다는 계획이다. 

현대자동차 하언태 대표는 “수소 사회를 구현하기 위해서는 수소전기차 보급 뿐 아니라 관련 생태계를 조성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울산시와의 MOU를 통한 발전용 연료전지 시스템 실증 사업은 이를 위한 첫 걸음이며, 에너지 효율이 높고 온실가스 발생이 적은 수소에너지야말로 친환경 정책에 부합하는 자원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울산시 송철호 시장은 “울산시는 국내에서 가장 많은 양의 수소를 생산하고 있으며, 세계 최초의 수소차 양산 공장 준공에 이어 국내 최초로 발전용 수소연료전지 실증화를 이룬 수소 도시”라며 “2030년까지 수소차 6만7,000대 보급 및 수소충전소 60개소 구축 등을 통해 글로벌 수소 시티로 거듭나겠다”고 말했다.

한편, 현대자동차와 울산시는 태양광발전 공동개발 MOU 체결, 현대자동차 키즈오토파크 울산 설립, 엑시언트 스페이스 울산 개소 등 오랜 기간 다양한 사업을 함께 추진하며 신뢰 관계를 구축해오고 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