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경수 도지사, “스마트산단 통해 대‐중소기업 상생과 청년일자리 모델 만들 것”
  • 방제일 기자
  • 승인 2019.01.21 21: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상남도 김경수 지사는 지난해 지방선거 과정에서부터 ‘스마트공장, 스마트산단을 중심으로 한 제조업 혁신과 경남형 일자리 창출’을 강조해왔다. 이는 현재 민선7기 경남도정의 핵심과제로 선정돼 김경수 도지사가 직접 챙기는 정책 중 하나다.

한반도평화경제시대 물류가공산업 활성화 위해 제도 개선 필요 강조

[인더스트리뉴스 방제일 기자] 지난해 12월 13일 문재인 대통령은 경남도청에서 진행된 ‘중소기업 스마트 제조혁신 전략보고회’에서 “정부는 2019년 스마트공장 보급과 스마트산단 추진을 포함한 중소기업 스마트 제조혁신 예산으로 1조2,086억원을 배정했으며, 2022년까지 스마트공장을 3만 개로 늘리겠다”고 발표한 바 있다. 

같은 자리에서 홍종학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은 “2022년까지 스마트산단 10곳을 조성할 계획이며 2019년 2월까지 선도 프로젝트를 수행할 국가산업단지 2곳을 우선적으로 지정하겠다”고 밝혔다.

경상남도 김경수 도지사는 지난해 지방선거 과정에서부터 ‘스마트공장, 스마트산단을 중심으로 한 제조업 혁신과 경남형 일자리 창출’을 강조해왔다. [사진=더불어민주당]

이에 경상남도 김경수 도지사는 여당과 정부에 “스마트산단 시범단지 지정을 조속히 추진해달라”고 요청했다. 김 지사는 지난 20일 오전 국회에서 진행된 ‘더불어민주당 당대표-시·도지사 간담회’에 참석해 “스마트산단 시범단지 지정은 처음 가는 길이라 빨리 진행해야 성과를 낼 수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구체적으로 김경수 도지사는 “조선업을 중심으로 약간의 훈풍이 느껴지는 등 경남이 보릿고개의 마지막 고비를 넘고 있다”며, “그동안 정부가 함께 추진해 준 제조업 혁신에 조금 더 박차를 가할 필요가 있으며 기업과 중소기업의 상생과 청년들이 찾아갈 수 있는 좋은 일자리를 많이 만들어내겠다”는 의지도 함께 전했다.

김 지사의 이날 발언은 스마트산단 시범단지 사업을 통해 경남 경제의 활력을 제고하는 한편 경남에서 정부의 스마트산단 정책 선진 모델을 만들어내겠다는 강한 의지를 표현한 것으로 보인다.

간담회에는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 홍영표 원내대표, 김태년 정책위의장, 김두관 참좋은지방정부위원회 상임위원장 등 당 지도부와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 등이 참석했으며 민주당 소속의 시․도지사 14명 전원이 함께했다. [사진=더불어민주당]

문 대통령의 경남 방문 이후 스마트산단 시범 운영지 두 곳 중 하나로 창원국가산업단지가 유력한 것으로 언론에 보도되고 있다. 이는 정부가 나서 스마트산단을 육성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인데다 두 달여 만에 사업 대상 산단을 지정해야하는 만큼 이미 기반이 조성돼 있는 경남이 유리할 것이라는 전망이다.

김 지사는 지난해 지방선거 과정에서부터 ‘스마트공장, 스마트산단을 중심으로 한 제조업 혁신과 경남형 일자리 창출’을 강조해왔다. 이는 현재 민선7기 경남도정의 핵심과제로 선정돼 도지사가 직접 챙기는 정책 중 하나다.

김 지사는 스마트산단 신속 지정과 함께 물류가공산업의 활성화를 위한 제도적 개선책도 요청했다. 이어 그는 “한반도 평화경제시대, 제조업을 중심으로 물류가공산업을 발전시켜나가는데 관세 등 제도적 한계들이 있다”며, “스마트항만으로 활성화될 수 있도록 정부에서 특별히 관심을 갖고 집중적으로 지원해 달라”고 강조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 홍영표 원내대표, 김태년 정책위의장, 김두관 참좋은지방정부위원회 상임위원장 등 당 지도부와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 등이 참석했으며 민주당 소속의 시․도지사 14명 전원이 함께했다.

홍 부총리는 모두발언을 통해 “경제 활력을 위해 올해 예산 조기 집행”을 시․도지사들에게 당부했으며, “서부경남KTX 등 예타면제를 추진중인 SOC 사업을 다음주 초 의결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날 회의는 비공개 토론까지 2시간이 넘게 진행됐으며 각 시․도지사의 정책현안 건의 및 당 지도부와 기재부, 행안부의 답변이 활발히 오갔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